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부설기관의 노인교육현황 비교분석 - 대구대학교 사회지도자센터와 대구가톨릭대학교 장수건강대학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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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학부설기관의
노인교육현황 비교분석
대구대학교 사회지도자센터와
대구가톨릭대학교 장수건강대학을 중심으로...
< 목차 >
Ⅰ. 서 론
............................................................1
Ⅱ. 본론
............................................................7
1. 노인교육 기관의 대략적 개요
............................................................7
<대구대학교 평생교육원 - 사회 지도자 센터>
<대구 카톨릭대학교 평생교육원 - 장수건강대학>
2. 기관의 프로그램 내용 및 학습자들의 사후 변화
............................................................13
<대구대학교 평생교육원 - 사회 지도자 센터>
<대구 카톨릭대학교 평생교육원 - 장수건강대학>
Ⅲ. 결론
............................................................19
1. 기관 간 심층 비교 분석표
............................................................19
2. 기관 간 심층 분석 결과
............................................................21
3. 기관의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예시
............................................................22
Ⅳ. 부록 별첨
............................................................24
Ⅰ. 서론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교육은 과거와 같이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여가의 활용과 현상의 유지만을 목적으로 하는 소극적인 의미가 아니라, 보다 넓은 의미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인식되어져야 하고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재의 노인은 과거의 노인들과 다르며 앞으로의 노인들 역시 현재의 노인들과 비교할 때 현격한 질적 차이를 가지게 됨으로, 경제력과 교육수준이 높은 노인인구가 지금보다 크게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노인의 질적 변화와 함께 저 출산 현상으로 경제활동인구가 감소하고 노인인구의 상대적 증가로 인하여 노인부양부담이 더욱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의 노인문제는 노인 스스로가 해결하고 모든 생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노인 교육적 측면에 대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 또한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노인 자신의 인식 및 능력향상을 위해서 교육이 필요하고 고령화되는 사회변화에 적응하여 노년기를 효율적이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 노인교육의 필요성은 필연적으로 제기될 수 밖에 없다.
고령화 사회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크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으로 살아가는 시기에 있어 효과적인 적응을 위해서 필요하다. 여러 가지 변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우며 늘어난 삶을 보다 보람되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 그리고 노인들이 사회에 참여하고 자신들의 권리를 당당히 요구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즉 노인을 위한 교육이 요구된다.
<신문기사 1>
포천시 노인 위한 찾아가는 교육 실시
【포천=뉴시스】2008-05-03 16:40, 최성록기자 rokrok77@newsis.com
경기 포천시는 소외계층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지역 내 65세 모든 노인들을 대상으로 2008 은빛아카데미교실을 운영한다.
은빛 아카데미교실은 노인들이 학습시설을 찾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12개 읍·면·동 경로당 등을 직접 찾아가서 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모든 계층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학습동기 부여와 교육문화 서비스 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문기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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