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푸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본대중문화 F13
"Slow Food"
1. ‘슬로우푸드’의 정의.
식생활이나 식생활 문화를 근본으로부터 생각해 가려는 활동. 전통적인 식품 재료나 요리 방법을 지켜, 질이 좋은 식품이나 그것을 제공하는 소생산자를 지켜, 소비자에게 맛의 교육을 진행시킨다고 하는 것.
2. 슬로우푸드의 개념
○ 슬로우 푸드(Slow food)는 패스트푸드(Fast food)에 대비되는 개념
○ 슬로우 푸드 운동은 1986년에 세계적인 패스트푸드의 대명사인 맥도날드가 이탈리아 로마에 진출하자 전통음식을 소멸시키는 패스트푸드의 진출에 대항하여 미각의 즐거움, 전통음식보존 등의 기치를 내걸고 시작
○ 슬로우 푸드 운동의 정식 명칭은 ?슬로우 푸드 아르치골라(Slow Food Arcigola)?로 영어와 이탈리아어의 합성어
○ 인간을 즉흥적이고 성급하게 만드는 현대사회의 속도제일주의에 저항한다는 뜻에서 달팽이를 로고로 정함
3. 슬로우푸드의 역사
1986년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슬로우푸드 운동은 처음에는 패스트푸드(‘패스트푸드’라 함은 햄버거 등의 가공식품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먹는 것 자체를 즐기지 못하고, 무조건 빨리 먹어서 배만 채우는 식생활 전체를 의미.)를 대상으로 삼았다.
이탈리아 로마의 스페인 광장 옆에 미국의 맥도날드가 진출하자 이탈리아 음식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패스트푸드가 가져올 맛의 획일화를 반대하고 이러한 즐기지 못하고, 느끼지 못하는 식생활 문화에 반기를 들고, 식사 시간을 길게 잡고, 좀 더 느리게, 맛을 음미하고, 즐겁게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식생활 문화를 만들어가자는 취지가 계기이며, 식사의 소중함, 미각의 즐거움, 전통음식의 보존, 식물과 작물의 보존, 전통적인 영농 등을 핵심 사상으로 가지고 있다.
슬로우푸드는 자연적인 식품과 전통적인 식생활 방식대로 음식을 생산하고 소비하자는 취지와 함께 궁극적으로 생명과 환경을 살리자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자 문화코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본죽 성공요인과 SWOT분석/ 본죽 마케팅 전략사례분석/ 본죽 향후시사점과 느낀점
  • 보고서작성후 느낀점이번 본죽 마케팅 조사를 하면서 제일 먼저 든 생각은 사람들이 왜 죽을 외식이나 식사로 하지 않을까? 하는 질문에서부터 조사의 시작이 였다. 본죽은 우리나라 대다수의 사람들이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한 기업이고, 또 그만큼 죽집을 말하라면 본죽이 제일 먼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점심식사로나 가족 외식, 모임의 회식같은 자리에서는 본죽은 잘 거론되지 않는다. 본죽은 누구나 알만큼 유명하고 대표적인 건강음식점인데 왜

  • 롯데리아 내외부환경 분석 및 SWOT분석
  • 슬로푸드(Slow Food)가 등장하는가 하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컬러푸드(Color Food) 열풍이 불기도 했다. 또한 높은 열량의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식품을 총칭하는 정크푸드(Junk Food)라는 용어가 활발하게 쓰이기 시작하더니 천연첨가물을 사용하는 제품을 그린푸드(Green Food)로 지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는 소문이 들리기도 한다. 오석기, 「웰빙밥상, 내 몸에 맞는 음식을 집어라」, 『강원일보』, 강원 : 강원일보사, 2009.10.23. (2) 웰빙 트렌드 확

  • [식품영양학과] 슬로우 푸드 운동의 이념과 추진과제00
  • 보고서에서는 그 웰빙 열풍의 중심에 서 있는 슬로우푸드 운동이라는 것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 슬로우푸드 운동이 어떻게 이 사회의 미래에 이바지 할 수 있으며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떠한 의의를 줄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Ⅱ. 본 론1. 슬로푸드(slowfood)1) 슬로푸드의 정의느린 음식에서는 음식이 곧 생활이고 지역 문화다. 지역 문화가 사라진 마당에, 지역성을 기초로 한 느린 음식은 빠른 음식(fastfood)의 반대말일

  • [전략경영] 맥도날드 성공전략
  • 슬로푸드, 웰빙 바람에 의해 2002년 4/4분기 창립 이래 최초 적자를 기록한 이후 2003년 주가가 반 토막 나는 위기를 겪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패스트푸드 산업 전반의 위기 속에서도 꾸준한 경영전략 변화와 그에 따른 조직, 생산, 판매 등 경영전반의 구조개혁을 통하여 위기상황을 극복해 나가고 있다.위의 자료와 같이 2003년 10달러 초반까지 추락했던 맥도날드의 주가는 해마다 10%대 이상의 꾸준한 증가를 거두었고 2007년 4월 13일 전년도 보다 12.7% 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환경생태경제학 D형] 로컬 푸드 운동에 대해 설명하시오.
  • 대한 또 다른 해답이 될 것이다.김종덕(2003) 슬로푸드 슬로라이프, 한문화김태곤(2006) 일본의 지산지소운동, 계간농정연구, 농정연구센터브라이언 핼웨일, 김종덕 역(2006) 로컬푸드 : 먹거리-농업-환경, 공존의 미학, 이후(시울)김종덕(2009) 먹을거리 위기와 로컬 푸드, 이후 허남혁(2008) 내가 먹는것이 바로나(사람자연사회를 살리는 먹거리 이야기), 책세상조세훈, 로컬 푸드 운동의 목표와 실천방안, 원주협동조합운동협의회 사무국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