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바울은 로마서를 왜 썼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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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로마서
Ⅰ. 저자
로마서 저자가 누구인지와 관련해서는 의심하지 않는다. 바울은 첫 단어를 “바울”로 자신을 확인하고 있고,(1:1) 그 사람은 분명히 기독교 공동체의 초기 시작으로부터 다소 알려진“사도 바울”이다.
Ⅱ. 기록장소 및 연대
1. 장소
기록 장소는 별다른 논쟁이 없이 고린도로 추정되고 있다. 결정적 요소는 예루살렘으로 여행을 막 떠나려고 했다는 취지로 바울 자신이 제공한 정보다(15:25). 이것은 바울이 그리스에서 3개월을 지냈다는 사도행전20:3의 보고와 일치한다. 이것은 거의 확실히 고린도를 의미할 것인데, 그것은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다른 단편 정보들과도 잘 들어맞는다. 즉, 고린도 동쪽 항구 겐그리아 교회의 자주 장사 뵈뵈(16:1-2)는, 로마행 배를 타기 위해 고린도 서쪽 항구로부터 고린도를 통과했을 것이다. 그리고 가이오와 에라스도도 아마도 고린도에 살았다(16:23). 그러므로 바울은 거의 확실히 고린도에서 로마서를 기록하였다. 이에 대해 다른 논박은 거의 없다.
2. 연대
기록연대는 A.D. 57년경 예루살렘 방문을 준비할 무렵으로 기록장소와 다르게 기록하였던 시기에 관해서는 약간의 논쟁이 있다. 그러나 로마서의 이해를 위한 장소와 연대의 통계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바울의 삶과 평생의 사역의 범위 안에서의 편지의 배경 그리고 그가 기록했던 자신의 삶과 평생의 사역에 관한 관점이다. 즉, 바울의 삶과 사역의 범위에서 서신의 배경에 관한 의문 외에 보다 정확한 연대와 기원 장소의 더 세부적인 문제들은 비교적 덜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것들이 특정한 구절, 특별히 13:6-7과 14:1이하의 배경을 밝혀주는 한도 외에서는 주해목적으로 그것들에 거의 의존하지 않기 때문이다. 로마서가 A.D. 50년대 어느 때에, 아마도 50년대 중반에 그리고 아마도 55년 말/56년 초, 혹은 56년 말/57년 초에 기록되어졌음에 틀림없다고 말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Ⅲ. 기록대상
바울은 로마 교회의 그리스도인들을 대상으로 로마서를 기록하였다(1:15). 로마서 자체 내에 바울이 로마에 있는 기독교 공동체의 특성과 구성에 관한 바른 생각을 갖고 있었다는 다양한 표시들이 있다. 그것은 바울이 로마에서 상당히 많은 개인적 접촉을 했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고린도를 경유하여 로마로부터 여행하는 다른 기독교인들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접촉을 통해 바울은 로마의 기독교인들이 믿음으로 살았던 상황에 관해 적어도 조금은 알고 있었음에 틀림없다.
더구나 로마의 수신자들의 역사적 정황에 대해 자세한 해명을 위하 강력한 확증 사건을 제공하고 있다. 하나는 바울이 분명히 이방인에게 편지를 쓰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11:13-32;15:7-12에 의하면 명백하고 1:6,13;15:15-16에서는 강력하게 암시된다. 다른 하나는 로마서에는 유대인/이방인 관계의 문제가 지배적이라는 것이다(1:16). 더 이상 유대인들에게만 한정되지 않은 복음에 대한 이해(2-5장)가 그렇다. 하지만 여전히 유대인을 전반적으로 고려하고(9-11장), 유대인과 이방인이 함께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다는 소망 안에 있다(15:8-12). 이방인과 유대 기독교인들이 상호 관계를 어떤 방식으로 이해해야만 하는지(특히 11:17-24) 상담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는 것이다.
Ⅳ. 기록목적 : 바울은 로마서를 왜 썼는가?
바울이 로마서를 쓴 이유와 목적을 명확하게 밝힐수록 독자들은 로마서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로마서의 저작 목적을 규명하는 것은 본문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바울의 주장과 보다 생생하게 대면하기 위한 작업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톰슨성경편찬위원회, 「톰슨 주석성경 」, 기독지혜사, 1988
·한국찬송가공회/강병도, 「라이프 성경 」, 기독지혜사, 1999
·홍인규, 「로마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성서유니온선교회, 2001
·목회와신학 편집부 엮음, 「로마서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 두란노, 2003
·제임스 던, 「WBC 로마서 상·하 」, 도서출판 솔로몬, 2003
·한성천·김시열,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 」, 제자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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