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헤스의세계관미로와도서관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 소설의 아버지라 불리는 헨리 제임스처럼 거의 정규적인 교육과는 거리가 먼 성장기를 보냈다. 대신 그는 역시 헨리 제임스와 마찬가지로 영국계인 외할머니와 가정교사인 팅크 양으로부터 영어를 배우는 등 개인 교수를 통한 교육을 중점적으로 받았다. 그는 이미 일곱 살에 영어로 《그리스 신화》 요약을 썼고, 여덟 살에는 《돈키호테》를 읽고 영감을 받아 〈치명적인 모자의 챙〉이라는 단편 소설을 썼으며 오스카 와일드의 영어 단편 〈행복한 왕자〉를 스페인어로 번역했다.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최초의 라틴아메리카 작가인 보르헤스는 라틴아메리카의 마술적 사실주의를 꽃피웠으며, 제 2세대 라틴아메리카 예술가들이 세계적으로 도약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 뿐만 아니라 보르헤스는 라틴아메리카를 벗어나 프랑스의 신소설가들을 비롯 존 바스, 존 허크스, 도널드 바셀미 등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반사실주의 세대 작가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경험과 상상의 세계는 문제를 야기하거나 깜짝 놀라게 하는 점에서 사뮈엘 베케트에 버금간다.
보르헤스는 1938년 어두운 계단에서 사고로 머리를 다쳐, 이로 인한 패혈증 때문에 큰 고통을 겪었다. 단편 〈피에르 메나르, 돈키호테의 저자〉라는 단편은 자신의 맑은 정신과 판단력을 잃었다는 두려움을 달래기 위해 쓴 작품이다.
1950년대 중반 보르헤스는 그의 아버지처럼 시력 약화 증세로 거의 실명 상태가 되었다. 보르헤스는 홀어머니와 함께 살았는데, 어머니는 그에게 글도 읽어주고 창작 활동도 도와주었다. 보르헤스는 예순여섯 살에 어릴 적 친구였던 여성과 처음으로 결혼하지만 3년 만에 헤어졌다. 그리고 숨지기 몇 주 전에 자신의 제자이자 비서인 여성과 재혼했다. 보르헤스는 앞을 못 보면서도 강의를 하러 세계 곳곳을 여행했다. 또 20세기의 매우 영향력 있는 국제적 명성도 날로 높아만 갔다.
보르헤스의 업적은 일관성과 가능성에 의해 어색해진 소설의 편협한 박진감을, 환상이 섞인 보다 광범위한 마음의 작용으로 대체시키는 능력에서 비롯된다. 상상력은 납득할 수 없는 것에도 형태를 만들어준다. 이야기꾼의 책략을 흔쾌히 받아들인 보르헤스는 하나의 일관된 이중 초점을 유지해 가면서, 언어와 독서에서 세계를 반영할 때 나타나는 역설과 함께 경험도 반영한다.
주요 작품
《불한당들의 세계사》(Historia universal de la infamia), 1935년
《픽션들》(Ficciones), 1944년
《알렙》(El Aleph), 1949년
《칼잡이들의 이야기》(El informe de Brodie), 1970년
《셰익스피어의 기억》(Veinticinco de Agosto de 1983 y otros cuentos), 1983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움베르토에코 장미의이름
  • 도서관이라는 새로운 우주를 창조하고 관장하는 하급신으로서의 위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특히, 사서인 호르헤는 자신의 피조물들인 수도사 및 수련사들에게 신이자 진리인 자신에게 감히 도전하지 말 것을 강요한다.에코의 미로는 보르헤스의 미로라는 메타포, 특히 ‘바벨의 도서관’ 이라는 원형을 차용했음직한 보르헤스적 코드로 해석된다. 다만, 미로로 형상화된 두 작가의 세계관에서 변별점을 찾아보자면 다음과 같은 점을 지적할

  • 보르헤스의 생애와 작품 연구
  • 미로로 안내한다.이 같은 구조는 보르헤스 자신이 수필에서 이미 구조화해서 표현한적 이 있는데 위 소설과 같이 독자에게 판단을 맡기는 형식이 되는 것이다.바벨의 도서관은 모든 책이 존재하지만 어느 누구도 자신이 원하는 책을 찾을 수 없는 도서관의 이야기이다.처음부터 우주를 도서관이라고 정의하는 이 작품은 작가의 세계관을 잘 보여주고 있다. 보르헤스는 세계를 바벨의 도서관이라 보았다. 바벨은 여러 가지 다른 의미

  • 20세기의 얼굴 레포트
  • 미로 번져간 금융위기는 무제한의 자유방임을 추구하는 영미식 자본주의가 결코 인류의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음을 보여준다. 러시아 금융위기의 여진(餘震)이 가시지 않은 지난 해 9월 「포린어페어」지의 편집인 파리드 자카리아는 뉴욕타임스 기고문을 통해 이로써 미국 주도의 세계 자본주의화 사업으로 특징지어지는 이른바 「냉전후」(post-cold war) 시대는 끝났다고 단언했다. 그는 특히 냉전 초기 미국의 정책담당자들이 서유럽과 일본의 경제재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이론화를 시도해 보도록 하겠다. 한편 논의에 앞서 혼란을 피하기 위해 이 글에서 사용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용어에 대해 부연을 하고자 한다. 초기의 논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주로 문화예술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새로운 심미적 기획이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문화 예술 뿐만 아니라 실제 그 기반을 이루는 사회적 현실의 변화양상의 문제를 주목하는 것이 앞에서 제기된 기존 논의의 한계를 뛰어넘어 사회이론으로서

  • [건축]건축사조
  • 이론과 맞물리면서 그가 제시한 이른바 ‘텍스트 밖에는 아무 것도 없다’는 명제는 현대 철학자들에게 중대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후반기의 저작에서 데리다는 해체론의 선험주의적 측면을 청산하려고 노력하면서 동시에 그의 해체론적 사유를 철학 안팎의 경계를 자유롭게 드나들면서 확대시키고 심화시켜 나갔다. 그의 전반기 저작을 통해 드러난 바 있는 그의 실험적이며 난해한 문체는 그의 후기 저작들에 더 성숙한 경지에 접어들며 광범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