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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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불교의 정치사상
1. 불교의 근본원리
-연기법의 가르침 이것이 있음으로 말미암아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김으로 말미암아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음에 말미암아 저것이 없고, 이것이 없어짐에 말미암아 저것이 없어진다.
-어떤 존재가 죽으면 영혼은 새로운 육체를 받아 다시 태어난다. 그리고 다시 죽어 다시 태어난다. 이 과정은 한없이 되풀이 된다. 이것이 윤회(輪廻: Samsara)이다.
-석가는 최대다수의 善을 위해 외대 다수의 행복을 위해 자신이 깨달은 진리를 설파하였던 것이다.
2. 불교의 인간관
-인간이란 존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며 어떻게 다시오는가?
이 물음에는 오고 가고 다시 오고의 순환논리가 당위성을 띠고 있다. 기독교 등의 다른 종교에는 오고 가고는 있어도 다시 온다는 반복의 윤회논리가 없다.
-새로운 생의 모든 것, 즉 다시 태어나게 될 세계, 인종, 계급, 성 등은 이 행위로 결정된다. 행위결과가 존재하는 동안 윤회는 계속된다. 만약 그 결과가 없어지면 윤회는 끝나게 된다. 이것이 해탈 (解脫 : moksha) 이자 열반 (涅槃 : nirvana) 이다.
-현재의 인간조건의 불평등 문제에 윤회 이론은 단선적 결론을 내린다. 모든 것은 업보이다.
-불교의 인간관은 유교사상과 같이 현세의 낙관주의에 기초한다. 유가에서는 현세의 노력에 의해서 무병장수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고 죽은 후의 다음세계는 모르는 일이다.
-불교에서는 현재나, 미래의 성공은 과거나 현재의 하기나름에 의해 결정된다. 양자는 현세적 낙관주의에 불교는 죽은 다음세계에도 그 낙관성이 연속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불교의 해탈과 기독교의 영생불멸과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관심을 가져볼만 하다. 불교는 사람의 구조를 다음과 같이 나누어
인간은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고 상호관계의 작용 속에서 생멸 변화한다. 인간존재는 종합적 유기체이다.
3. 불교의 정치이념
-불교에서 추구하는 정치적 이상적인 목표가치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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