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관객 주체의 관계를 중심으로 가상세계와 현실 사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가상세계와 현실 사이
관객-주체의 관계를 중심으로
우리가 읽은 심은진의 논평
심은진의 영화―욕망의 공간: 크리스티앙 메츠(Christian Metz)를 통해 본 <카이로의 붉은 장미>에서는 세실리아가 톰과 길 사이에 있는 스크린과 같은 존재이고, 현실과 허구, 두 성격을 동시에 담고 있다고 한다. 누구와 함께 하는가에 따라 그녀의 모습이 현실과 허구로 다르게 표출되고, 이런 세실리아의 모습에 의해 관객-주체를 완벽하게 구현시켰다고 논평했다. 또한, 심은진은 논평에서 영화를 보는 관객에 대한 존재론적인 문제의 답을 제시한다. 즉, 영화가 하나의 존재로 존재하는 것은 관객의 시선에서 의해서 이기 때문에, 맹목적 관객인 세실리아는 자발적으로 건망증 환자가 되고자 애쓰는 우리의 모습을 투영하고 있고 영화 앞에서 맹목적인 우리에게 스크린의 세계란 현실이라고 논평하고 있다.
카이로의 붉은 장미와 인셉션
심은진이 논평한 것처럼 관객-주체의 관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현실에서는 인물의 허구적 모습이, 가상현실에서는 인물의 현실적 모습이 나타나야 한다. 영화 카이로의 붉은 장미에서는 이런 모습이 세실리아에게서 나타날지 모르겠으나, 이 영화를 가지고 일반화 시켰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영화 인셉션은 주인공인 코브가 약물을 통해 꿈이라는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이동하며 임무를 수행하는 영화이다. 「인셉션」,『네이버』, (2010.07.21),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52515>(2012.05.21)
이때, 코브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넘나들지만, 가상세계인 꿈에서도 현실적 모습을 보여주고, 현실세계에도 허구적 모습이 아닌, 현실적 모습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 영화에서는 관객-주체의 관계가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상기술의 희망 , 시뮬라크르
공학도의 입장에서 시뮬라크르는 기술적 전망이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시뮬라크르는 존재하지 않지만 존재하는 것처럼, 때로는 존재하는 것보다 더 생생하게 인식되는 것을 말하며, 시뮬라시옹은 시뮬라크르가 작용하는 것을 말하는 동사를 말한다. 「t시뮬라시옹」,『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012.01.26),<http://ko.wikipedia.org/wiki/
%EC%8B%9C%EB%AE%AC%EB%9D%BC%EC%8B%9C%EC%98%B9>(2012.05.21)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의 시뮬라크르는 영화 인셉션에서의 꿈이라는 가상세계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영화 인셉션에서의 꿈은 가상세계로 존재하지 않지만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지고, 때로는 존재하는 것보다 더 생생하게 인식되곤 한다. 영화 인셉션처럼 시뮬라크르를 이루는 게 되면 존재하지 않은 것을 존재하는 것처럼 인식할 수 있다. 이때, 관객-주체의 관계가 성립되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관객-주체의 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관객-주체의 관계가 성립되려면, 한 인물이 현실에서는 가상적으로, 가상현실에서는 현실적이여야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그런 일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
관객-주체의 관계를 성립시키는 것은 불가능 할지 몰라도, 시뮬라크르는 가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운동선수들이 경기 전 부상을 방지하며 훈련을 할 때나, 실제상황과 똑같이 훈련을 할 때 시뮬라크르가 이루어지면 좋다. 시뮬라크르가 이루어지면 좋은 점도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 의해 절도나, 테러와 같은 범죄에 악용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나는 심은진의 논평에서의 관객-주체의 관계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된다. 심은진은 <카이로의 붉은 장미>라는 단지 한 영화로 인해 다른 영화들이나, 현실을 지나치게 일반화 했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2 공통]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은 여러 형식의 전개와 전통의 재해석 등으로 나타난다. 현대연극의 특징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징을 잘 드러내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매체미학] 비릴리오 시각기계의 발전과 감각마비
- 대중 매체와 대중문화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3)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 [미학] 벤야민과 그의 아우라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