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구스티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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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세철학>
이해하기 위해 믿는다
-아우구스티누스-
아우구스티누스의 업적
아우구스티누스는 그리스 철학을 그리스도교와 융합시키는 데 결정적인 공헌을 했다. 당대 그리스·로마 철학을 수용한 아우구스티누스는 그 철학을 한 단계 발전시켜 그리스도교에 접목시켜, 그리스도교가 강력한 경쟁력과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단단한 반석을 세워두었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은 그의 인생여정을 통해 이루어졌다.
아우구스티누스는 물욕과 공명심에 가득한 이교도 아버지와 독실한 그리스도교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서로 적대적인 관계였던 그리스로마 문화와 그리스도교
아우구스티누스는 철학을 그리스도교의 진정성을 확립하는 데에 이용했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철학탐구 목적 : 참된 행복의 추구
본질과 감각으로 인식되는 현실을 구분하는 이원론을 만들어낸 플라톤은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철학자이다. 그가 마니교를 믿던 시절,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성서의 내용들을 신플라톤주의적인 해석을 기반으로 한 강해를 듣고는 기독교로 개종하게 되었다.
그 후로는 독자적인 기독교 신학을 형성하기 시작하는데 그 때에 플라톤주의는 여전히 유용하게 쓰였다. 그러나 완전히 플라톤주의를 받아들인 것은 아니고, 신플라톤주의를 기독교에 맞추어 비판적인 수용을 한 것이고, 아우구스티누스는 플라톤주의로 신의 세계 창조와, 존재를 설명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는 "행복하기 위해" 진리를 추구하였다. 하지만 플라톤의 이원론에 영향을 받아 출현한 회의론자들은 진리를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가, 라며 반문하면서 기독교에 대해 삐딱한 시선을 보내고 있었다. 하지만 그는 "만일 내가 속고 있다면, 나는 존재한다 ( si fallor, sum ) 이라는 유명한 말로 자신의 존재를 확립하고, 하나님의 존재, 즉 진리의 존재를 확신하였다.
또 그는 이 진리는 감각들로 얻는 일반적인 지식들과는 달리 고차원적인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정신으로 획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그 과정에는 하나님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것이 바로 조명설 이고, 인간의 이성에 하나님이 조명을 비추듯 도움을 주어야 진리에 가까워 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조명설에 입각하여, 영원한 진리를 탐닉했던 아우구스티누스에게는 신앙이 전제해야 그 진리를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이고, "이해하기위해 믿는다."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나왔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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