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 미국과 캐나다의 다문화 교육 현황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이론
2.미국
3.캐나다
4.시사점
본문내용

학생들에게 진리에 다다를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침
미국사회의 통합을 꾀한다고 피력
포용을 중시하는 교과과목의 설치의 필요성 제시



동화주의 (Assimilation)


이주민들을 백인 청교도 문화에 동화시켜
차별과 편견을 없애는 것이 목적
미국사회에서 동화주의는 실현되지 못함


문화 다원주의 (Cultural Pluralism)

각 소수집단의 문화와 정체성을 존중


정책명
인디언 및 알래스카 원주민 아동의 학교교육
(Native American and Alaska Native Children in School)
현재 32개의 인디언 대학 존재
연방교육부의 영어습득국(OELA)는 NCLB 제3장에 기초
소수민족, 이민자들의 학업성취 증진을 지원



“캐나다의 공식 언어는 두 가지 이지만
공식 문화는 존재하지 않는다!”

라는 다문화주의 선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캐나다 다문화교육은
다른 문화를 인정하고 포용하며,
소수 문화의 정체성을 존중하는
방향의 다문화교육이 큰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교육론]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다문화교육프로그램-
  •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다문화교육의 개념2.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교육의 의미3. 다문화교육의 필요성4. 보수적 다문화교육과 비판적 다문화교육1) 보수적 다문화교육2) 비판적 다문화교육5. 외국의 다문화교육 사례와 시사점1) 외국의 다문화교육 사례① 캐나다 ② 프랑스③ 스웨덴2) 외국의 다문화 교육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6. 다문화가정의 정의 7. 다문화가정의 현황8.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

  • 미국의 다문화교육
  • 미국의 다문화교육ContentsⅠ. 미국의 전반적인 특징1. 미국의 특징2. 다문화 정책의 배경Ⅱ. 미국의 정책1. 정책목표2. 정책현황3. 미국의 다문화가족 지원정책Ⅲ. 미국의 교육 및 보육 정책1. 다문화 교육의 흐름2. 다문화 교육 정책 수행 주체 및 담당부처3. 관련법4. 연방 교육부 프로그램 지침5. 대상에 따른 교육지원 프로그램Ⅳ. 시사점1. 정체성존중2. 이중언어교육3. 시민성교육Ⅰ. About America정식 명칭은 아메리카합중국(United S

  • 우리나라 다문화주의 개선방안 - 한국과 캐나다의 정책과 교육프로그램 비교를 중심으로
  • 다문화주의 법’은 캐나다의 다문화주의 중요성과 긍정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헌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다문화 유산을 보존하고 강화하기 위한 실행 법률로서 다문화주의 정책과 관련한 연방정부의 책임과 활동을 명시할 뿐만 아니라 실제 작동할 수 있는 법적 프레임 워크를 제공하고 있다. 캐나다 다문화 주의법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신승연, 「캐나다 다문화주의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 한국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교육문

  • [민주주의 교육론] 시민교육으로써의 통일교육
  • 시민교육으로써의통일교육목 차Ⅰ. 서론 Ⅱ. 통일과 통일교육의 필요성 1. 통일의 개념과 통일의 필요성2. 학교 통일교육의 필요성Ⅲ. 학교 통일교육의 현황 및 문제 1. 학교 통일교육의 현황2. 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Ⅳ. 외국 통일교육의 방향 및 시사점 1. 독일의 통일교육 및 시사점1) 통일 전의 독일 통일 교육 2) 통일 후의 독일 사회통합 교육3) 독일 교육 사례를 통한 시사점2. 미국의 사회통합시민교육 및 시사점 1) 미국 사회통합교육의

  • 국내 다문화교육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 ◈ 국내 다문화교육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Ⅰ.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정책의 개요1) 다문화교육의 개념다문화교육은 총체적 학교 개혁을 필요로 하며, 교육은 지적일 뿐만 아니라 교육적인 것이라는 신념에 기초하고 있는 교육 분야이다. 다문화교육은 서로를 이해하고, 공정한 사회를 향하여 노력하는 행복하고, 창의적이고, 윤리적이며, 자신의 능력을 완전히 발휘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을 추구한다. 또한 학생들이 필수적인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