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날레][비엔날레 개념][현대미술][도시마케팅][비엔날레 의의][비엔날레 평가][전람회]비엔날레의 개념, 비엔날레와 현대미술, 비엔날레와 도시마케팅, 비엔날레의 의의와 평가 분석(전람회, 비엔날레,현대미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비엔날레의 개념

Ⅲ. 비엔날레와 현대미술

Ⅳ. 비엔날레와 도시마케팅

Ⅴ. 비엔날레의 의의와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은 근본적으로 아나키적 삶의 방식을 선호하여 왔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세계 양차대전을 전후하여 등장한 다다이즘은 이데올로기적으로 오염되어 가는 근대의 미술에 전격적인 반격을 가한다. 미술 행위는 더 이상 권력의 하수인으로 전락되어서도 안되며, 어떠한 이념으로부터도 자율성을 획득해야 한다는 선언이기도 했다. 그들은 기존의 틀에 의한 장르를 부정했고, 예전에는 미술의 범주에 속할 수 없었던 부분들까지도 수용하였다.
그리하여 결과로서의 작품의 개념을 넘어서서 미술 행위 그 자체를 더욱 중요한 가치로 문제 삼게 되었다. 왜냐하면 화랑이라는 고립된 장소에 전시된 액자화된 작품은 어떤 방식으로든 상품화의 연쇄고리에 걸린 권력적 이데올로기의 산물이 될 수밖에 없으며, 그렇게 표현된 예술언어는 고유한 창의적 자율성을 펼칠 수 없도록 조작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이다.
참고문헌
◎ 광주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 결과 보고서, 1995
◎ 김지현 외 1명, 광주비엔날레의 마케팅믹스 전략에 의한 장소마케팅 연구, 서울행정학회, 2011
◎ 김태현, 한국 비엔날레 도슨트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10
◎ 김영호, 비엔날레 이데올로기, 현대미술학회, 2007
◎ 박진희, 비엔날레와 저널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2004
◎ 안태기 외 1명, 비엔날레 참관자의 추구편익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벤트학원론
  •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대 한 시간구성에 관련됨 - CPA : 개최일자를 기준으로 역산하여 업무별 소요시간과 마감시간을 정함으로써 스케쥴을 작성하는 방법 - PERT : 업무별로 준비에 소요되는 최소 소요기간과 최대 소요기간을 계산하는 방법■ 프로그램 운영 : 각 프로그램별로 이벤트개최기간 중 운영기간과 일자별 운영시간에 대한 계획④ 개최장소■ 개최지역 : 이벤트가 개최되는 광의의 지역개념으로 국가, 도시 또는 생활문화가 동일한

  • 한국 근·현대미술의 형성과 전개
  • 한국 근현대미술의 형성과 전개 최태만 (미술평론가서울산업대 교수) Ⅰ. 머리말 우리 나라 근현대미술의 형성과 전개에 대해 논의함에 있어서 근대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 나아가 근대의 기점을 언제로부터 설정할 것인가 하는 것이 가장 예민한 쟁점 중의 하나로 부각될 수밖에 없다. 나아가 근대가 과연 자생적인 것이었던가, 아니면 외부로부터 강제된 것이었던가 하는 문제도 규명해야 할 과제임에 분명하다. 이 문제에 관한 한 이미 역사

  • (축제·이벤트관광 2학년) 게츠(2005)의 스페셜 이벤트의 유형 분류를 참고하여 제시된 8가지 유형 중 5가지 유형을 선택하고, 선택된 5가지 유형 별로 각각 국내 이벤트 1개와 국외이벤트 1개를 분석한다.
  • 미술관이 개관을 앞두고 있다. 싱가포르에서는 1999년부터 2012년까지 단계별로 문화예술을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 키우려는 ‘르네상스 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했으며, 2002년 대형 문화복합공간인 에스플러네이드가 개관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도 광주비엔날레 개최지인 광주광역시의 현대미술 도시 기반 아래 2004년부터 2023년까지 20년간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며, 그 일환으로 2015년 아시아 최대 규모

  • [지역축제]축제의 기본개념과 사회적 연관성
  • 도시의 중요한 경제수입원인 관광의 비수기 뿐만 아니라 이 지역 경제가 가장 침체되는 시기였으나, 이 지역 비즈니스 단체들에 의해서 1954년 궤백 겨울축제가 근대적 형태를 갖추고 시작되었는데, 이 겨울축제의 명성 때문에 퀘백의 독특한 장점을 파악하게 된다. 많은 관광지에서 주민들이 그들 고유의 축제를 비수기때 개최하기를 선호한다. 이러한 비수기때 개최되는 축제들은 지역주민들이 방문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구성하기 위

  • 관광사업론- 이벤트사업
  • 마케팅 활동 강화홍보부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매스미디어를 이용하거나, 인터넷과 같은 통신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굳이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충분한 광고효과를 거둘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10) 관광 이벤트 행사장의 위생가장 한국적인것이 가장 세계적이라고 하여 일반인도 놀랄만한 토속적이고 지저분한 시설을 그대로 둔다는 것은 잘못이다. 가장 한국적인 것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서는 먼저 깨끗하고 위생적이어서 접근하고 싶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