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탐구영역 평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연탐구영역 평가 방법
목 차
서론
자연탐구 영역 선정이유
자연탐구 영역의 필요성
자연탐구 영역의 목적
자연탐구 영역의 이론적 기초
본론
메모를 사용한 기록
스케치/사진
일화기록
빈도산출
다이어그램
체크리스트
기술적인 내러티브 기록
결론
Ⅰ. 서 론
1. 자연탐구 영역 선정이유
자연탐구영역은 유아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해소하기 위해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현상이나 문제해결을 통해 수학적,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기초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돕고, 생활 속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논리적,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 자연탐구영역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자연탐구 영역의 필요성
유아에게 있어서 주변 환경과 자연을 탐구하는 수, 과학은 일반적으로 떠오르게 되는 딱딱하고 추상적이며 난해한 학문이 아니다. 오히려 수, 과학은 주변에 끊임없이 나타나는 생활이며 동시에 사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무엇인가 발견하고 성취할 수 있다.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무엇보다 논리적이며 비판적인 관점을 두고 이를 위해 영유아가 주변의 세계를 탐구하는 태도와 문제해결을 위한 기초능력을 길러가야 할 것이다.
유아가 자기 생각이 격려되는 경험을 반복하며 사고하는 기술과 사물간의 상호관계를 스스로 이해하는 사고력을 발달시켜야 할 것이다.
3. 자연탐구 영역의 목적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주변의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생활 속의 여러 생활과 문제를 논리,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주변의 관심 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고 기초 지식을 알아간다.
4. 자연탐구 영역의 이론적 기초
1) Piaget 인지발달 이론과 자연탐구
:발달 단계별로 인지적 사고를 하며, 수학적 사고의 발달을 위해서는 물리적 지식, 사회적 지식, 논리-수학적 지식과 연관 자연탐구 영역의 기본 틀 제공
물리적 지식- 대상과 사물에 관한 지식을 직접 경험과 탐색, 관찰을 통해 형성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조성이 중요
논리 수학적 지식- 사물 사이의 관계성, 순서나 논리로 조직해가는 과정 구체적 사물 탐색, 기회 제공
사회적 지식 세상에 적응하기 위한 사회생활의 규칙과 관습, 사회적 지식 획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