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창업경영론 팀 과제 보고서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목 차
1. 사업 개요
2. 1인 가구의 유형 및 증가현황
3. 1인 가구 대상 설문조사
4. 설문자료 분석 및 컨텐츠 선정
5. 자금조달 및 예상수익
6. SWOT분석
7. STP 분석
8. 마케팅 방안
9. 운영 구조
10. 예상 전망
사업 개요
최근 1인가구가 급증함에 따라 독신과 골드미스, 기러기아빠, 싱글족, 나홀로족 등 1인 가구의 다양한 유형을 지칭하는 용어도 늘어나고 있다. TV 프로그램 중에도 ‘나 혼자 산다’ 와 같은 프로그램이 방영될 만큼 1인 가구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 상황에 주목하여 ‘1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사실 이에 유사한 서비스들인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이요’ 와 같은 요식업 배달 서비스 어플리케이션과, ‘직방’과 같은 혼자서 원룸 등을 구하는 부동산 어플리케이션 등 여러 서비스들이 실시중이다. 그러나 이들은 특정 부문에 대한 서비스이며, 1인 가구에 포커스를 맞추고 1인 가구가 원하는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보기는 어렵다.
만약 새로운 지역에서 혼자 살게 된 경우를 가정하였을 때, 자신이 사는 곳 주변에 대해서 알기 위해 식사, 여가, 편의시설 등 생활에 필요한 전반적인 것에 관련된 여러 개의 어플리케이션들을 다운받거나 각 웹사이트를 방문해야만 한다. 이렇듯 1인 가구의 생활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매체의 부재에 따른 불편함이 존재할 것으로 판단하여 이런 모든 속성의 서비스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하였다.
정보 제공을 위해 1인 가구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분류하였다. 혼자서 먹을 수 있는 식당이나 배달 여부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요식 카테고리. 여가를 보낼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정보. 부동산의 입지와 가격, 주거유형에 대한 정보. 인간관계 서비스 및 의료서비스 등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각각에 대한 세부 카테고리를 생성하고,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각 카테고리에 대한 선호도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메뉴를 구성할 것이다.
‘1인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는 플랫폼 비즈니스 방식과 온라인 협업 방식 등을 도입할 것이다. 플랫폼 방식은 두 개 이상의 그룹이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류하여 단독으로 얻을 수 없는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그룹간 상호작용으로 광고비용을 줄이고 좋은 구전을 퍼뜨리며 다른 그룹의 참여를 촉진한다. 우라나라의 카카오톡이 선물하기, 카카오톡 기반 게임 등이 대표적이다. 우리는 부동산사업자, 생활서비스 제공자 및 매장 관리자 그룹 등과 소비자를 이어주는 형식의 플랫폼을 구상하였다.
온라인 협업 방식은 위키피디아에서 실행중인 방식으로, 정보수요자가 직접 참여하여 정보를 만들어나가는 방식이다. ‘배달의 민족’에서 리뷰를 작성하는 것부터 위키피디아에 어떤 자료를 게시하는 것까지 모두 포함된다. 우리 서비스 또한 정보제공자의 일방적인 정보제공이 아닌, 소비자가 소비자의 입장에서 올리는 정보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것이다.
수익 모델에 대해서는 알리바바를 벤치마킹 할 것이다. 알리바바는 온라인판매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베이와 다르게 중개수수료를 받지 않는 것으로 마케팅에 성공하였다. 수수료를 전혀 받지 않으면서 광고수익만으로 회사를 운영한다. 우리 서비스 또한 각 정보제공에 대한 수수료를 받지 않으며 광고수익을 활용할 것이다.
2. 1인 가구의 유형 및 증가현황
(1인 가구의 증가현황과 전망)
2013년 기준으로 1인 가구 453만명,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율 25% 이상. 대한민국 네 집 중 한 집이 1인 가구인 시대가 되었다. TV 등 대중매체에서도 독신에 대한 긍정적인 모습이 방송되고, 주변에서도 쉽게 혼자 사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바야흐로 솔로시대라고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급식경영학4공통) 최근외식산업급식포함의 주요트렌드 세가지를 기술하고, 외식기업이 각각의 트렌드에 어떻게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사례를 제시하여 현황을 설명하시오0k
  • 경영활동의 사례를 제시하여 현황을 설명하시오. 또한 외식기업이 이러한 트렌드에 더 발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본 론 1. 외식산업과 급식의 의미1) 외식 산업(food service industry)의 의미가정을 떠나 자기가 조리하는 일 없이 식사를 하는 것(음식물을 먹는 것)을 외식이라 하고 그 식사를 제공하는 것을 직업 사업으로서 하는 업계를 외식 산업이라고 한다. 즉, 개인의 식생활에 있어서 외식이 차지하는 비율을 외식이라

  • 한샘 경영분석 레포트
  • 위한 자녀 방 개발, 건자재 사업 등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가족 공동체를 위한 새로운 개념의 주거 환경을 제공하는 데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한샘은 부엌가구는 물론 종합 가구-인테리어 분야에서도 1위기 업으로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특히 부엌가구 부문의 경쟁력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샘은 e-비즈니스 체계 구축과 각종 경영 혁신 활동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함으로써‘주거 환경 부문 세계 최강 기업’

  • [경영학] 사회적 기업의 과제와 육성대책0k
  •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 공익 등 사회적 목적의 실현에 있을 것- 서비스 수혜자, 근로자,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를 갖출 것※ 경영진 또는 주주의 독단적․일방적 의사결정을 제한하기 위한 장치- 수익 또는 이윤 발생시 사회적 목적 실현에 재투자할 것※ 상법상 회사의 경우 이윤의 2/3이상을 사회적 목적에 재투자해야 함2)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조직)- 조직형태는 비영리법인․단체, 조합, 상법상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경영자는 물론 종사자의 의식 전환이 이루어지고, 아울러 이들의 상업자본 축적이 어느 정도 이루어져야만 가능할 것이다.6) 유통 정보 체계의 취약 우리나라도 미흡하나마 주요 생활필수품의 물가동향을 조사하는 유통정보 수집 기관들이 있으나, 이들은 각기 표본추출, 품질, 조사시기 등이 상이하여 상호 비교가 곤란하며, 정보의 효율성도 낮으므로 이를 정책 수립 등에 이용하기가 곤란하다. 또한 유통량, 유통방법, 전국 평균가격 등의 정보내용

  • [마케팅] 싸이월드 마케팅 성공사례
  • -마케팅 원론 Report-1. 싸이월드 소개1. 선정동기 인터넷이 보급된 후 범국민적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했던 사이트는 ‘다음’이었다. 1997년 이후 한메일을 쓰는 사람이 급속도로 늘어났고 1999년에는 까페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람들 간의 정보 공유나 의견 공유를 위한 장으로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였다. 그러다가 2000년2001년에는 다음 까페의 맥을 프리챌 커뮤니티 서비스가 이어갔다. 하지만 프리챌은 유료화에 실패하면서 그 입지가 좁아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