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송 대화론 임천 고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본문내용
-
북송대화론 - 임천고치 林泉高致
* 북송대 * (960~1126)
본래의 중국 회화는 도교적이거나 불교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었으나 북송시기에는 불교 도덕에서 해방되어 자연으로 돌아가 순수한 회화로 독립하게 되었던 시기였다. 오대의 문화를 이어받았기에 오대에 이어 형호와 관동의 뜻을 따르는 화가들이 많이 나타났다. 전통적 사실주의와 신흥이상주의의 2대 화풍이 성행하였던 시기였다. 전통적 사실주의는 앞 시대에서 전해내려는 전통을 지키면서 대상을 객관적인 입장에 서 표현하려고 했던 원체화풍의 화조화와 북송 화풍의 산수화를 연결시켜나갔다. 이것은 자연을 합리적으로 포착하여서 그 속에 생명감과 인간을 이어주는 자연관에서 이루어진 것이었다. 북송대의 화북산수는 자연의 사실적 표현을 추구하였기에 산을 가장 크게 표현하고 그 다음으로 나무, 인물 순으로 매우 작게 그렸다. 또한 성리학의 정착과 문인문화의 성행으로 수묵산수화가 화단을 풍미하면서 오대부터 등장하였던 수묵산수화가 보다 정형화되면서 양식화되는 단계였던 시기였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이성, 범관, 곽희가 있다.
- 대표적 인물 곽희의 작품 : 과석평원도- 풍부한 화법과 회화적 묘사가 조화를 이루고 있어보는 이로 하여금 그 풍경 속에서 정신적육체적인 산책을 하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 *임천고치*
11세기 후반에 궁정화원의 지도적 화가였던 곽희의 화풍을 잘 알 수 있는 책이며 동양 사람들이 자연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대해서는 거의 교본이 될 만한 책이다. 곽희가 생전에 남긴 말을 그의 아들이 편집 간행한 화론집이다. 산수화의 기법과 목표를 매우 세세하게 다루었기에 북송시대의 산수화를 이해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에서는 묵색자윤 미학, 즉 용묵에 있어서는 정신수양이 표면적으로 수반이 되어야 한다고 나타나있다. 이 화론집에서는 산수훈, 화의, 화결, 화격신유, 화제, 화기 등으로 구성되었는데, 특히 산수훈을 중요시하며 산수의 모양과 형태, 색에 관한 관찰의 방법과 삼원법이 정립되어있다.
- 삼원법 : 고원 : 청명한 색, 우뚝 솟아 박력감이 있는 형세이며 인물은 크고 뚜렷하다.
평원 : 밝기도 어둡기도 한 이중적인 산수색, 형세는 화면의 중앙에 전개되므로 유연하면서 아득하고, 인물은 크지 않지만 성정을 갖도록 표현한다.
심원: 어둡고 무거운 산수색을 풍긴다. 형세는 화면 하단에 집중하여서 오밀 조 밀하게 중첩 된 세밀감이 있으며 인물은 작고 세세한 윤곽으로 표현한다.
소실점이 있는 사실주의에서는 어긋나지만 이 전체 속에서는 산수가 갖고 있는 모든 장엄한
방법들을 한 화면 속에 동시추격을 시켜 놓는 것이다. 계룡산을 그리면서 계룡산 같이 그리는 것은 실경산수(實景山水)고 여기에서는 자기가 갖고 있는 산수의 이상들이 또 들어갔다.
-산은 물로서 혈맥을 삼고 초목으로서 머리털을 삼으며 안개로서 신비로운 풍채를 삼는다.
그러므로 산은 물을 얻어야 살고 초목이 있어야 화려해지며 안개가 있어야 빼어난 경치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권리 피해상황을 알리고 아동권리문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촉구하는 아동 학대 관련 영화인 어린의뢰인을 관람하고 영화와 관련 있는 아동권리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설명하세요
- 대인관계의심리학)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
- 심리학개론 - 우리들은 일상생활 중 다양한 망각을 겪곤 합니다 1) 이러한 망각경험들이 망각 이론(원리) 중에 어떤 것에 해당되는지 매칭시키고, 2) 망각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생활지도와상담 - 생활지도의 활동영역 (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후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면서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 주제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 예)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및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자질과 태도를 서술하고 자신이 보육교사가 되고자 하는 이유와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수행하게 될
- 어린이집 아동이나 가족 구성원 중 한 사람을 정하여 현상적 과날 방식으로 30분 이상 관찰한 후에 대상이 어떠한 현상학적장에서 살아가고 있는 지(예 우울한 장, 자존감 충만한 장 등), 그리고 그에 대한 원인을 추론해보고, 만약 상담이 들어간다면 어떠한 기법을 적용해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재무제표의 의의와 종류별 내용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되는 실천 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해 보고, 해당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