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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이력

Ⅲ.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이성관

Ⅳ.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은총론

Ⅴ.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神(신)이해

Ⅵ.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윤리

Ⅶ.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타락

Ⅷ.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저서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우구스티누스의 작품을 보면 네오플라톤주의가 말하는 一者, 지성적 세계의 원리와 성서가 말하는 `신(神)`을 동일시하게 되었다. 신은 확고한 행복 추구의 목표, 애매모호하게 경험되는 세계에 직면하여 명확성의 상징이 되었다. 또한 영혼은 자신 안에서 신을 자기 근원으로 인식한다. 영혼이 사물들로부터 자신에게로 돌아올 때, 그에게 신은 나타난다. : 신은 영혼에 내재하는 근거로서, 영혼 저편에 있다.
396년 이후 그가 바울의 은총론을 이해한 이후 기독교 신앙과 플라톤 철학을 동일시한 태도에 결별을 선언한다. 따라서 그의 신 이해도 역시 변한다. : 그는 신은 불변적 존재라는 플라톤적 원리와 바울의 예정론을 결합시킨다. 행복한 삶이란, 인간이 덕과 지혜를 결단함으로써 얻어지는 존재론적 결과가 아니다. 그것은 이제 사고하고 행동함으로써 지성적 세계를 향하는 자에게 누구나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신의 값없는 선물이 되었다.
신은 참되고 불변하는 존재이며, 또한 사고하고 계획하고 선택하는 자이다. 신은 불변하기 때문에, 그의 결정은 영원 전부터 확고하다. 그의 결정은 특히 인간의 영원한 구원 혹은 저주에 관계된다. 아우구스틴의 은총론은, 구원 혹은 저주의 결정이 개별자의 자기 결정에 맡겨져 있을 수 없다는 데서 출발한다. 모든 확실성과 확신은 신의 의지에 달렸다.
그러나 아우구스틴이 펠라기안들과 논쟁을 벌이는 가운데도 플라토니즘을 포기한 것은 아니다. 그는 신을 `참된 존재`, `최고로 존재하는 자`라고 칭한다. 신만이 참된 의미에서 `존재`이니, 그만이 언제나 한결같기 때문이다. 그는 존재라는 것을 현존하는 사물이 그것으로 말미암아 존재하게 되는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므로 그는 또한 신을 순수 `존재`라고 말할 수 있다. 그는 "나는 나다"(출애 3,14)라는 신명에서 신의 본래적 이름을 보았고 이로써 신을 `존재 자체`로 표시하는 중세적 전통을 확립했다.
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이력
참고문헌
▷ 강호(1990), 어거스틴의 은총론, 아세아신학대학 석사논문
▷ 쉐퍼, 프랜시스, 김영제 역(1970), 이성에서의 도피, 서울 : 생명의 말씀사
▷ 선한용(2008), 성어거스틴의 고백록, 대한기독교서회
▷ 월리암 바클리 지음, 한중식 옮김, 20세기의 기독교 윤리학
▷ D.본회퍼, 문희석 역(1980), 창조·타락·유혹, 대한기독교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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