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아퀴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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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에 대하여
<생애>
1224~1274 (태어난 해는 정확하지 않으며, 기록들에 의한 가정 하에 추정)
9남매 중 7번째
직업 : (라틴 신학을 고전적으로 체계화한)신학자 · 철학자
1. 이탈리아의 나폴리 근교 로카세카에서 출생
2. 미래의 수도원장이 되길 바라는 부모의 기원으로 몬테 카시노 수도원에서 생활
3. 황제와 교황간의 정치적 혼란으로 수도사 수업을 중단한 후 14세에 나폴리 대학에 입학
4.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도미니코회 수도사들을 접하고 도미니코회의 수도자로 들어감.
(그의 삶이 바뀌는 결정적 계기로 가족의 극심한 반대가 있었음)
5. 파리로 유학가던 토마스는 가족에 의해 납치되어 로카세카 성에 감금되고 약 1년여간 도미니코회에서 탈퇴할 것을 협박받았으나 소신을 굽히지 않아 결국 도미니코회 수도원으로 돌아옴. (세속적 출세 대신 소박한 삶 선택)
6. 수도원에서 알베르투스 마그누스로부터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물론 디오니시우스의 신학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 (그의 우람한 몸집과 조용하고 소극적이고 과묵한 성격을 바라보던 동료들의 장난기가 섞인 ‘시칠리아의 벙어리 황소’였다고 한다. 하지만 이 별명과 관련하여 제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알베르투스가 “지금 벙어리 황소라 불리는 저 수도사의 우렁찬 목소리를 온 세상이 듣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는 일화가 전해지고 있다.)
7. 27살 나이의 알베르투스의 추천으로 파리 대학교에서 신학 강의
8. 이탈리아에서 9년 동안 교황청의 신학자로 강의하고 파리대학교에서 마지막 6년의 삶을 살게 됨.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는 1225년 나폴리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아퀴나스의 영주였으며 자신의 아들이 언젠가는 고위 성직자에 이르기를 기대하는 사람이었다. 이런 이유로 토마스는 5살 때 몬테카시노 대수도원에 들어가 9년 동안 베네딕트 수도원에서 학업에 정진하였다. 14세가 되어 나폴리 대학에 입학한 토마스는 근처의 수도원에 있는 도미니크 교단의 탁발 수도승의 생황에 매료되어 그 교단에 입문하기로 결심하였다. 도미니크 교단의 사람들은 특히 가르침에 헌신적이었기 때문에 토마스는 교단에 입문하자마자 종교적인 일과 가르치는 일에 전념하게 되었다. 4년 후인 1245년에 그는 파리 대학에 입학하여 그곳에서 당시 “만인의 스승”이라 불리웠던 탁월한 학자 알베르투스 마그누스(Albertus Magnus)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파리와 쾰린에서 알베르투스와의 오랜 교분으로 토마스는 알베르투스의 광범위한 학문의 영역과 특정한 문제들에 대한 그의 견해로 말미암아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그의 사상 형성에 결정적인 단층이 되었다.
알베르투스는 기독교의 신앙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그리고 인간의 정신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철학과 과학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었다. 다른 철학자들은 비종교적인 학문은 거의 관심을 갖지 않은 반면 알베르투스는 기독교 사상가들이 철학이나 과학의 모든 방면을 완전히 익혀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모든 지적인 활동을 중시하였으며, 그의 저서들은 이러한 경향을 다양하고 방대한 학문으로 표현하고 있었다. 사실 그는 모든 고대학자들은 물론 기독교, 유태교, 아랍의 철학자들을 섭렵하였으며 따라서 그의 지식은 창조적이라기보다 백과사전적이었다. 알베르투스는 선대의 철학자들이 해 놓은 것보다도 더 날카롭게 철학과 신학의 근본적인 차이점을 파악하였다. 그의 생각에 의하면 안셀무스나 아베라르두스와 같은 학자들은 너무 이성에 치중하였으나, 엄격하게 본다면 그것은 사실상 신앙의 문제이었다는 것이다. 알베르투스가 특별히 의도했던 목적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든 저서를 라틴어로 번역하여 유럽에 아리스토텔레스를 분명하게 이해시키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를 철학자들 가운데 가장 위대하다고 생각하였으며, 13세기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지배적이었던 것은 그의 영향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의 제자인 토마스 아퀴나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안에서 기독교 신학의 가장 중요한 철학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 것은 당연한 것이었다. 자신이 저서에서 인용한 철학자들의 사상을 전혀 변화시키지 않은 알베르투스와는 달리 토마스는 더욱 창조적이고 체계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기독교 신앙의 조화를 의도하였다. 그는 1259년에서 1268년까지 로마 교황청에서 신학 교육에 힘쓰다가 다시 파리로 돌아와 아베로에스주의자들과 유명한 논쟁을 펼치게 된다. 1274년 교황 그레고리우스 10세의 요청으로 리용에서의 제 2공의회에 참석하러 가던 중 나폴리와 로마의 중간에 있는 한 트라피스트 수도원에서 49세의 나이로 갑자기 세상을 떠나기까지 그는 실로 많은 업적과 저서를 남겼다. 그 방대한 저서를 20년 동안에 모두 저술했다는 것은 실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을 뿐더러 그의 저서들 대부분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 대한 면밀한 주석과 그리스 철학과 아베로에스주의자들의 오류를 지적하는 엄정한 논증, 본질과 존재를 논하는 초기의 훌륭한 논제들, 통치자에 대한 정치적인 논문들과 아울러 13세기 명저로 꼽히는 「이교도에 대한 전서(Summacontra Gentiles)」와 「신학 대전(Summa Theologica)」과 같은 훌륭한 저서들이었다는 사실 또한 경이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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