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레마 사례 충돌되는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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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되는 가치
정직과 우정
사례 ‘하나의 선택’
하나는 이제 중학생 되었고, 오늘도 어김없이 하교 후 준호와 함께 학원에 갔다.
하나와 가은이는 친한 친구였다. 학원 수업이 끝난 후, 하나네 집과 가은이네 집 방향이 정반대여서 하나는 가은이가 타는 버스정류장까지 함께 갔다. 그런데 정류장에 와서 보니 가은이에게 승차권이 없었다. 매일 학원에 올 때 승차권만을 챙겨오다 보니, 둘 다 차비까지 없었다. 하나는 혹시 또 있을지 모른다며 가방을 뒤져봤다. 가방 깊숙한 곳에 승차권이 하나 있었다. 그런데 초등학생용 승차권이었다.
어떻게 하지? 하나는 고민 됐다.
가은이에게 승차권을 주면, 중학생인 하나는 초등학생용 승차권을 내고 버스를 타야 한다. 부모님께 전화해볼 수도 있지만, 오늘 아빠는 출장을 가셨고 수영 강사인 엄마는 친구 대신 오늘 저녁 근무라고 하셨다. 그렇다고 집까지 걸어가기엔, 하나네 집도 가은이네 집도 빨리 걸어야 1시간 거리였기 때문에 힘들었다.
학생들에게 무엇을 전하고자 하는가?
우정을 지키느냐, 정직을 지키느냐? 를 아이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데 있어서 처음에는 이러한 내용들이 나오겠지만 우정을 선택하는 아이들에게는 정직의 중요성을, 정직을 선택한 아이들에게는 우정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함으로써 모든 가치가 다 중요함을 알게끔 한다.
또한 콜버그의 발달 단계에서 2단계와 3단계에 속하는 아이들이 함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입장만을 생각하고 나에게 좋은 게 무엇인지 먼저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내가 갖고 있는 역할의 종류와 나를 향한 주변 사람들의 역할 기대에 대해서 알게 함으로써 나에게 이익이 되지 않을지라도 나의 의무나 역할 기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이끌고자 한다.
초보적인 질문
1. 여러분은 하나가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2. 하나는 승차권을 사용하기 전에 무슨 생각을 해야만 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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