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문화, 이데올로기, 규범 등이 사회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에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29 / 2019.08.3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 문화, 이데올로기, 규범 등이 사회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에서 구분하여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론과 갈등론
1) 기능론
2) 갈등론

2.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에서 사회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분석
1) 지식이 사회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1) 기능론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
2) 문화가 사회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1) 기능론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
3) 이데올로기가 사회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1) 기능론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
4) 규범이 사회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1)기능론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 문화, 이데올로기, 규범 등이 사회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에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Ⅰ. 서론
사회 구조를 바라보는 두 가지의 관점이 있는데 이것이 기능론과 갈등론이다. 기능론과 갈등론은 사회제도?사회조직?계층구조 등을 관심 대상으로 하여 사회문화 현상을 사회제도나 사회구조, 사회변동과 같이 사회체계 전체의 수준에서 탐구하려는 거시적 관점이다. 기능론적 관점은 사회를 살아 있는 유기체에 비유하면서 사회 구성 요소들은 모두 사회유지에 적합한 기능을 하며 상호 연관되어 있고 보면서 사회 변화나 갈등은 부정적이며 일시적인 현상으로 본다. 반면에 갈등론적 관점은 사회적 관계는 기본적으로 지배와 피지배 관계로 이루어지며, 갈등은 사회적 희소가치를 둘러싼 지배세력과 피지배세력 간의 경쟁과
참고문헌
이현청 저, 교육사회학의 이해, 학지사, 2019
강창동 저, 교육사회학의 이해, 학지사, 2018
김경식, 박형진, 서봉언 외 2명 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7
김영화 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
  • 지식, 규범, 기능을 배우기도 한다. 교육은 한 사회의 과거, 현재, 미래가 어우러지는 활동으로 축적된 문화가 다음세대 이어지고,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사회・문화적 맥락에 속에서 이루어진다(김신일, 2009:20-21).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행위이다. 교육은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또 사회의 전 현상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

  • 현대사회와 가족생활교육이 지향하는 건강한 가족이란 무엇인지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여 설명하고 실질적으로 가족의 건강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을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세요
  • 영향을 미치고 자녀의 결혼생활에도 문제를 야기 시키게 된다.II. 결혼생활과 부모역할에 대한 준비 부족우리 사회는 객관적으로 현명하게 배우자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관이나 프로그램이 부재한 상태이어서 보등 젊은이들은 낭만적 사랑의 감정 아니면 조건에 치우친 배우자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고 그 결과 결혼생활 준비가 부족한 채 결혼하게 된다.크고 작은 부부갈등의 근저에는 결혼생활에 대한 지식과 책임감이 부

  • [교육사회] 교육불균형 현상
  • 사회적 불평등의 현상을 전부 설명하지 않는다는 것 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사회불평등의 기원을 사회분업에 의해 설명하는 관점이 타당성을 가질 수가 있을까.(2) 사회적 불평등 1) 의미 : 사회적 자원을 특정한 몇몇 사람들이나 집단만이 가지고 있고, 그러한 분배 상태 가 계속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2) 현대 사회의 사회적 불평등 문제 : 사회적 불평등은 현대 사회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사회 문제이다. 3) 사회적 불평등의 심화 : 사회 구성원들

  •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
  •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우리 사회에서의 “불평등”이란1) 불평등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2) 불평등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3) 불평등에 대한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관점2.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 설명1) 조선시대 이전 - 계급사회에

  • [교육사회학] 교육의 기능론 과 갈등론
  • 기능론적 입장 : 기능론적 입장은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내용 및 방법이 사회에 순기능적이고 모든 사회구성원에게 필수적이며 유익한 것이라고 규정한다. 즉,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학교교육을 통해 개인의 능력을 인정받음으로서 얼마든지 사회적 지위이동이 가능하며, 사회적 평등 및 사회정의를 실현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⑵ 갈등론적 입장 (Reimer,1971/Illich,1971/Bowels & Gintis,1976): 갈등론적 입장에 따르면 사회는 문화, 가치, 이념 등을 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