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론의 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근대교육]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피히테 분석
- [신인문주의교육][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신인문주의교육 국가주의적 교육사상가 피히테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키케로,에라스무스,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루터,코메니우스,로크,잘츠만,페스탈로치,몬테소리
- 목차
-
I.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페스탈로찌의 생애
1) 수학 시절 (1746~1771)
2) 노이호프(Neuhof) 시절 (1771~1798)
3) 슈탄츠(Stanz) 시절 (1798-1799)
4) 부르그돌프(Burgdolf) 시절 (1799-1805)
5) 이페르텐(Iferten) 시절 (1805~1825)
2. 사상적 배경
3. 국가관
4. 교육관
II.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본질과 목적
2. 교육내용
1) 교육과정의 체제
2) 지능력의 도야
3) 도덕력의 도야
4) 기술력의 도야
3. 교육방법
1) 자발성의 원리
2) 직관의 원리
3) 조화의 원리
4) 노작의 원리
- 본문내용
-
1. 페스탈로찌의 생애
페스탈로찌의 생애는 수학시대와 노이호프ㆍ슈탄츠ㆍ부르그돌프ㆍ이페르텐 시절 등 크게 다섯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수학 시절에는 가정적 배경과 수학 과정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고, 노이호프 시절에는 빈민아동과 고아를 대상으로, 슈탄츠 시절에는 전쟁 고아를 대상으로 교육하였다.
부르그돌프 시절에는 초등학교 교사로서 그리고 학교설립자로서 교육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이페르텐 시절에는 교육자로서의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다. 그의 생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수학 시절 (1746~1771)
페스탈로찌는 1746년 1월 12일 스위스 취리히(Zunch)에서 의사였던 부친 요한 밥티스트 페스탈로찌(Johann Baptist Pestalozzi, 1718-1751)와 모친 수잔나 홀츠 봐덴스빌(Sussana Holtz Wadenwil, 1720-1796) 사이에서 차남으로 태어났다. 그가 6세 때 아버지가 사망하자 그의 집안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의지력이 강한 어머니 수잔나는 바르바라 슈미트(Barbara Schmid), 일명 ‘바베리’(Babeli)라 불리는 하녀의 도움을 받아 세 자녀를 양육하였다. 바베리는 의리심과 의협심이 강하고 미혼으로 30여년 동안 페스탈로찌 일가에 봉사하면서 페스탈로찌의 사상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후에 페스탈로찌는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1781)」,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그의 자녀를 가르치는가(1801)」 등의 교육소설 또는 교육이론서 등에서 모성들의 위대한 교육적인 힘을 찬양하고 있는데 여기에 나오는 여성의 모델이 바베리라고 지적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이기숙ㆍ장영희ㆍ정미라ㆍ엄정애(200). 유아교육개론
김유섭(2000). 페스탈로찌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 문
이계옥(1994). 페스탈로찌의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
박지현(1999). J. H. Pestalozzi의 교육사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제가 궁금한건 유아교육의 체계와 내용이었는데 그건 하나도 없네요..
그 앞의 내용은 다 조사한내용인데...사실과 틀려요..아잉..돈 돌려줘..이것때문에 충전했는데.. - js7***
(2007.06.10 01:01: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차] 5주차에서 말 늦은 아동과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정의와 발생요인 등을 학습하였습니다. 말 늦은 아동과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특징을 정리하고 어린이집에서 지원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체육교육] 중학교 피구 수업 지도안
- 아동관찰 생활지도 유아 문제행동 사례연구이기적이고 공격적인 아동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황사영백서에 대한 나의생각
- [중독의 모델] 중독원인에 대한 모델(도덕모델, 질병모델, 사회학습모델)
- 한국교회사 황사영백서
- [성인학습] 성인학습 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 작업치료 소아 케이스 - Lt. hemiplegi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