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공동체의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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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상공동체의 정체성
1. 서론
가상공간의 의미와 특성
가상공간(cyberspace)이란 존재하지 않는 공간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사전적인 의미의 가상적이란 말은허구적임을 의미하는 이외에 실질적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요즈음 가상이라는 용어는 컴퓨터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포함하여 가상공동체, 가상대학, 가상 도서관에 이르기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들 단어 속에서 가상이라는 용어는 형식적이 아닌 실질적인 현실을 의미한다. 따라서 가상공간에서의 공간이란 어떤 물체가 차지하는 현실적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실제의 하드웨어적인 공간과는 다르지만 무엇인가가 존재하고 작동해서 마치 실제 공간처럼 여겨지는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가상공간은 실제 공간의 틀 속에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그 안에 또 다른 현실적인 공간이 구성되어 있는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일컫는다.
가상공간이란 통신매체가 있음으로써 존재하는 현상이며, 그것은 물리적 공간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물리적 공간은 대개 여러 가지 실물로 채워져 있지만, 가상공간은 가상적인 물건들로 채워져 있다. 가상공간이라는 환경은 사람들을 그 속으로 모이게 할 수도 있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참가자 개개인이 가상공간에 있다는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요즈음의 정보사회에서는 적어도 두 개의 공간이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그것은 우리가 거주하면서 머무는 실재적 공간과 또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가상적 공간이다.
이 가상의 공간은 실재적 현실로부터 독립된 하나의 별개의 세계로 우리에게 등장한다. 이러한 가상공간은 인간관계의 면에서 상반된 두 가지 경향을 내보이면서, 개인들을 부단히 깊은 고립의 세계로 분화시키면서도 특정 문제의식과 가치, 취미 등에 의해서는 서로를 연결시켜주고 있다. 즉, 가상공간은 개인들을 간접적으로 연결시키면서 동시에 개인을 일차 집단이나 이차 집단으로부터도 고립시킨다는 양면성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에는 개인의 정체성 결여가 공동체의 정체성 결여로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등장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인터넷 즉, 가상공간에서의 익명성을 통한 개인들의 정체성결여로 그것이 공동체의 정체성확립에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 본론
가상이라는 단어는 중세철학의 용어인 ‘virtualis’에서 비롯된 것으로 ‘strength’ 혹은 ‘power’를 뜻하는 ‘virtue’에서 유래한다. 스콜라철학에서는 가상적인 것이 ‘실제로(actually)’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적으로(potentially)’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점은 ‘virtual’이라는 용어를 존재론과 관련해 논의한 중세 철학자 둔스 스코투스(Duns Scotus)의 언급에도 나타나 있는데, 그는 한 사물의 개념은, 그 경험적인 속성들을 ‘형식적으로(formally)’가 아닌, ‘가상적으로(virtually)’ 그 사물 내에 포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스코투스의 말에 따르면 가상적인 것들은 아직 감각기관을 통해 포착된 것은 아니지만, 감각 가능한 것들로 세계의 어딘가에 존재하는 것이다. 그리고 정체성(identity)은 한 개인이 스스로를 다른 사람과 구분시킬 수 있는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모습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현실적으로 구체화된 가상공간은 전세계에 뻗어있는 인터넷공간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인터넷 공간은 가상공간의 전형을 보여준다. 우선 인터넷은 마치 ‘비트’처럼 조직되어 있고, 각각의 지점(node)은 독립적이고 대등한 상태로 존재하게 된다. 다시 말해 어느 하나의 지점이 다른 지점을 지배하거나 결정하는 일은 없으며, 각각의 지점은 그 스스로를 대표하고 재현한다.
또한 인터넷은 사용자 중심의 세계를 연출하고 있다. 전 세계 네트워크를 하나로 연결하고 있는 인터넷은 다른 네트워크와는 달리 정보위치 표준 표기법(URL : Uniform Resource Locator)을 채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의 위치나 서비스의 종류에 관계없이, 사용할 프로토콜과 접속할 호스트 이름, 포트 번호, 파일이 있는 위치와 이름만 알고 있으면, 어느 지점에서나 접근할 수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하거나 정체성을 만들어내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바로 채팅이다. 채팅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현실의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낼 수도 있지만, 때로는 현실에서 규정된 자기 모습이 아닌 만들고 싶은 어떤 특성으로 자신을 나타낼 수도 있다. 물론, 이런 변신을 통해 현실에서는 가능하지 않았을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기도 한다.
30대 아저씨가 20대로 변신할 수도 있고, 여자가 남자로 자신을 나타낼 수도 있다. 이런 변신의 가능성은 현실 공간의 자신의 모습을 얼마나 분명하게 의식하고 있느냐에 따라, 또는 자신이 이상적으로 그려내는 모습이나 역할을 사이버 공간에서 얼마나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경우에는, 현실에서 아주 소심하고 자기 표현을 잘 못하는 사람이 이 공간에서는 아주 활동적이고 분명한 사람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때로는 사이버 공간이기에 자신이 이상적으로 바라는 모습을 바로 자신으로 놓고, 가상적 모습이나 역할에 어울리는 자신의 이미지를 의도적으로 만들어 보기도 한다. 이런 과정에서, 현실적 세계에서 쉽게 볼 수 없는 행동이 노출되기도 한다.
현실의 모습이 아닌 사이버의 자기 모습을 만드는 것은 한편으로 흥미롭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현실의 삶의 모습이 그대로 투영되기도 한다. 사이버의 모습이 아무리 멋있고 나를 만족시켜준다고 하더라도 결국 우리의 생활은 현실 속에서 이루어지기에 어떤 경우, 인터넷의 ‘나’는 거짓 정보로 가득 찬 엉터리라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런 예는 채팅에서 서로 다른 정체성으로 교류를 하는 경우에서 쉽게 나타난다. 채팅에 몰두한 한 중학생은 ‘여대생’과 이야기하는데 열중한다. 너와 다른 나이의 사람과 어떻게 채팅을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는 자신을 회사원으로 소개했다고 한다. 그리고,어차피 상관없어요. 저쪽도 진짜가 아닐 수 있으니까.” 라는 한마디 덧붙였다.
사이버 공간에서 사람들이 자신을 표현할 때에 익명성이 보장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이버 공간의 자기 표현은 현실 공간의 자기 모습이 아닐 수 있지만, 이것이 현실 공간과는 다른 정체성을 만들도록 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현실 공간에서도 아무도 자신을 알아보지 않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스스로 하지 않았던 행동이나 또는 새로운 자기의 모습을 항상 드러내지는 않기 때문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우리가 사이버 공간에서의 익명성에 의해 나타난다고 생각하는 일탈행동과 같은 것은 현실이나 사이버 공간 가릴 것 없이 모두 인간이 스스로에 대한 정체성을 분명하게 만들지 못해 일어나는 경우이다. 현실 공간에서 정체성이 형성되지 않은 경우 혼란된 행동을 쉽게 하거나 또 일탈된 행동도 하게 되는 현상과 아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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