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특징 및 개념을 학자별(Freud, Erickson, Piaget)로 설명하고, 발달의 5가지 원리를 모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10 / 2019.08.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기의 특징 및 개념을 학자별(Freud, Erickson, Piagt)로 설명하고, 발달의 5가지 원리를 모두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의 개념
2. 학자별 아동기의 특징
1) Freud
2) Erickson
3) Piaget
3. 아동발달의 5가지 원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의 특징 및 개념을 학자별(Freud, Erickson, Piaget)로 설명하고, 발달의 5가지 원리를 모두 설명하시오.

Ⅰ. 서론
일반적으로 아동기는 인간 생활주기의 초기 단계이다. 유엔에서 제정한 ‘아동권리협약’에 근거하면, 아동은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을 가리킨다. 또한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법’과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 따르면, 아동은 18세 미만의 사람을 말한다. 보통 아동기는 6세부터 12세까지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로 이시기는 가정과 학교 및 이웃으로 활동범위가 넓어지고, 주위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고 사회적, 도덕적 발달이 현저히 차이가 나며 정신적으로 신체적?사회적 발달상의 여러 특징을 지닌다. 이 시기에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교생활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참고문헌
구혜영, 염경혜, 이은화 저, 아동복지론, 신정, 2018
윤매자, 신혜경, 주정현 저, 아동복지론, 양서원, 2017
강문희, 김매희, 유정은 저, 아동발달론, 공동체, 2011
오정수, 정익중 저,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7
주수길 저, 아동복지론, 양성원, 2016
노병일 저, 아동복지론, 공동체, 2016
김영옥, 최미숙, 황윤세 외 1명 저, 아동발달론, 공동체,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적 능력의 발달 놀이 발달과 지도 방법
  • 발달유아가 발달지체유아에 대해 갖고 있는 부정적인 인식이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킴. → 긍정적인 또래관계 촉진시킴.발달지체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시킴. →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의 증진 및 학업성취도 향상.참고) 사회적 기술 훈련 방법효과적인 수업원리 이용사회적 기술 확인설명, 시범충분한 연습, 피드백역할극 통한 시연점검, 평가학급또래 적극 활용(문제아동만 대상으로 하면 사회적 기술이 향상되더라도 또래들 인식이 바뀌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
  • 발달단계의 진행은 연속적이며 한 단계에서의 발달은 그 이후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 인간의 발달단계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각기 다르게 제시되었다. 프로이드(Freud)는 인간의 발달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제시하였고, 융(Jung)은 아동기, 청년기와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의 4단계로 제시하였으며, 피아제(Piaget)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제시하였고, 에릭슨(Erickson)은 유아기,

  • 아동의발달 아동기의발달 아동발달의이론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발잘적위기 Piaget 이론 행동주의이론
  • 원리, 경쟁의 본질과 승리의 중요성, 개인의 목표가 단체의 목표에 종속 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3)인지발달아동의 인지발달을 위한 구체적 목표.➀ 학습에 대한 적극적 태도 발달시키기:➁ 학습 기술 강화하기: ➂ 논리적 기술 확장하기: ➃ 사물에 대한 개념과 정보 습득하기: ➄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확장하기: Piaget의 구분: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 대략 7세에서 11~12세에 이르는 시기. 조합 기술(combination skill)을 획득, 더하기, 빼기, 곱하기,

  • 인지발달이론,창의력발달이론,발달과업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습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
  • 발달이론의 일반적 특성3)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영향2. Freud의 발달이론1) 구순기Oral Stage2) 항문기Anal Stage3) 남근기Phallic Stage4) 잠재기Latency Stage5) 성기기Genital Stage3. Erikson의 발달이론1) 이론의 중심개념2) 발달 단계의 특성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창의력발달이론1. 창의력 발달의 원리2. 창의력 개발 기법1) 의의2) 기본전제3) 기본원리3.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업이론1. 유아기(1 ~ 5)2. 아동기(6 ~ 12)3

  • [교육철학,] 교육심리학파의 여러 이론들
  • 발달과 하강적 발달2) 발달의 개념: 연령 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인간의 심리적,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유전 및 환경적 요인의 상호 작용에 의한 변화도 포함① 발달이란 개체가 수태에서 사망에 이르는 전 생애 동안, 연령 증가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 행동, 인지, 정서 및 성격상에 나타나는 여러 변화들을 의미한다.② 발달에는 유전적 요인에 의한 변화(성숙)와 경험이나 학습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③ 발달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