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과 지식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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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사회문화특강-좌우파사전>
21장 대학과 지식생산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물음에 답을 하라면 당황스럽다.
이유 없이 계속해서 한 곳을 향해 질주하여 도착했지만..
더 이상 대학은 진리의 상아탑도 아니고, 큰 배움도 없고, 큰 물음도 없는...
그런데.. 우리는 왜 이곳에 왔을까?
1. 위기의 대학, 지식인의 종언
1) 본연의 학문연구보다는 지나치게 실용적인 지식을 생산하는데 열중
2) 인문학의 위기: 대학경쟁력을 기치로 계량화된 업적평가시스템 및 승자독식구조의 연구비 지원시스템 확립되면서 대학교원을 포함한 지식인사회가 비판적 지식인으로의 기능이 봉쇄
☞ 학문의 위기, 지식인의 죽음이란 담론 번성
3) 학생의 위기 : 고액의 등록금 구조, 88만원 세대.. 졸업과 동시에 신용불량자로 전락
4) 대학의 민주주의 위기 ; 교권과 학생의 자치권이 많은 부분 침해
① 교수의 학문적 주장이 이데올로기 사상 검증의 논란- 최장집, 강정구, 송두율 교수사태
② 학생들의 자치권에 대한 요구와 집단적 의사표현이 출교사태로 비화된 고려대 사건
③ 비정규직 교원의 신분보장의 일련의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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