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함에 대한 이야기 하나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싶은 가치 정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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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직함에 대한 이야기 하나
1.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싶은 가치 - 정직
: 며칠 전 친구와 택시를 탄 일이 있었다. 택시비는 2천원이 나왔는데, 친구가 천원 두 장을 낸다는 것이, 만원 한 장과 천원 한 장을 내고 내린 것이다. 내리고 나서야 그 사실을 알게 된 친구는 멀어져가는 택시를 쫒아 뛰어갔지만, 택시는 빠르게 사라지고 말았다. 망연자실해진 우리는 그 자리에 잠시 멍하니 서있을 뿐이었다. 잠시 후 한 택시 한 대가 우리 앞으로 왔다. 아저씨는 고개를 내밀어, 혹시 방금 전에 택시에서 내리지 않았느냐고 물으셨다. 가다가 돈을 더 받은 것을 알게 된 아저씨가 차를 돌려서 돌아오신 것이다. 아저씨의 정직함 덕분에 우리는 다시 화색이 돌았고, 아직도 정직한 사람이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사람이 정직해야 한다는 것은 어쩌면 생각해볼 나위도 없을 정도로 당연한 말처럼 들린다. 하지만 정작 사람들은 정직을 당연히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가치로 간주하지 않는 듯하다. 각종 사기 사건들이 뉴스를 장식하고, 착한 거짓말이라고 해서 그나마 인정받던 거짓말이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이기도 한다. 정직을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이유는 아마도 정직함과 자신의 이익 사이에 충돌이 일어나기 때문일 것이다. 그 상황에서 자신의 이익을 저버리고 정직을 택하기 위해서는 좀 더 정직이라는 가치가 내면화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2. 대상 학년 : 4학년
- 현재 교과서에서는 5학년에 정직과 관련된 단원이 있다. 하지만 예전과는 달리 부모님들이 아이들을 생활 속에서 아이들을 기를 때 정직이라는 가치를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다. 정확하게 말하면 생활 속에서 정직을 가르치지 않는 듯하다. 정직을 말로 가르친다고 해도 정직하지 못한 부모님의 행동을 보고 가치를 깨닫기가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더 어릴 때부터 정직함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야기의 길이가 길지 않고 전래동화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움은 없어 3학년으로도 적절 할 수 있지만, 정직이라는 가치를 아이들이 생활에서 느끼는 데는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 4학년으로 했다.
3. 공부할 이야기
인삼과 도라지
한약방에 한 장사꾼이 인삼 보따리를 들고 찾아왔다. 장사꾼이 약방 주인에게 말했다.
“갑자기 1만 냥이 필요해서 그러니 이 인삼을 맡아주시고 돈을 좀 빌려 주십시오. 인삼이 10만 냥어치는 될 터이니 도망가거나 그럴 염려는 없을 겁니다.”
약방 주인은 시력이 좋지 않은 사람이었다. 그는 인삼 보따리를 풀어보고는 대뜸 장사꾼에게 1만 냥을 꾸어 주었다. 인삼 보따리는 묵직해서 정말 10만 냥어치는 될 것 같았다.
약방 주인은 인삼을 창고에 잘 보관해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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