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날레][비엔날레 개념][현대미술][도시마케팅][비엔날레 의의][비엔날레 평가][전람회]비엔날레의 개념, 비엔날레와 현대미술, 비엔날레와 도시마케팅, 비엔날레의 의의와 평가 분석(전람회, 비엔날레,현대미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비엔날레의 개념
Ⅲ. 비엔날레와 현대미술
Ⅳ. 비엔날레와 도시마케팅
Ⅴ. 비엔날레의 의의와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미술은 근본적으로 아나키적 삶의 방식을 선호하여 왔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세계 양차대전을 전후하여 등장한 다다이즘은 이데올로기적으로 오염되어 가는 근대의 미술에 전격적인 반격을 가한다. 미술 행위는 더 이상 권력의 하수인으로 전락되어서도 안되며, 어떠한 이념으로부터도 자율성을 획득해야 한다는 선언이기도 했다. 그들은 기존의 틀에 의한 장르를 부정했고, 예전에는 미술의 범주에 속할 수 없었던 부분들까지도 수용하였다.
그리하여 결과로서의 작품의 개념을 넘어서서 미술 행위 그 자체를 더욱 중요한 가치로 문제 삼게 되었다. 왜냐하면 화랑이라는 고립된 장소에 전시된 액자화된 작품은 어떤 방식으로든 상품화의 연쇄고리에 걸린 권력적 이데올로기의 산물이 될 수밖에 없으며, 그렇게 표현된 예술언어는 고유한 창의적 자율성을 펼칠 수 없도록 조작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이다.
- 참고문헌
-
◎ 광주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 결과 보고서, 1995
◎ 김지현 외 1명, 광주비엔날레의 마케팅믹스 전략에 의한 장소마케팅 연구, 서울행정학회, 2011
◎ 김태현, 한국 비엔날레 도슨트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10
◎ 김영호, 비엔날레 이데올로기, 현대미술학회, 2007
◎ 박진희, 비엔날레와 저널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2004
◎ 안태기 외 1명, 비엔날레 참관자의 추구편익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