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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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묵 자
<소전>
성: 묵(墨) 이름: 적(翟)
묵자는 송(宋)나라의 대부가 되어서 외세를 잘 막았고, 또한 그는 절용(節用)주의자였다. 그 나이는 대체로 공자보다는 조금 위일 것이다. -사기-
겸애의 사상을 주장하고 실천
<학설의 연원>
은나라 사람들은 귀신을 존숭하였고 백성을 거느리고 귀신을 섬겼으며,
귀신을 먼저하고 예(禮)를 뒤로 하였다.
송나라는 은(殷)나라의 후예. 묵자는 귀신을 밝히고 하늘을 존숭하는데 은나라 사람의 이러한 사상에서 기인한 것이다.
묵자의 학설은 주나라 문왕(文王)의 사당 영전을 지키는데서 나왔다.
역시 이러한 문맥에서 이해해 볼 수 있다.
또한 묵자는 유가에 있어서의 여러 번잡, 복잡한 의식들을 줄이고자 함. 그가 주장하는 겸애(兼愛)의 겸(兼)은 하(夏)나라의 도(道)를 딴 것.
<유신론>
천하가 어지러워졌다. 이렇게 된 까닭은 어째서인가? 곧 모두가 귀신이 있고 없는 분별에 의혹을 지니어 귀신이 현명한 사라에겐 상을 주고 난폭한 자에게는 벌을 줄 수 있음을 밝게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금 천하의 사람들에게 귀신이 현명한 사람들에겐 상을 주고 난폭한 자에겐 벌을 줄 수 있음을 믿게 한다면 곧 천하가 어찌 어지러워지겠는가?
즉 묵자는 죄악이 발생하는 까닭을 ‘무신론’에 있다고 하여 ‘유신론’의 필요성을 역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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