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학교와 연계한 학교의 평생교육학습의 장 기능 확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방과후 학교와 연계한 학교의 평생교육학습의 장 기능 확대
중간과제에서 짧게 언급했었던 부분이고 가장 활성화되길 바라는 부분이라 부족한 지식이지만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좀더 구체적으로 적어보았다.
1. 서론-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이번 부산에서 개최된 전국평생학습축제에 참여하면서 가장 절실하게 느꼈던 부분은 어른들이 단지 아이들의 견문을 넓혀주고 새로운것을 체험시켜주기 위해 아이들의 손을 잡고 축제에 참여하였다는 것이다. 평생교육이 단지 교육이란 단어가 들어갔다는 이유만으로 당연히 아이들을 위한것이려니 생각한 대다수의 부모들을 위해 먼저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평생교육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본론으로 넘어가겠다. 평생교육이란 일반적으로 요람에서 무덤까지 가정,학교 및 사회의 모든 삶의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그러나 앞에서도 말했듯이 대다수의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는 교육이란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정규과정 즉 초기교육이라 생각하고 평생교육이란 단지 취미나 여가선용에 국한된 것이라 여긴다. 그러나 실제로는 교육과 평생교육은 동일한 개념이다. 평생교육은 아동,청소년 등 일부 계층의 전유물이 아니라 모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권리이다. 따라서 전 생애에 걸쳐 보장되어야 마땅한 것으로 인식하고 그를 보장하기 위한 학습체제를 구축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제 개편이 요구된다. 평생교육의 관계 개념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기 준
구 분
교육대상
유아교육 ------------청소년교육-------------성인교육
영아교육 학교교육 부녀교육
학교외 청소년 교육 근로자교육
노인교육
교육장소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광주광역시교육청, 평생교육의 시행효과 및 발전과제 자료집
교육인적자원부, 학교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용 지침서 작성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지역사회의 학교 역할
  • 장하면서 교육의 관점이 미래지향 적에서 현재의 필요와 욕구의 충족이라는 능력 본위적 현실 중심적 성격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평생 교육적 개념에서 지역사회교육이라는 개념은 중요성을 띄게 되었다.본 레포트에서는 지역사회학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먼저 지역사회의 개념, 특징, 기능,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그 후, 지역사회학교의 개념, 성격, 역할, 발달, 학습활동에 대해

  • 학교교육과 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중학교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2개수집후 운영계획서제시된 프로그램구성요약하고 프로그램구성특징장단점 3가지이상서술0K
  • 교육시장이 팽창하여 잘 사는 집안의 아이들은 질높은 교육을 받지만 그러하지 못한 자녀들은 교육시장에서 소외되는 현상이 생기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요자의 눈높이를 반영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서비스를 통하여 학생들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소질 계발 및 특기적성을 개발하여, 폭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의 교육 기능내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다양한 학습 및 보육을 제공하고자 하여 방과후 학교가 설립되게 되었다. 이를

  • 영화 `똥개`에 나타난 일-가정 문제와 그 대안
  • 기능을 한다. 위와 같은 방과후학교의 기능적 요소는 영화 속 주인공이 부모로부터 받을 수 없었던 부모의 역할을 대신 해준다. 우선 학교라는 장소에 선생님들과 함께 있도록 하면서 집에서 홀로 느꼈던 소외감해소와 심적으로 기댈 수 있는 안식처를 제공해 줌으로써 아이의 내적 갈등 등에 대한 해소 방안 등을 얻을 수 있게 해준다. - 영화 ‘똥개’를 통하여 본, 방과후 학교 운영의 필요성 경상북도 청도 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cheongdo-e.go.kr/main/

  • [교육사회학]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3번 문제 풀이
  • 방과 후 학교 개편3) EBS 강의의 질적 개선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학점은행제을 통한 직업교육훈련 활성화 방안1) 학점취득원의 다양화를 통한 학점인정2) 학업능력과 직업능력의 상호인정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3) 학점 은행제 관련 교육기관과 산업체, 정부부처간의 연계 강화4) 교육훈련 기관의 자율성 확대5) 학위 질 관리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0k
  • 교육시장이 팽창하여 잘 사는 집안의 아이들은 질높은 교육을 받지만 그러하지 못한 자녀들은 교육시장에서 소외되는 현상이 생기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요자의 눈높이를 반영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서비스를 통하여 학생들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소질 계발 및 특기적성을 개발하여, 폭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의 교육 기능내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다양한 학습 및 보육을 제공하고자 하여 방과후 학교가 설립되게 되었다. 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