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테의 생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괴테의 생애
요한 볼프강 폰 괴테는 1749년 8월 28일에 마인 강변에 있는 프랑크 푸르트에서 태어났습니다. 상류의 생활을 하고 있었던 가정의 시민계급적 성격이 그에게 세련된 문화를 창조하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그는 아버지의 북부 독일의 이지적이고 강직한 성격과 남부 독일 출신인 어머니의 예술적이고 감수성 풍부한 성격의 영향을 동시에 받으면서 성장했습니다.
그는 대체로 훈계하는 성격을 가진 부친에게서 어린 시절부터 아주 엄한 교육을 받으면서 자랐고 상류 시민계급의 가정이 관례대로 그도 가정교사한테 배웠다. 학문수업과 더불어 어려운 종교수업을 병행하였습니다.
그는 열여섯에 대학을 갈 준비를 갖추었습니다. 그는 문학, 문학사 그리고 예술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지만, 아버지의 뜻에 따라 법학을 전공하기위해 라이프치히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했지만 각혈로 인해 심하게 아프게 되었고, 그로인해 고향으로 돌아와 충분한 휴양으로 건강을 완전히 회복하였고, 슈트라스부르크의 대학에서 법률학사의 학위를 받았습니다. 1771년 8월에 고향으로 돌아와서 변호사를 개업했으나 이것은 이름뿐이고, 그의 활동은 오직 문학에 기울어져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헤르더와의 해후가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그에 의해 괴테의 시재가 해방되었고 독일문학에 혁명이 일어났습니다. 또한 헤르더는 괴테로 하여금 세익스피어의 무한성에 열광하게 했고, 그에게 오시안과 핀다로스를 알게 해주었으며 헤르더가 문학적 형상력의 ‘가장 오래된 증거’로 보았던 민중시에 눈뜨게 해주었습니다.
1776에 괴테는 바이마르 공국의 카를 아우구스트에 초빙되었고 추밀 외교참사관등으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렇게 괴테는 국사에 전념하느라 자신의 본래 관심 분야에 소홀해졌음을 느끼고 바이마르에서 지낸 지 10년째 되던 해인 1786년부터 2년동안 이탈리아 여행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이 여행은 고전주의 시인으로서의 괴테를 만드는 데 결정적인 의미를 갖게 하였습니다. 이탈리아 여행을 마치고 바이마르에 돌아왔고, 그가 정신적 고립에서 빠져있을 때 그를 해방시켜 준 것은 실러와의 교분이었습니다.「빌헬름 마이스터」와 「헤르만과 도르테아」등의 완성에는 실러의 격려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1808년 괴테는 나폴레옹과 개인적으로 회견하였습니다. 그 후 러시아 원저에서 나폴레옹은 폐하고 해방전쟁의 태풍은 독일전토를 휩쓸었으나 질서를 좋아한 괴테는 이 운동에 공감할 수 없었습니다. 세계적 동란에 의해서 그의 시야는 확대되어 폭넓은 작품 활동을 하였습니다.
1801년「파우스트」와 자서전적인 「시와 진실」등을 완성한 그는 1832년 감기가 원인이 되어 빛을 더라고 중얼거리며 83년에 걸친 생애를 끝마쳤습니다.
<참고>
괴테의 창작 활동을 문학사조에 의해 흔히 세 개의 시대로 나누어진다.
질풍노도 시대는 스트라스부르크 시절, 프랑크푸르트 시절, 그리고 바이마르로 간 첫해까지를 말한다. 고전주의 시대는 질풍노도 시기가 끝난 1775년부터 1805년까지를 말한다.
1770년대의 독일의 봉건주의는 극심한 부패와 기근으로 황폐 일로를 달리고 있었다. 그러므로 여기에 맞서는 혁명적인 시민계급의 출현은 당연할 결과라고 할 수 있었다. 문학에서도 시민계급 출신의 젊은 작가들은 단호한 비판 세력으로서 과격할 정도로 자유를 주장했다. 이러한 젊은 작가들은 과거 독일 문학이 지니고 있던 무미건조한 형식과 외면적인 도덕률을 타파하고 진실로 독일적인 생명과 인간 감정의 본질을 회복하려는 새로운 운동을 주도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 중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법의 주요 핵심내용, 그 법의 한계와 보완점(본인 생각 첨부)을 써주시면 됩니다 우선 법의 주요법조항들을 본인의 문장으로 적으시고, 마지막에 본인생각이나 의견첨부를 해 주시는 형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성인기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적 특성에 근거한 성인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위기와 특징을 제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제시하시오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