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철학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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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환경과 철학
1. 환경이란 무엇인가?
(중간)
‘환경’ 우리가 어려서부터 말을 알아듣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수없이 반복하여 여러번 들어온 말이다. 환경의 사전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다. ‘생물을 둘러싸는 외위(外圍)’ 즉 인간생활과 관계가 있는, 인간을 둘러싸는 외계(外界)를 말하는 것이다. 환경이란 말은 가정환경, 생활환경, 학교환경, 주변환경 등의 여러 접두어와 함께 자주 쓰인다. 환경이란 무엇일까? 사전적인 의미처럼 단지 내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나 이외의 모든 생명체와 비생명체의 유기적인 조합인 것일까? 환경이란 눈으로 보여지는 귀로 들리는 피부로 느껴지는 인간의 감각에 의한 것만은 아닐 것이다. 환경은 단지 인간을 둘러싸는 외계(外界)만이 아닌 그 외계와 함께 인간 자신이 생각하고 만들어내는 의미들과의 조합이라고 말하고 싶다. 앞서 말한 나 이외의 모든 생명체와 비생명체의 유기적인 조합에 인간 자신이 생각하고 만들어내는 의미들을 부여함으로서 환경은 정의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환경이란 ‘나’가 포함된 외계를 뜻한다는 것이다.
(기말)
앞서 언급한대로 환경이란 ‘외계와 함께 자신이 생각하고 만들어내는 의미들과의 조합’이라고 했다. 즉 나 자신이 빠진 ‘외계’는 ‘환경’이라고 말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느낄 수 없는 것이라면 환경이라고 볼 수 없다는 말이다. 사람은 살면서 직간접적인 경험을 많이 하게 된다. TV나 인터넷 등 여러 매체로부터 여러 ‘환경’에 대한 이야기들을 많이 접한다. 그러나 그렇게 간접적으로 접한 환경은 잘 느껴지지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이번 [환경과 철학] 강의시간에도 다른 학우들이 발표했던 - 구체적인 환경 체험 - 의 여러 주제들도 본인이 준비하려 생각 했었던 불광천과 비슷한 주제를 발표한 탄천이나 고덕천 들과 같은 하천에 대한 발표는 상당히 공감이 가고 비슷한 느낌을 가졌다. 그러나 그 외의 다른 주제들은 한번보고 지나가는 듯한 느낌을 지울수가 없다. 그리고 직접 발표한 - 한강의 다리 - 를 준비하면서 그리고 발표에서 말한것처럼 직접 자전거를 타고 한강의 자전거 도로와 한강다리를 횡단하며 그리고 주위의 하수구나 기타 다른 시설물들을 사진찍고 바라보면서 느끼는것은 정말 많이 있었다.
텍스트연구-생태학
생태학이 어떤 학문인가를 알아보기 전에 우선 학문과 자연과학에 대하여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가 무엇을 안다는 것은 그것이 아닌 것과 그것을 구별한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렇게 어떤 대상이 구별되면, 각각에 서로 다른 이름을 붙여서 다르다고 기억한다. 다르다고 구별된 것이 많은 경우, 각각을 따로 인지하기가 복잡해진다. 따라서 사람마다 독특한 방법으로 각각을 무리 짓는다. 그런데 무리 짓는 방법 중 보편성이 있는 경우, 즉 대부분의 사람 들이 논리적으로 타당하다고 인정하는 방법들의 체계를 학문, 혹은 과학이라 한다. 반면 예술, 혹은 기술의 경우 논리적으로 타당하지 않더라도 창조성, 혹은 인간의 감정에 와 닺는 등 다른 장점이 있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과학은 그 특징에 따라 인문, 사회 및 자연 과학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자연 과학이 인문 혹은 사회 과학과 구별되는 가장 중요한 점은 재현성이다. 즉 언제 누가 해 보아도 같은 결과를 얻는 경우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태초이래 단 한번 일어난 특정 사건에 관한 것은 그 것이 참일지라도 자연 과학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그런데 관심 대상이 간단한 경우 그 명제에 따른 실험 결과는 참, 혹은 거짓 중의 하나로 명확하지만, 대개의 경우 실험 오차를 피할 수 없으므로, 진위 여부의 판단을 위하여 통계학의 지식을 이용하기도 한다.
생태학은 전통적으로 생물학의 한 분야에 속해 있었으나, 현재는 생물학과 인접 학문 분야와 밀접히 연계된 전공 분야로 나아가고 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로 부각된 환경오염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보기 위한 기초 지식으로서 생태학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생태학에서 정의하는 생태학이란 생물과 환경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환경에는 빛, 온도 등의 무기 환경 (비생물적 환경) 뿐 아니라 다른 생물도 관심 대상 생물의 환경에 포함된다. 우리 일상에서 흔한 ‘어떤 사람은 좋은 환경에서 자랐다’라는 표현 중 좋은 환경이란 그 사람이 처한 경제적인 면 뿐 아니라 부모, 형제, 친척 등이 포함되는 것과 같다. 따라서 앞의 생태학 정의를 조금 더 풀어 보면 생물과, 비생물 및 생물 환경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생태학의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엄밀히 말하여 생태학의 관심 대상은 생물체가 아니라 생물과 주위(다른 생물 및 무기 환경)와의 관계이다. 관계를 알기 위하여 양쪽 당사자인 생물과 환경을 각각 연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관계의 중요성은 우리가 이제까지 생각해 오던 것보다 크다.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형용사 중 많은 것들이 그 형용사의 수식을 받는 명사의 고유 성질에 관한 것이 아니라, 그 명사와 관찰자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데에도 우리는 이를 분명히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해충에서 들 수 있다. 어떤 곤충은 이를 먹이로 하는 천적에게 더 없이 귀중한 생물이다. 또한 그 곤충에게 먹히는 무섭기 그지없는 존재이며, 인간의 특정 이익에 반할 때에 그 곤충은 해충이 되는 것이다. 환경 오염 문제의 하나인 오존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생태학이 다루는 학문적 범위나 그 영역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생태학의 상위개념인 생물학의 범주를 구분해 볼 필요가 있다. 지구상의 모든 생물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인 생물학은 일반적으로 두가지 범주로 파악된다. 즉 모든 생물에 대해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형태학, 생리학, 유전학, 생태학, 진화학, 분자생물학, 발생생물학 등은 기본적인 범주에 해당하고, 이러한 각각의 기본적인 범주에 대해 생물의 분류기준을 근거로 하여 파생된 특정 생물의 형태학, 생리학, 생태학 등은 계통적 분류 범주가 된다. 이러한 분류 범주에서도 동물학, 식물학, 미생물학 등은 대분류에 해당하고 이러한 대분류에서 파생된 원시생물학, 균류학, 곤충학, 조류학 등은 보다 한정적인 세분류에 해당된다. 생태학은 이러한 생물학의 영역에서 보면 모든 생물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기본적인 범주에 해당하는 것으로 모든 생물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임을 알 수 있다. 생물학의 범주를 기준으로 한 고전적인 영역분류 이외에 현대의 생태학에서는 그 적용대상과 범위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군집, 개체군, 개체, 기관, 세포, 그리고 유전자 등으로 이루어진 생물학적 수준의 계층적 배열을 사용하는 경우가 보다 일반적이다.
2. 구체적인 환경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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