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와 의사소통 우리나라 교통사고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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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나라 교통사고의 특성
목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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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국내외 연구 사례
2.1 국·내외 자료 분석
2.2 국내 자료 분석
3. 맺음말
3.3 연구 결과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자료
1.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급격히 변화하는 세상 속에 살고 있다. 어제는 생소했던 일이 오늘은 어느새 당연한 것이 되고, 오늘까지 당연했던 것들이 내일은 잊혀지는 1분1초 매순간 다른 사회에서 살고 있다. 그러한 수많은 사회적인 조건들의 변화 속에서 우리는 나름대로의 문화, 정치, 경제 등의 많은 일들을 보고 느끼고 생각하며 살아가고 있다. 우리가 연구하려는 교통이라는 분야 역시 하루가 다르게 이 사회의 여러 현상과 맞물려 변화하고 있다. 교통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같다고 볼 수 있을것이다. 교통이라는 것은 하나 이상의 인간이 이동하는 과정에서 필수불가결하게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는 교통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같다고 본다. 그렇다면 그러한 교통은 오직 인류에만 의존하여 발생되어 왔는가?
아니다. 교통은 인류가 보행을 했을때부터 시작하여, 가축, 마차, 자동차, 철도, 비행기 등에 이르기 까지 새로운 수단의 발명과 함께 수도 없는 변화를 겪어 왔다. 그것은 오늘날에도 마찬가지 이며 가까운 과거에도 마찬가지였다. 여기서 우리가 이제부터 알아볼 현상을 발생시킨 커다란 사건이 하나 발생한다. 1880년도의 자동차의 발명이 그 것이다. 1880년 자동차의 발명으로 인해 서구 문명은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것은 어김없이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는 1970년 이후 급속도로 고도성장을 이뤄내며 발달하기 시작하였고 드디어 1992년 자동차의 대중화를 불러오며 비로소 자동차가 교통의 수단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러한 자동차보급의 보편화가 이루어지면서 필수불가결하게 일어난 현상이 있으니 그 현상이 바로 교통사고 이다. 자동차의 보편화라는 사회적인 변화가 교통사고의 증가라는 현상을 일으킨 것이다. 물론 이 교통사고는 사회악적인 측면이 너무 강해서 우리는 자동차를 타면서 동시에 자동차 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병행해왔던 것이다. 이로부터 우리는 사회의 변화와 교통사고와의 관계라는 측면에서 교통사고를 해석할 것이다. 그리하여 그 둘 사이의 연관을 파악하고 연구하여 교통사고에 대한 해결방안을 파악하고자 한다.
2. 국내외 연구사례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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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교통 안전관리공단 (교통정보센터 - 교통통계정보)
- 사이버 경찰청 (통계자료실 - 2007년판 교통사고통계)
- 건설교통연대 OECD IRTAD (2004년 6월),
- 일본 교통안전백서 교통사고 국제비교(2002년 기준)
- 네이버 블로그 (LIG손해보험 - 보험정보)
- 네이버 뉴스
(사회 - 어린이/노인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 교통개발연구원
(연구총서 - 장애인노약자의 복지교통 서비스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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