유아교육과 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와 유아교사직에 대한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와
유아교사직에 대한 인식
요약
- 전공선택동기
어린이가 좋아서와 같은 내재적,능동적동기
- 유아교사직에 대한 인식
사회공헌도가 높으며 보수는 매우 열악한 직업
- 졸업 후 전망
5년미만의 단기근무
1.서론
- 교직을 직업으로 선택하는 동기
*Huberman(1993)
능동적동기,수동적동기,물질적동기
- 교직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Thomas(1984)이타적 동기와 아동과 함께 일하고자하는 희망과 지식을 전달하고자 하는 희망
- 동기 요인:소명의식과 같은 사면감, 헌신하고자 하는 태도
-선택동기;직무수행의 차이
2.연구방법
1.연구대상:서울, 부산,대전등 3개 광역시와 경기도, 충청도, 전
라도,경상도에 소재한 7개 전문대학과 8개 4년제 대학 등
총 15개 대학의 유아교육과 전공대학생 1,238명이다.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합계
전문대학
279(42.1)
384(57.9)
-
-
663(100.0)
4년제 대학
146(25.4)
142(24.7)
149(25.9)
138(24.0)
575(100.0)
합계
425(34.3)
526(42.5)
149(12.0)
138(11.1)
1,238(100.0)
표1 연구대상의 분포
N(%)
2.연구도구
Johnston, Mckeown, Mcewen(1999)의연구,Wadsworth(2001) 등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자들이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3.자료분석
질문지 자료는 SPSS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자유재량권(discretion)을 가짐◦똑같은 교재뿐 아니라 똑같은 쪽의 수업(교육과정의 표준화)◦첫 번째 회의에서 자료, 계획, 시간표 등을 세워서 적용◦결과에 대한 피드백(feedback)◦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에게 더 깊은 관심◦다양한 학습의 기회 제공장학모습◦일년에 한 번 교장의 관찰◦한달에 한번 교사

  • 자기소개서 자소서*자기소개서10선/합격자기소개서예문81종/면접질문 이력서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샘플 자기소개서예시 학업계획서 면접1분자기소개서샘플
  • 대한 자부심만은 남다르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대학교에서 간호학을 전공하는 동안 저는 다른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전공과목에만 치중해왔습니다. 그러나 졸업 즈음에는 눈을 들어 간호학이란 무엇인가, 간호사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되었고, 이와 더불어 제 전공 스팩과 직업에 대한 의미를 새로이 정제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 즈음 00병원 간호실습에서 열정과 기쁨을 갖고 일하는 간호사 선배를 보게

  • 한국교육사 총정리
  • 교육과정❶ 유학부- 유학부에서는 공통필수과목, 교양, 전공과목으로 나누어 교수하였으며 전공은 경서들을 3개영역으로 나누고 각 영역에서 1개 경전씩을 이수하게 하였다.❷ 기술부- 율학은 법률, 서학은 8서, 산학은 산수를 각각 6년을 원칙으로 학습하게 했다.(8) 교육방법❶ 정독주의- 학습은 철저한 정독주의로 학생들은 대, 중, 소경 중의 과목 하나를 선택하여 학습하되 한 과목의 학습이 끝난 다음에 다른 과목으로 넘어가게 했다.❷ 문답식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기와 애국가를 베껴왔다. 학교에는 교실마다 태극기가 걸리고 당시의 애국가가 흘러나왔다. 얼마 뒤에 여준(呂 準)선생의 발의로 교사가 지어졌는데 학생들이 모일 때마다 교가가 불리어졌다. 그 때 교가의 첫절은 이러하였다.뒷뫼의 솔빛은 항상 푸르러 비에나 눈에나 변함없이 이는 우리 정신 우리 학교로다 사랑하는 학교 오산 학교남강이 세운 오산학교는 신민회 정신 아래 민족 운동의 인재, 국민 교육의 선구자를 양성할 목적으로 세워졌다. 새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여 말하며 그것은 개인의 잠재능력의 최대한의 신장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위의 책, p.57.한편 평생교육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행해지는 교육으로서 사실은 敎育이란 용어와 다를 바 없다고 보는 견해도 있으며, 이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평생교육은 인간의 당위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