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사]대학 공동체와 권력에 대하여-여성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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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다양한 공동체에서 발견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권력관계들
1) 학문적 공동체
① 교육기회의 직·간접적 박탈
▷ 여학생에 대한 편견
▷ 남성중심적 교육환경
▷ 인적 관계망의 부재
②극단적 형태로서의 교수성폭력
2) 자발적 공동체
① 일상적 형태
▷ 이중적인 성기준
▷ 여학생들의 대응방식
▷ 성별이분법
▷ 연애
② 극단적 형태로서의 성폭력

3. 저항의 방식
1) 일상적 형태
① 대결의식, 금지된 것을 수행하기
② 침묵하기
③ 단짝친구 만들기나 무리지어 다니기, '자매애'에 기반한 집단 형성하기
2) 적극적 형태

4.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대학이라는 공간은 다른 사회적 공간에 비해 권력관계에 기반한 차별이나 억압, 그리고 그에 따른 저항이 비교적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여겨진다. 대학이 가지고 있는 '평등한 기회를 바탕으로 한 자유로운 학문의 탐구'라는 사회적이고 교육적인 의미 때문인지 대학의 구성원들 간에는 자유로운 의사표현이 언제든지 가능한 평등한 관계가 그 바탕을 이루고 있는 것처럼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물론, 학교당국과 학생들 사이에 때때로 발생하는 갈등과 그 과정 속에 존재하는 권력관계, 그것을 전복하려는 저항의 방식들이 출현하기도 하고 교수-제자간의 불평등한 관계에 대한 불만 섞인 이야기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권력관계를 반영하는 현상들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것만은 아니다.
하지만 위의 경우―차별적인 권력관계가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대학당국-학생, 교수-제자라는 위계적인 관계를 제외하면 대학구성원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학생들 간에 이러한 차별적인 권력관계를 설정하는 것은 익숙한 일이 아니다. 서로 간에 경쟁적인 관계를 설정하는 경우는 있을 수 있으나, 위의 경우처럼 가시적인 위계질서에 기인한 권력관계를 읽어내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학생운동집단에서 남성과 여성은 모두 동일하게 '동지'라는 이름으로 일컬어지듯이 대학 내에 존재하는 학과, 학회, 동아리, 학생운동조직 등 다양한 공동체 속의 구성원들은 서로를 평등한 인격체로서 인식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1990년대를 지나 서서히 이러한 상황에는 변화가 일기 시작하였는데, 공동체 속에 일상적으로 존재
참고문헌
이가은 외, 『나는 페미니스트이다』, 동녘, 2000
여성사 연구모임 길밖세상, 『20세기 여성사건사』, 여성신문사, 2001
이혜정 외, 「서울대에서 여학생으로 산다는 것」, 2001년 서울대학교 역사전 출품작
이은정 외, 『그 많던 여학생들은 어디로 갔는가』, 가지않은길, 1997
『여성과 사회 11호 2000년 하반기』, 창작과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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