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의 과정(관리기능) POSDCORBE에 대하여 각각의 개념과 어떤 특징이 있는지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03 / 2019.08.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행정론-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I. 기획 또는 계획

II. 조직

III. 인사

IV. 지시

V. 조정

VI. 보고

VII. 재정

VIII.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행정의 과정(관리기능) POSDCORBE에 대하여 각각의 개념과 어떤 특징이 있는지 기술하시오

일반적으로 행정과정 또는 행정영역은 기획(Planning), 조직화(Organizing), 인사(Staffing), 지시(Directing), 조정(Coordinating), 보고(Reporting) 재정(Budgeting), 그리고 평가(Evaluating) 등이 주요 구성요소를 이루고 있다. 행정학이나 정책학에서는 이의 머리글자를 따서 POSDCoRB로써 표현된다.

I. 기획 또는 계획(Planning)

기획은 행정가에 의하여 수행되는 첫 번째 과정으로서 1/ 목표의 설정, 2/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업이나 활동, 3/ 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방법의 결정을 포함한다.
사회복지기관의 목적은 기관이 설립될 때 일반적으로 기술된다. 공공기관의 경우 그 목적은 해당법령에 기술되며, 사적 기관의 경우 그것은 정관에 기술되어진다.

II. 조직(organizing)

두 번째 행정과정인 조직은 작업의 할당이 규정되고 조정되는 공식적인 구조의 설정을 요한다. 역할과 책임이 분명하지 않을 때 직원 간에 갈등이 초래되며, 비효율적이고 비효과적인 기관이 된다. 기관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정관의 규정이나 운영지침서에 일반적으로 기술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행정의 조직과 과정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므로 수단이라고 보았다. 즉 행정은 근본적으로 교육의 기본목표를 보다 능률적으로 달성토록 하기 위한 일련의 봉사활동이며 작용이라고 보았다(교육을 위한 행정 : 교육의 특수성, 전문성 강조, 비권력적 성격 강조) 가. 행정과정론 : 행정가의 일반적 기능은 무엇이며, 행정은 어떠한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는가에 초점을 둔 정의 ex)POSDCoRB 나. 사회과정론 : 교육행정을 하나의 사회적 과정으로 보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정책의 의의와 문제점 해결방안
  • fp사회복지행정정책의 의의와 문제점 해결방안1. 서 론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사회복지서비스로 옮기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정과정에는 인력과 재정을 바탕으로 한 조직구조와 관리운영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이루어진다. 사회복지행정의 궁극적인 목적이 클라이언트의 복지권을 보장하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전달체계를 마련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한다면, 사회복지서비스의 전

  • 교육행정 총정리
  • 행정 : 이는 행정의 봉사적 성격을 강조하므로 교육이 상위에 서고 행정이 하위에 있다는 입장으로,“교육을 위한 행정”이라고도 한다. ❺ 한계 : 이 견해는 교육행정의 목적을 교수-학습활동의 지원에만 둠으로써, 행정의 목표관리 활동을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받는다.(3) 경영설(협동행위설)= 기능설로 지원 증가 → 낭비발생 → 경영설 대두❶ 체제접근이론의 영향 : 이 견해는 산업사회의 경영학적 지식과 체제접근이론을 교육행정에 적용하여

  • 교육행정및경영2017)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 행정을 보고 있는 것으로 국가 공권설 혹은 교육 행정의 공권적 해석, 법규 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국가의 기능 가운데 입법과 사법을 제외한 행정 작용을 다시 영역에 따라 외무 국방 법무 내무 재무 등으로 구분하고,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이하 교육행정 조직에서 담당하고 있는 행정을 교육행정으로 보는 것이다.따라서 교육관련 법규와 정책의 테두리 안에서 교육제도와 시설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데 초점을 두게 된다.행정과정설은 행정가의 일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학교제도
  • 과정. 교육행정은 교육을 위한 행정이며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한 지원적 봉사활동이라고 할 수있음. (교육행정은 교육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인적, 물적,사회적 자원을 지원하고 조성하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이며 교육활동을 위한 계획과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일련의 과정)1) 공법학적 개념교육에 관한 행정 즉 교육에 관한 법규를 집행하는 과정으로 정의. 관료성과 획일성을 강조, 특수성과 전문성을 경시2) 기능주의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