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틴 루터 종교개혁과 한국종교개혁의 현대적 의미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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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루터 종교개혁과 한국종교개혁의 현대적 의미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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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I. 서 론

Ⅱ. 본 론
1장. 루터의 종교개혁
1. 루터의 생애
2. 루터의 업적
3. 루터 종교개혁의 핵심
4. 루터의 평가


2장. 종교개혁의 현대적 의미
1. 성경중심, 하나님 중심이란?
2. 성속 이원론의 극복
3. 한국교회의 문제
4. 성직교육의 부재와 성직자의 과잉배출
5. 지도자들의 윤리의식이 문제
6. 나의 제언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신앙의 멋진 사나이’ - 이 말은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서도 언제나 하나님께 자신을 바치며 늘 ‘신앙의 시련’에서 세상의 만 가지 현상을 새롭게 피어나게 한 종교 개혁자 마르틴 루터(1483-1546)에게 어울리는 말이다. 16C 종교개혁의 핵심인물인 마틴 루터는 교회사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유럽에 있어서 전환점을 가져다 준 사람이다. 그는 어떤 이들에게는 ‘이단의 괴수’로서 격렬한 비난의 대상이 되었고 어떤 이들에게는 ‘신앙의 영웅’으로 열렬한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상반된 루터의 모습을 catholic교회와 protestant교회의 기독교계에서 각기 자기의 신앙의 관점에서 해석하려는 경향에서 나온 결과이다. 루터 연구는 일반적으로 광범위하지만 루터의 개성과 개혁운동의 동기에 대한 문제와 루터의 신학을 이해하려는데 그치고 있다.
오히려 루터가 종교개혁으로 역사적 인물이 되었다면 종교개혁가로서의 연구가 더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역사상으로 루터가 중요한 위치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루터와 그의 종교개혁에 대해서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사실에 대해서 이미 1920년대 초기에 p.smith는 종교개혁에 대한 종합적인 설명이 없음을 개탄하였으며 과연 종교개혁이 서구문화의 발달에 어떠한 공헌을 하였는가에 대해서도 학자들 사이의 견해가 일치점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왜냐하면 종교개혁의 근본동기가 종교적인 것으로 믿는 력사가들과 사회?정치?경제?문화적인 것으로 믿는 역사가들 사이에서는 개혁의 동기라든가 결과?배경에 있어서 많은 이설을 가져오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루터가 남겨놓은 개혁의 업적과 사상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하나의 사상을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과 같은 기본적이며 대표적인 텍스트가 될만한 것이 없을 뿐 아니라 루터의 전집들이 양적으로 매우 방대하다는 점과 작품들이 세밀히 기술되어 있기 때문이다.
루터는 동시대의 큰 사건이나 논쟁이 일어날 때마다 그에 대처한 단편적인 思想을 발표하였다. 그러한 루터의 사상들은 당시의 역사적 사건들이나 정치? 사회? 경제적 문제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던 것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 이장에서는 마르틴 루터 종교개혁과 한국종교개혁의 현대적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올리비엥 크리스티 저《종교개혁》·
-베른하르트 로제 저 《마틴루터의 신학》
-브렌다 볼튼 저 《중세의 종교개혁》·마틴 루터 저 《종교개혁 3大 논문》
-닐 맥그리거(김희주 역): 독일사 산책, 서울 2016.
-R. H. 텐브록(김상태 외 역): 독일사 上, 3판, 서울 1976.
-마르틴 루터(원당희 역): 독일 기독교 귀족에게 고함, 서울, 2010.
-디아메이드 맥클로흐(이은재, 조상원 역): 종교개혁의 역사, 기독교문서선교회, 서울 2011.
-심창섭·박상봉: 교회사 가이드, 4판, 아가페문화사, 2005.
-한스 크리스티안 후프(편)(김형민 역): 거인들- 근대를 이끈 6인의 위인, 현문, 서울, 2011.
-정미현: “제1의 종교개혁” 운동-이탈리아 왈도파의 발전과정과 그 의의, in: 유럽사회문화 제 17호, 서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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