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론의 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페스탈로찌의 생애
1) 수학 시절 (1746~1771)
2) 노이호프(Neuhof) 시절 (1771~1798)
3) 슈탄츠(Stanz) 시절 (1798-1799)
4) 부르그돌프(Burgdolf) 시절 (1799-1805)
5) 이페르텐(Iferten) 시절 (1805~1825)
2. 사상적 배경
3. 국가관
4. 교육관

II.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본질과 목적
2. 교육내용
1) 교육과정의 체제
2) 지능력의 도야
3) 도덕력의 도야
4) 기술력의 도야
3. 교육방법
1) 자발성의 원리
2) 직관의 원리
3) 조화의 원리
4) 노작의 원리


본문내용
1. 페스탈로찌의 생애

페스탈로찌의 생애는 수학시대와 노이호프ㆍ슈탄츠ㆍ부르그돌프ㆍ이페르텐 시절 등 크게 다섯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수학 시절에는 가정적 배경과 수학 과정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고, 노이호프 시절에는 빈민아동과 고아를 대상으로, 슈탄츠 시절에는 전쟁 고아를 대상으로 교육하였다.
부르그돌프 시절에는 초등학교 교사로서 그리고 학교설립자로서 교육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이페르텐 시절에는 교육자로서의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다. 그의 생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수학 시절 (1746~1771)

페스탈로찌는 1746년 1월 12일 스위스 취리히(Zunch)에서 의사였던 부친 요한 밥티스트 페스탈로찌(Johann Baptist Pestalozzi, 1718-1751)와 모친 수잔나 홀츠 봐덴스빌(Sussana Holtz Wadenwil, 1720-1796) 사이에서 차남으로 태어났다. 그가 6세 때 아버지가 사망하자 그의 집안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의지력이 강한 어머니 수잔나는 바르바라 슈미트(Barbara Schmid), 일명 ‘바베리’(Babeli)라 불리는 하녀의 도움을 받아 세 자녀를 양육하였다. 바베리는 의리심과 의협심이 강하고 미혼으로 30여년 동안 페스탈로찌 일가에 봉사하면서 페스탈로찌의 사상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후에 페스탈로찌는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1781)」,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그의 자녀를 가르치는가(1801)」 등의 교육소설 또는 교육이론서 등에서 모성들의 위대한 교육적인 힘을 찬양하고 있는데 여기에 나오는 여성의 모델이 바베리라고 지적되고 있다.
참고문헌
이기숙ㆍ장영희ㆍ정미라ㆍ엄정애(200). 유아교육개론
김유섭(2000). 페스탈로찌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 문
이계옥(1994). 페스탈로찌의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
박지현(1999). J. H. Pestalozzi의 교육사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궁금한건 유아교육의 체계와 내용이었는데 그건 하나도 없네요..
    그 앞의 내용은 다 조사한내용인데...사실과 틀려요..아잉..돈 돌려줘..이것때문에 충전했는데..
  • js7***
    (2007.06.10 01:01:0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 연구
  • 교육의 발전을 위해 정력을 쏟았으나, 51 년 프로이센 정부에 의해 유치원 금지령이 발표되고, 그 철회를 보지 못한 채 52 년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마쳤다. 그가 사망한 후 유치원 운동은 제자들에게 계승되어 독일을 비롯한 세계 각극에 파급되어 갔다. 프뢰벨의 교욱사상은 J.J 루소의 자연주의와 소극교육론, 페스탈로찌의 기초 도야론과 민중교육사상, 피히테의 국민교육론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인간교육의 과제를 특히 유아교육 영역에

  • [유아교육]몬테소리의 유아관과 전통적인 유아관에 대해 비교
  • 몬테소리의 유아관과 전통적인 유아관에 대해 비교 논하시오몬테소리는 세강과 이타르의 생리학적 접근법, 다윈과 헉슬리의 진화론에 기초한 준비된 환경,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입장, 왓슨의 행동주의적 입장, 루소,-페스탈로찌-프뢰벨로 이어지는 자연주의 교육사상 및 신교육 운동의 경향 등의 여러 사상들을 통합, 발전시켜 몬테소리 특유의 교육이론을 체계화시켰다. 몬테소리의 교육은 유아를 존중하고 유아의 작업을 중요시하는 사상에 그

  • 페르탈로찌의 유아관과 교육사상, 교육방법, 의의, 한계, 영향
  • 교육의 중요한 출발점으로 하는 그의 독자적인 교수법을 활용하였으나 그의 교육사상 체계를 이해하지 못하는 교장과의 불화와 공립학교에서는 자기의 교육적 신념을 자유롭게 전개할 수 없음을 깨닫고 1800년 시민을 위한 사립학교를 개교하여 4년간 운영하였다. 그는 이곳에서 어린이들의 자유를 최대로 보장하면서 최대의 학습동기와 자발성을 유도하는 교육방법을 사용하였다. 1801년 직관교수론을 중심으로 하는 어린이 교육방법을 체계화하여 교

  • [교육사상][교육철학]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프뢰벨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피히테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스펜서 교육사상
  • 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피히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Ⅰ. 근대후기 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교육철학)1. 삼육론(三育論)2. 가정교육론1) 개념2) 목표3) 내용4) 방법5) 체제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1) 자연적 상태2) 사회적 상태3) 도덕적 상태4.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프뢰벨, 몬테소리, 로크, 페스탈로찌, 세강, 레지오에밀리아, 오웬,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Ⅲ. 로크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1. 유아교육 내용1) 신체 교육2) 덕육3) 지육2. 유아 교육 방법론 1) 유희2) 실태에 따라 방법론을 생각하고 있다3) 대화4) 흥미론과 준비설3. 유아 교육 환경과 교육자4. 유아 교육론의 의의Ⅳ. 페스탈로찌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1) 자연관2) 인간관3) 종교관4) 가정관Ⅴ. 세강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