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 전집 올바른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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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 전집』 : ‘올바른 이해.’
꽤 많은 무신론자들은 ‘니체‘의 사상을 토대로 ’신은 없다‘라고 변증한다. 확실히 그럴 듯해 보인다. 니체는 사실 입만 열면 이슈가 되었고, 글만 쓰면 같은 학계의 전문가들의 귀추를 주목시켰던 장본인이었다. 뿐만 아니라 니체가 쓴 글의 내용 또한 전례가 없거니와, 굉장히 도전적인 사상들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이다. ‘데카르트’가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고 말하면서 시작한 근대 시대가 끝나가는 무렵, 현대의 시작점에서 ‘니체’는 『즐거운 문학』에서 “신이 어디로 갔느냐고? 너희에게 그것을 말해주겠노라! 우리가 신을 죽였다 - 너희들과 내가! 우리 모두가 신을 죽인 살인자다! 하지만 어떻게 우리가 이런 일을 저질렀을까? 어떻게 우리가 대양을 마셔 말라버리게 할 수 있었을까? 누가 우리에게 지평선 전체를 지워버릴 수 있는 지우개를 주었을까? …… 신은 죽었다! 신은 죽어버렸다! 우리가 신을 죽인 것이다! 살인자 중의 살인자인 우리는 이제 어디에서 위로를 얻을 것인가? …… ”라고 말한다.
마르크스가 근대 이전의 ‘신‘이 아닌 ’물신‘이라는 개념을 만들고 그 물신이라는 것은 자본주의라는 의미를 만들어 내었고, ’돈이 세상을 지배한다.‘라는 풍조까지 생겨날 정도면 그 당시 상황이 대충 짐작이 간다. 사실, 이제껏 신에 의한 인간의 존재와 모든 일들이 신에게 연결 되어 있어, 모든 이의 삶 자체가 신에 의존하던 사회가, 갑자기 신이 아닌 인간 자체가 중심이 되질 않나, 신은 죽었다고 말하는 사람도 생기면서 신의 의미가 흐려져 가고 있는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미신, 잡신, 물신 등의 등장은 어찌 보면 당연했던 것이라 생각한다. 사실 이 시대를 살았던 모든 이가 그렇게 공감하고 지지하던 것은 아니었다. 공부를 하면서 우연치 않게 ‘지금은 세상을 위하여 울어야 할 때’라는 제목의 블로그에서 프란시스 쉐퍼에 관한 글을 읽게 되었다. 쉐퍼는 현대에 들어오면서 신이라는 존재에 대한 믿음이 의심으로 바뀌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을 “인류는 ‘절망의 선’ 아래로 떨어지고 있다.”라는 말을 하는데 절망의 선이라는 것은 정확한 정의는 모를지라도 어떤 의미로서의 ‘선‘인지 짐작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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