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 수송기 commercial transportairplane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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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상용수송기(commercial transport airplane)
- 인공물조사 -
기계자동차공학도로서 자동차, 선박, 비행기등과 같은 운송수단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졸업논문 ‘태양광비행선’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비행물체에 더욱 많이 공부하게 되었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공학도의 자세로서 자신의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여야 한다. 이에 비행물체 중에서도 비행기라는 운송수단을 채택하였고 그 중 에서도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접할 수 있고, 볼 수 있는 비행기인 상용수송기에 대해 과거, 현재, 미래를 연구하고 우리 인간은 어떠한 영향 받았는지 생각하여보자.
1. 상용수송기의 과거
최초의 비행에 성공한
라이트형제의 플라이어호(1903)
비행기가 생기기전 사람들은 열기구와 글라이더를 이용하거나 또는 열기구의 기관을 단 비행선을 이용하여 비행하였다. 그리하여 글라이더에서 얻은 항공역학적 지식과 기관의 발달로 인해 비행기가 만들어졌는데 세계 최초로 실질적인 비행에 성공한 비행기는 미국의 라이트 형제가 만든 플라이어호로, 1903년 12월 17일 미국 키티호크에서 오빌이 조종하여 12초 동안에 36m를 비행하였다.
과거 비행기는 멀리 날 수도, 많은 사람이 탈 수도 없으므로 상용수송기보다 전투기가 주류를 이루었다.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날 무렵, 비행기의 세계기록은 시속 204km, 항속거리 1,021km, 고도 6,120m까지밖에 미치지 못하였으나, 4년간에 걸친 전쟁으로부터의 가혹한 시련으로 빠르게 발달하여, 종전 직후인 1919년이 되서야 세계 각국에서 비행기에 의한 여객수송의 정기항로가 개설될 만큼 성능이 향상되었다. 허나, 프로펠러기에서는 음속에 가까워지면 효율이 급격히 저하되기 때문에 시속 800km 이상의 속도를 내는 것은 무리였고 많은 중량을 이겨내기가 무리였으므로 오히려 육상수송 및 해상수송이 상용수송기의 항공수송보다 훨씬 효율적이었다.
이후 제트기가 개발되면서 상용수송기는 쓰임새는 더욱 확대되고 대중화된다. 제트기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비행한 것은 1939년 독일의 하인켈 HE-178기이며, 제트수송기가 처음으로 정기항공에 취항한 것은 1952년 영국의 DH 코멧기이지만, 수송기의 본격적인 제트화는 1958년에 비롯되었다.
3. 상용수송기의 현재
오늘날의 수송기라고 하면 앞서 말한 제트기를 꼽을 수 있다. 제트수송기의 속도는 일반적으로 마하 0.85 정도이지만, 1976년 이래 초음속 수송기 콩코드는 마하 2의 속도로 정기노선에 취항하였다. 수송기의 발달방향은 대형화, 고속화, 연료절약 소음경감의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대형화는 근래 항공교통량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필연적인 요구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행편수를 늘리는 것은 공항의 능력 때문에 제한을 받게 되므로, 대형 수송기로 한꺼번에 운반하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 대형화에 수반하여 객실이 넓고 쾌적해지며, 승객 1인당의 운항경비가 싸지는 이점도 있다. 그리하여 세계 최대의 상용수송기는
오늘날의 세계 최대 수송기인 보잉747 (점보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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