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성 이론의 발달과 전통적인 지도성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도성 이론의 발달과 전통적인 지도성 이론
제1절 지도성 이론의 발달
제2절 전통적인 지도성 이론
1. 특성론적 접근
1950년대까지의 지도성 연구를 주도해왔던 이론.
“특성이론은 비지도자와 구별되는 지도자 개인의 육체적, 심리적, 또는 사회적 특성을 확인 하는데 주로 관심을 갖는 접근 방법” (남정걸, 1984: 207)
지도자는 지능, 창의력, 신장, 적응력 등의 영역에 있어서 선천적으로 높은 수준의 능력을 타고난다고 봄.
스토그딜, 버드, 젠킨스, 마이어즈 등에 의해 연구됨.
위인론 이라고도 함.
스토그딜 - 5개의 범주로 지도성과 관련된 인간의 특성 정리.
①지능, 기민성, 언어의 유창성, 독창력, 판단력을 포함하는 재능
②학문, 지식, 운동경기의 성취를 포함하는 성취.
③신뢰, 솔선, 인내력, 적극성, 자신감, 성취욕을 포함하는 책임감.
④활동성, 사교성, 협동성, 적응성, 유머를 포함하는 참여.
⑤사회경제적 위치와 인기를 포함하는 지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30점)(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및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지도성의 개념2. 지도성 이론의 개념3.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4.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 지도성의 특징5.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 지도성의 유형1) 기본유형2)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지도성1) 지도성의 개념2) 지도성의 특징과 중요성3) 지도성의 유형(1) 구조적 지도성(2) 인간 중심적 지도성(3) 정치적 지도성(4) 문화 상징적 지도성4) 지도성 발달(1) 기존의 지도성(2) 현재의 지도성5)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1) 교육과정 개발(2) 교직원의 능력개발(3) 교육조직의 발전(4) 교육자원의 합리적 배분6) 효과적인 운영자의 지도성 역할4.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성공방안1) 비전을 품은 경영 마인드2)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인간관계3

  • 임용고시 대비 교육학 Part4
  • 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지시적 상담은 상담자 중심으로 이루어진 상담이론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 사태를 분석하고 문제를 진단한 후 지시적으로 상담이 이루어진다. 고로, 지시적 상담은 정서적 부적응에는 효과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기존의 지시적 상담방법의 비민주성 때문에 등장하게 된 상담이론이 비지시적 상담이론이다. 비지시적 상담은 내담자 중심의 상담으로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이다. 비지시적 상담이론에서 인간은 스

  • [교육행정] 전통적 지도성
  • 지도성의 결함으로 인해 기업의 실적이나 대외신임도 면에서 커다란 타격을 받았으며 기업의 범위를 넘어서 국가경제에 까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도자의 지도성이 얼만큼 그 조직을 살리게 하고 망하게 할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극단적인 두 예라고 할 수 있겠다.2. 본론2-1. 전통적 지도성 이론이란? -지도성 연구는 연구방법론과 지도성 정의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져 왔으나, 대표적으로 특성론적 접근, 행동론적 접근, 상황론적 접근의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본
  • 이론에 근거하여 각광받고 있는 이론으로 과거의 전통주의적 지도성이론에서 벗어나 각 구성원들 스스로의 자율적 지도성을 염두에 두어두고 있는 지도성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16. 셀만의 조망수용단계조망수용이란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능력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사회적 체계의 관점에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셀만은 아동들이 성장함에 따라 조망수용능력에 대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였다.17. 체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