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술이 미치는 일상생활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컴퓨팅
1. 유비쿼터스란?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3. 유비쿼터스 컴퓨팅 조건
4.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5. 마크와이즈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개 시나리오


II. 우리 생활 속에서의 유비쿼터스
1. U-Life를 위한 도구
2. 유비쿼터스와 우리의 삶
3. 유비쿼터스 혁명


III. 주요국가의 유비쿼터스 추진사례
1. 한국 : 지식기반사회에서 지능기반사회로
2. 일본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3. 미국 : 민간주도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개발
4. 유럽 : 정보사회기술(IST) 프로그램


IV. 유비쿼터스, 순기능과 역기능
1. 순기능
2. 역기능


V. 논의해야 할 사항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1) 1988년 Xerox의 PARC(Palo Alto Research Center)의 마크 와이저에 의해 처음 제시된 개념
2) 사전적인 의미: 라틴어 어원으로 ‘(동시에) 도처에 존재하는’, 편재(遍在)하는’에서 유래
3) 누구라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해 손쉽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함

2.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1) 도로·다리·터널·빌딩·건물벽 등 모든 물리공간에 보이지 않은 컴퓨터를 집어넣어 모든 사물과 대상이 지능화되고 전자공간에 연결돼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공간을 만드는 개념으로 기존 홈 네트워킹·모바일 컴퓨팅보다 한단계 발전된 컴퓨팅 환경을 말함
2) 제 3공간으로서의 유비쿼터스
인터넷혁명 이전의 물리공간 (1공간)과 인터넷혁명 이후의 전자공간 (2공간)을 아우르는 새로운 시장 (3공간)으로 컴퓨터뿐만 아니라 가전 등 다양한 디바이스까지도 네트워크에 접속될 것으로 예측

3. 유비쿼터스 컴퓨팅 조건
1) 모든 컴퓨터는 서로 연결되어야 하고 (Connected devices)
2) 이용자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하고 (Invisible)
3) 언제 어디서나 사용가능 해야 하며(Computing everywhere)
4) 현실세계의 사물과 환경 속으로 스며들어 일상생활에 통합됨 (Calm technology)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ㄳ                
  • yjs1***
    (2009.10.02 20:39:06)
회원 추천자료
  • 정보과학의 폭탄
  • 기술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정보기술에 의해서 감시능력이 질적으로 변화한다고 주장하는 룰(J. Rule)의 감시능력 이론에 기초하여 라이언은 정보기술이 발전한 오늘날 감시능력을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로 구분한다.♠ 정보파일의 규모♠ 정보범위의 포괄성♠ 네트워크에서 정보흐름의 속도♠ 피감시자의 투명성 - 전자감시기구와 피감시자의 접촉 수유비쿼터스 사회에 도래함으로서 위 4가지 측면 모두에서 감시능력이 확장되었다. 특히

  • [마케팅] ‘팬택 앤 큐리텔’ 기업분석
  •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출시 당시 판매점들의 큐리텔 인지도가 낮은 상황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커뮤니케이션만으로는 시장에 정착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판매점에 큐리텔을 알리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했다. 내수시장에 브랜드를 시작하면서 전국 순회 홍보행사를 통해 큐리텔의 내수시장 진입을 알렸으며, 판매가 차차 상승하는 시점에는 전국 집단 상가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판촉 이벤트를 진행했다. 단순히 판매 증진

  • [매스컴] 인터넷이 기존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 일상성, TV의 대중전파성을 살려서 New Media와 경쟁을 해야할 것이다.인터넷의 실시로 New Media는 모바일, 유비쿼터스, 와이브로 등등 여러 기술적 용어들이 난무하지만, 테마는 ‘무선’와 ‘영상’ 그리고 ‘속도’ 의 테마로 발전할 것이다. Old Media는 이 점에서 경쟁을 해야할 것이 아니라 장점을 부각하여만 존속 및 발전이 가능할 것이다.그리고 인터넷이 새로운 미디어 로서의 기능을 정착했을 때, 사회의 규정이 신속히 대처를 못해, 관련 산업의 피

  • 정보사회의 이해 - 일상의 변화, 일의 변화, 소셜 서비스의 미래
  • 기술의 발달과 이 기술의 이용을 규제하는 저작권 사이의 모순은 결국 저작권 강화라는 쪽으로 해소되고 있다. 그러나 저작권과 이용권의 올바른 조화를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저작권을 비롯한 지적재산권의 문제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 사회적으로 확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정보통신기술이 아주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발전은 일상적인 생활환경을 크게 변화시켰다. 정보통신기술이 일상생활에 폭넓게 활용되고 컴퓨

  • [감상문]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 읽고
  • 변화와 더불어 의료 보건 서비스도 IT의 힘을 빌려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을 지향하고 있다. 인간도 이제 태어나는 순간 개인의 최초 정보와 예방접종 일정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기록된 스마트카드를 발급받게 될 것이다.컴퓨터 스크린으로 들어온 전쟁터 –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하여 전장의 공간을 과학화하고, 비용과 인력을 최소화하며, 정확한 상황 판단으로 정밀 타격을 하도록 하는 것이 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