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송 대화론 임천 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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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북송대화론 - 임천고치 林泉高致
* 북송대 * (960~1126)
본래의 중국 회화는 도교적이거나 불교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었으나 북송시기에는 불교 도덕에서 해방되어 자연으로 돌아가 순수한 회화로 독립하게 되었던 시기였다. 오대의 문화를 이어받았기에 오대에 이어 형호와 관동의 뜻을 따르는 화가들이 많이 나타났다. 전통적 사실주의와 신흥이상주의의 2대 화풍이 성행하였던 시기였다. 전통적 사실주의는 앞 시대에서 전해내려는 전통을 지키면서 대상을 객관적인 입장에 서 표현하려고 했던 원체화풍의 화조화와 북송 화풍의 산수화를 연결시켜나갔다. 이것은 자연을 합리적으로 포착하여서 그 속에 생명감과 인간을 이어주는 자연관에서 이루어진 것이었다. 북송대의 화북산수는 자연의 사실적 표현을 추구하였기에 산을 가장 크게 표현하고 그 다음으로 나무, 인물 순으로 매우 작게 그렸다. 또한 성리학의 정착과 문인문화의 성행으로 수묵산수화가 화단을 풍미하면서 오대부터 등장하였던 수묵산수화가 보다 정형화되면서 양식화되는 단계였던 시기였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이성, 범관, 곽희가 있다.
- 대표적 인물 곽희의 작품 : 과석평원도- 풍부한 화법과 회화적 묘사가 조화를 이루고 있어보는 이로 하여금 그 풍경 속에서 정신적육체적인 산책을 하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 *임천고치*
11세기 후반에 궁정화원의 지도적 화가였던 곽희의 화풍을 잘 알 수 있는 책이며 동양 사람들이 자연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대해서는 거의 교본이 될 만한 책이다. 곽희가 생전에 남긴 말을 그의 아들이 편집 간행한 화론집이다. 산수화의 기법과 목표를 매우 세세하게 다루었기에 북송시대의 산수화를 이해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에서는 묵색자윤 미학, 즉 용묵에 있어서는 정신수양이 표면적으로 수반이 되어야 한다고 나타나있다. 이 화론집에서는 산수훈, 화의, 화결, 화격신유, 화제, 화기 등으로 구성되었는데, 특히 산수훈을 중요시하며 산수의 모양과 형태, 색에 관한 관찰의 방법과 삼원법이 정립되어있다.
- 삼원법 : 고원 : 청명한 색, 우뚝 솟아 박력감이 있는 형세이며 인물은 크고 뚜렷하다.
평원 : 밝기도 어둡기도 한 이중적인 산수색, 형세는 화면의 중앙에 전개되므로 유연하면서 아득하고, 인물은 크지 않지만 성정을 갖도록 표현한다.
심원: 어둡고 무거운 산수색을 풍긴다. 형세는 화면 하단에 집중하여서 오밀 조 밀하게 중첩 된 세밀감이 있으며 인물은 작고 세세한 윤곽으로 표현한다.
소실점이 있는 사실주의에서는 어긋나지만 이 전체 속에서는 산수가 갖고 있는 모든 장엄한
방법들을 한 화면 속에 동시추격을 시켜 놓는 것이다. 계룡산을 그리면서 계룡산 같이 그리는 것은 실경산수(實景山水)고 여기에서는 자기가 갖고 있는 산수의 이상들이 또 들어갔다.
-산은 물로서 혈맥을 삼고 초목으로서 머리털을 삼으며 안개로서 신비로운 풍채를 삼는다.
그러므로 산은 물을 얻어야 살고 초목이 있어야 화려해지며 안개가 있어야 빼어난 경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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