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교환 과일 상적 상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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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적 교환과 일상적 상호작용
1. 서론
위 글의 목적은 한국사회의 구조적인 특질의 사회적 교환과 상호작용을 지배하는 원칙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사회적 교환은 개체의 독립과 합리적 선택을 기본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미국의 사회적 교환이론이다. 한국 사회에서는 서양과 같이 자본주의의 역사가 길지 않으며 자본주의의 이념이 자연스럽게 들어온 것이 아니라 일제시대 및 미군정 시절에 이식된 사상이기 때문에 사회적 교환이론 또한 한국사회에게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저자는 한국 사회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사회적 교환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개체의 독립과 합리적 선택이라는 것은 정치학에서는 대의 민주주의의 근간을 이루었으며 사회학에서는 규범과 가치에 제어되는 행위의 기초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이론적 개념과 현실을 비교 하였을 때 교환에 있어서 독립적이라고 합리적의 선택을 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이를 허구라고 보았으며 특히 환경문제는 소유권의 불명확성으로 인해서 상품으로 평가하기 어렵고 교환의 상대이 될 수 없으나 현대 사회에서는 자연 또한 교환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기술 정보 사회에서도 개체의 독립적 교환이 아니라 유기적 상호 의존적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
2.사회적 교환이론의 개관
호만스(C. Homans)은 사회적 교환이론을 유형 또는 무형의 다수 보수를 가져오는, 또 비용이 필요한 적어도 2인의 활동을 주고 받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는 사회적 교환을 사회적 행위라고 보기 보다는 심리학적 행동주의에 의존하여 사회적 행동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 베버는 사회학을 사회적 행위에 대한 종합적인 과학이라고 파악하고 사회적 행위를 연구대상 대상으로 보았다. 그에 따르면 크게 4가지로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목적 합리적 행위. 둘째, 가치 합리적 행위. 셋째, 전통적 행위. 넷째, 감정적 행위로 구분된다. 이는 사회 내부의 법률, 경제 정치, 인간관계 등에서의 전통, 감점, 가치 지향적 행위가 목적 합리적 행위에 의해 지배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합리화가 증대해 가는 발전상을 쉽게 설명한다. 그리고 사회적 행동이란 심리학적으로 보았을 때 대상에 대한 감정 평가가 이루어진 다음에 그에 반응하는 행동을 말하는데 싫어한 상대에게는 회피하며 경향을 말한다.
주요 특징으로는 ① 대면적 관계 ② 2인의 개인으로 한정되s 한정적 교환 ③ 심리적 욕구와 경제적 욕구의 양면성 강조 ④ 교환 항목의 공리적 가치로 분석하였다. 이는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 있다. 뒤르켐의 전체주의와는 대조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블라우(Peter Blau)는 호만스의 주장을 계승하고 있다. 그는 개별적인 교환행위가 만들어내는 발현적 속성 즉 구조설명을 하였다. 복잡한 사회구조를 단순한 사회 결합과정으로 분석하였다. 그는 교환을 타자가 돌려줄 것으로 기대하는 변제에 의해 동기되는 자발적인 공여행위라고 정의하였으며 사회적 교환이론의 핵심을 이윤으로 보고 있다.
이런 사화적 교환이론의 문제점으로는 ① 교환관계가 주로 대면적 상호 관계에 한정되어 있다. ② 사회적 교환행위는 기본적으로 경제적 동기에 기초되어 있다. ③ 독립된 개체의 합리적 선택으로서 교환에 이루어지는 [획득 모델]에 기초되어 있다는 사실을 들 수 있다. 이는 너무 경제적인 이론을 중심으로 개인적인 선호관계 및 합리적 선택에 초점이 맞추어 있게 때문에 구조적 설명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블라우는 사회적 교환 또한 경제적 교환을 기초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이 근거로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을 들고 있다. 이는 사회적 관계에서의 증여와 서비스에서 한계 효용의 체감의 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게 효융 체감의 법칙은 과자를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과자를 1개 먹을 때의 만족감 보다는 9개를 먹은 후에 1개를 더 먹는 만족감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3. 획득보다는 연대를 추구하는 교환
1) 동질적인 대상의 교환/ 이질적인 대상의 교환
블라우는 교환을 경제적 교환과 사회적 교환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경제적 교환은 계약적 의무라고 보았으며 이질적 대상의 교환으로 보았다. 사회적 교환은 도덕적 의무이며 동질적 대상의 교환으로 보았으며 그 예로 품앗이나 공동노동, 경조사의 부조금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사회적 교환은 사회적 연대를 형성할 수 있다. 경제적 교환에서도 사회적 연대를 형성할 수 있는데 이는 계층간 권력구조를 발생시킨다. 사회적 연대의 예로 울진 지역의 반핵운동을 들 수 있는데 지역주민들의 참여로 인한 사회적 교환이다. 뒤르켐은 이를 유기적 연대라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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