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비엔날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광주 비엔날레
‘광주’라는 단어를 말하면 과연 타 도시 사람들은 무엇을 생각할까? 기아 타이거즈? KIA? 빛의도시? 무등산수박? 타지역사람들은 무엇이 눈에 띌까 그렇다, 타지역 친구들에게 물어봐도 광주가면 뭐가 유명해? 라고하면 대답해줄수 있는 것은 매우 한정적이다. 위에 언급한 지역특산물은 일단 광주에 살고있는 우리들 마져 잘 모르고있고, 그나마 광천터미널이 U-Square 으로 바뀌면서 커진 터미널을 타지역 친구들에게보여줄뿐 이다. 실질적으로 ‘광주’라는 곳을 물어보면 명칭이 전무 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다른 지역과 비교해보면, 그지역의 특색과 문화를 잘나타내는 캐릭터나, 지역명칭을 볼수있는데.예를들어 경주는 과거의 문화유산을 토대로 ‘관이’와‘금이’라는 신라의 왕과 왕비의 캐릭터를 만들고 보급함으로써,해외여행을 온 외국인이나,경주에대해서 잘모르는 사람들은 캐릭터를 보고서‘아!이런도시구나’라고 쉽게 그지역의 문화를 이해할수 있을것이다.또 광주와 가까운 도시인 순천은 순천만을 앞세워서 2013년 세계정원박람회를 유치, 개최하고 홍보또한 계속하는 것을 우리는 볼수 있다.그러나 광주는 과거부터 도대체 지역발전으로 무엇을 하였는가?글쓴이가 아주어릴때 비엔날레를 선두로 해서 예술의도시로 불리우던광주가 어느샌가 수능볼 때 즈음 광주는 ‘빛의도시’라는 명칭을 체택하여 홍보를하고 있었고 곧이어 광주 세계광엑스포를 개최하였다.도대체 광주는 빛의도시인가 아님 예술의도시인가 알 수 없는 형상이다.또, 우리가 지금 이지역을 둘러볼 때 과연 빛의도시 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지역구나, 시청에서 디자인을 하고 있는가? 꾸미고 있는가?그렇지 않다 어느 누구가 보더라도 회의적인 시선으로 볼 수밖에 업다.2002년 월드컵 때에도 마찬가지로 각 축구장은 각 지역의 특성과 특색으로 포스터를 꾸몄지만 광주는 댕강 무지개다리와 호수 하나와 물방울밖에 보이지 않았다.또 여기서 중요한건 광주에 살고있는 사람들도 무지개다리가 어디인지 어느곳에 위치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반절이라는 것이다. 과연 광주의 특징과 특성 정체성은 어떻게 찾아야하는것인가? 일단 과거의 ‘예술의도시’라는 명칭을 살리고 비엔날레주변을 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비엔날레가 위치하고 있는 용봉동은 어린이대공원, 광주시립박물관이 위치하고 있다. 즉 지역특색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요지이다.그러나 비엔날레의 위치를 벗어나면 술집이 즐비한거리 그리고 모텔밖에 보이지않는다.비엔날레를 보러온 외국인들은 비엔날레를 보고 나왔을 때 위와같은 거리를보면 과연 무슨 생각을 할 것 인가. 비엔날레를 다보면 예술을 보았다 아니라 모텔촌 으로 밖에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지은이는 어린이대공원 들어가는 입구부터 비엔날레를 기점으로 완전 ‘바꿔야 된다’ 생각을 하고 있다. 예술의도시라는 명칭과 같이말이다. 비엔날레출구 는 예전부터 광주의상징이라고 말하는 무지개다리 가있는데.
이무지개다리 안을 들여다 보면 각종낙서가 항상 즐비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합예술의 이해] 광주 비엔날레-터전을 불태우라
  • 복합예술의 이해 광주 비엔날레-터전을 불태우라- -목 차Ⅰ.서 론031.2014 광주비엔날레 ‘터전을 불태우라’032.예술 총감독의 움직임03Ⅱ.본 론031.‘터전을 불태우라’에 담긴 의미032.전시의 시작, 광장043.구속과 투쟁, 제1전시실044.소비문화에 대한 고찰, 제2전시실055.건축의 재발견, 제3전시실056.현재에 대한 의문, 제4전시실067.피츠카랄도의 재발견, 제5전시실06Ⅲ.결 론071.비엔날레, 그

  • [비엔날레][비엔날레 개념][현대미술][도시마케팅][비엔날레 의의][비엔날레 평가][전람회]비엔날레의 개념, 비엔날레와 현대미술, 비엔날레와 도시마케팅, 비엔날레의 의의와 평가 분석(전람회, 비엔날레,현대미술)
  • 비엔날레ꡕ는 500년간 식민지 영토로 인식된 라틴아메리카의 고유한 전통문화와 언어를 되찾는 작업을 벌였고, 『하바나 비엔날레』는 제3세계가 갖는 정치․사회문화적 현실의 문제를 예술의 문제로 설정하는데 성공한 예라고 할 수 있다.참고문헌 광주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 결과 보고서, 1995 김지현 외 1명, 광주비엔날레의 마케팅믹스 전략에 의한 장소마케팅 연구, 서울행정학회, 2011 김태현, 한국 비엔날레 도슨트의 현황 및 활성화 방

  • 광주비엔날레 활성화 방안
  • 광주비엔날레 활성화 방안광주 비엔날레 활성화 방안을 하게 된 계기교양 과목인 ‘종족, 언어, 문화와 풍습’에서 발표를 하기 위해 조사하게 된 내용인데 그 동안 노력한 것이 아깝고 2016년에 열리는 제 11회 광주 비엔날레를 알리기 위해 이렇게 학술적 글쓰기 과제에 이 주제로 글을 쓰기로 하였다.1. 광주 비엔날레에 대한 소개와 특성, 주요 행사 및 사업광주 비엔날레에 대한 소개1995년, 광복 50주년과 ‘미술의 해’를 기념하고 한국 문화를 새

  • 2008 광주비엔날레 - 오쿠이 엔위저 총감독 인터뷰
  • 2008 광주비엔날레총감독 인터뷰2008 광주비엔날레 - 오쿠이 엔위저 총감독 인터뷰9월 5일부터 11월 9일까지 열린 제7회 광주비엔날레가 66일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폐막하였다.이번 광주비엔날레는 오쿠이 엔위저를 총감독으로, 특정한 주제 없이 최근 1년 사이의 의미 있는 주요 전시를 모아 ‘연례보고(Annual Report)’라는 제목으로 진행되었다. 연례보고 아래에는 ▲길 위에서(On The Road) ▲제안(Position Papers) ▲끼워 넣기(Insertions) 등 3개의 전시 섹션을

  • 좋아서 더 아쉬웠던 광주비엔날레
  • 좋아서 더 아쉬웠던 광주비엔날레광주비엔날레가 라운드 테이블 이라는 주제로 2년 만에 다시 찾아 왔단다. 함께 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이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시도로 해석될 수 있다는 소개도 들었다. ‘이번비엔날레는 관광학도로써 한 번 찾아가봐야겠다.’ 라고 늘 생각하고 있었지만 실천하지 못하고 있던 나는 김치축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비엔날레를 건물을 보았고 결국 지난 토요일 중외공원을 찾았다. 수원에서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