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0년 후반과 1950년대, 트로트의 재생산과 새로운 양식의 혼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940년 후반과 1950년대, 트로트의 재생산과 새로운 양식의 혼돈
1. 제재의 변화와 트로트의 재생산
1) 트로트의 유지와 신민요의 쇠퇴
* 해방은 되었지만 일제 강점기 대중가요 양식의 기본 체제 유지.
* 트로트와 신민요의 양대 양식을 바탕으로 이국적인 색깔이 덧붙은 작품들이 자리하는 대중가요의
판도는 1940년 후반 ~ 1950년대까지 한국대중가요를 주도함.
* 대한민국의 대중가요는 일제 강점기 대중가요의 큰 틀을 형성한 트로트 양식에 대한 반성이 없이 시작.
* 실향과 방랑 소재의 작품 : <비 내리는 고모령>, <울고 넘는 박달재>
* 고대사의 설화적 이야기나 향토색을 드러낸 작품 : <신라의 달밤>, <자명고 사랑>, <백마강>
* <삼다도 소식>, <처녀 뱃사공>은 일제 강점기와 별반 다를 것 없는 신민요이며, <울어라 은방울>, <홍콩 아가씨> 등에서는 중국풍의 노래까지 계속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 일제 강점기 대중가요 양식의 기본 틀이 유지되기는 하지만, 트로트와 신민요란 두 양식 간의
판도 변화 보임.
┎트로트 : 새로운 제재를 받아들이면서 변화한 시대에 적응.
┕신민요 : 양적으로 축소, 질적으로도 일제 강점기와 별 다를 바 없는 작품세계를 유지. 신민요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잔존되어 있을 뿐, 다른 발전가능성을 보여주지 못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9월~10월 4주간 , 주간보육계획안, 급식식단표,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평가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출산율 078 대한민국 저출산 인구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사안이다 정부는 출산, 결혼 장려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데 다른 주요 국가의 인구 형태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