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 탈로 치 Johann Heinrich Pestalozzi 페스탈로치의 생애를 통해 본 그의 사상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페스탈로치 (Johann Heinrich Pestalozzi)
- 1746.1.12~1827.2.17 -
< 페스탈로치의 생애를 통해 본 그의 사상적 배경 >
1746년 1월 12일 스위스 취리히의 한 중산층의 가정에서 출생하였다. 페스탈로치는 성직자가 되기 위해 15세에 취리히 대학에 가게 되며 신학을 공부하였지만 전과하여 법률을 전공하게 된다. 그런데 이 무렵 루소의 사상이 번지게 되고 루소의 개인적 자유의 이상, 순수한 생활, 광범위한 인본주의의 영향을 강하게 받게 되면서 실제적인 사회개혁에 큰 관심을 갖게 된다.
1769년 취리히 대학교에 재학 중 반정부운동에 동참하던 페스탈로치는 진보적인 학생 써클인 애국 단에 소속되어 사회운동에 가담하였으며 같은 단체원이던 안나 슐테스라는 여인과 결혼을 하게 된다. 이 시기 학문과 정치에 회의를 느낀 그는 농촌 계몽과 민중교육이란 구체적인 실천 방향과 새로운 꿈이 싹트게 된다.
1771년에는 뮐링겐의 아아레 강 근처 버려진 땅을 새 농장이라는 뜻의 노이호프라 하고 여기에 농민학교를 세운다. 이 노이호프의 실험은 척박한 땅과 경험의 부족, 재정난으로 6년 후 문을 닫게 되지만 여기에서 아이들의 개성을 관찰 하였으며 그것은 그가 교육사상을 정립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노이호프 빈민학교의 좌절과 재정난 속에서도 페스탈로치는 저술에 몰두하여 ‘은자의 황혼’, ‘은둔자의 저녁시간’, ‘린할트’와 ‘겔트루트’등을 쓰게 된다. 이외에도 ‘겔트루트는 어떻게 그 자녀를 가르치는가’ ,‘유아교육 서한문’등이 있다. 이후 빈민 아동들을 집으로 데려와 방적과 베짜기 등의 노작과 함께 동시에 그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시켰다. 페스탈로치는 이곳에서 여러 가지 교육 원리를 발견하게 되지만, 11년 만인 1780년에 문을 닫게 되다.
1798년 프랑스군의 침입으로 수많은 고아들이 생겨나자, 그는 슈탄츠로 달려가 고아들과 함께 기거하면서 교육에 힘쓰게 된다. 교과서도 없고 시간표도 없었으나 그의 독특한 노작교육은 곧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그러나 고아원 건물이 프랑스군의 야전병원으로 몰수되는 바람에 겨우 6개월만에 문을 닫고 말았다. 슈탄츠를 떠나지만 그의 교육열정을 식을 줄 모르고 부르크도르프의 작은 마을학교의 교사 자리를 얻게 된다. 이곳은 하층계급의 자녀가 다니는 서민 학교였다.
1800년 10월. 브르크도르프의 오래된 성을 대여 받아 학교를 시작했는데, 이곳에서 그는 교육자로서의 명성을 떨치며 4년 간 일하게 된다. 그러나 정치 동요로 인해 성을 비워주고 뮌헨브흐제 성으로 또다시 옮겨가게 되었다. 이곳에서도 두어 달밖에 있지 못하고 마지 막 일터인 이페르텐성으로 옮겨가게 되는데, 이페르텐에 세운 학교에서 21년간 계속 교육에 전념하게 된다
1827년 82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나게 된다.
<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
교육의 본질: 인간성을 계발하는 일
→ 개인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끌어내고 키워주는 것.
교육의 목적: 사회적 신분의 귀천에 관계없이 인간에게는 보편적 인간성이 있다고 믿고 그것을 계발하는 것.
교사로서의 삶의 자세: 페스탈로치는 교사로서의 기본적 활동 업무는 교과 지도, 학생지도, 전문영역연구, 교직단체 참여, 학원관리 이렇게 다섯 가지로 분류했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Ⅲ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6&dir_id=602&eid=8me9yST5I3mpSQ6oRhF4tFppjNUu6oYo&qb=xuS9usW7t87EoQ==&pid=fsMcNloQsD4ssZ+JCb0sss--369936&sid=SAOHcnJxA0gAAE@7d6c
* http://blog.naver.com/dioph25?Redirect=Log&logNo=100021796148
* http://blog.naver.com/hosan62?Redirect=Log&logNo=10002441210
* http://blog.naver.com/zjvldi?Redirect=Log&logNo=1400235048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