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의 단독정부론 제기와 그전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승만의 단독정부론 제기와 그 전개>
1. 머리말
-대한민국의 출범은 반대와 규탄 속에 이루어졌음
-이승만에 대한 부정적 평가 팽배 원인: 민족분열의 원흉, 장기집권
-자료의 결핍으로 인한 한국현대사 곡해, 단독정부론에 대한 올바른 평가 필요
2.단독정부론의 제기
1)정읍발언: 1946.6.3 "남한에서만이라도 독립정부를 세워야한다“
-이승만의 생각: 미소공동위원회가 희망적이지 않고 민중이 남조선에라도 조직(혹은 정부)이 있기를 고대함
-제1차 미소공동위원회가 결렬:
①신탁통치를 반대하는 정당이나 인사를 협의대상으로 삼을 것인가에 대한 문제
②폴란드의 연립정부 수립과정을 본 미국은 소련의 주장을 수용할 수 없었음
③소련은 이미 북한에서 우익 숙청 단행
2)정읍 발언의 동기(이승만이 미소공위를 기다리지 않은 이유)
①냉전의 악화와 교착상태에 놓인 미소관계: 트루먼과 스탈린은 냉전을 준비해야 한다고 봄
②소련의 38선 이북지역에서의 단독노선: 분단고정화 전제로 한 조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제1공화국과 이승만에 대한 논의
  • 이승만 옹호론>1) 국가의 혼란과 민족 분열을 막기 위한 측면2) 친일파의 정치자금과 친일파에 대한 이승만의 대응3) 한민당에 대한 논란4) 건국과정에서의 친일파 배제 노력5) 반민특위와 이승만Ⅲ. 한국분단의 책임론1. 1) 이승만의 도미외교2) 정안립의 건국위원회3) 우익 진영의 분화2. 1) 국외 정세(1) 미국의 상황(2) 소련의 상황2) 국내 정세(1) 북한의 상황(2) 남한의 상황3) 단독정

  • 인간과사회 B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
  • 개인의 자유를 위해 홉스에 의하면 자연 상태에서 이기적인 개인은 규칙을 지키는 이점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안전을 보존하고 필수품을 획득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투쟁이 있을 뿐이다. 로크는 홉스의 주장에 대해 반론을 제기하고 자연상태를 자연법(natural law)에 의해 통지되는 자유 상태로 규정했지만, 그에게도 자연상태는 안전한 곳이 아니었다. 분쟁 조정 장치가 없는 상황에서 개인들의 이해관계가 될 경우 곧바로 투쟁 상태로 바뀔 위험이 상존

  • [한국사] 제1공화국과 이승만에 대한 논의
  • 이승만 옹호론>1) 국가의 혼란과 민족 분열을 막기 위한 측면2) 친일파의 정치자금과 친일파에 대한 이승만의 대응3) 한민당에 대한 논란4) 건국과정에서의 친일파 배제 노력5) 반민특위와 이승만Ⅲ. 한국분단의 책임론1. 1) 이승만의 도미외교2) 정안립의 건국위원회3) 우익 진영의 분화2. 1) 국외 정세(1) 미국의 상황(2) 소련의 상황2) 국내 정세(1) 북한의 상황(2) 남한의 상황3) 단독정

  • [운석 장면 국무총리][자유민주주의]운석 장면 국무총리의 연혁, 운석 장면 국무총리의 리더십(리더쉽), 운석 장면 국무총리의 자유민주주의, 운석 장면 국무총리의 외교원칙, 운석 장면 국무총리의 통일정책 분석
  • 개최, 5) 반공진영의 결속과 중립국가군과의 외교활동 강화, 6) 국민의 해외진출(이민, 유학) 적극 장려, 7) 민간외교의 강화, 육성 등.장총리와 정외무장관의 외교정책 방침에 대한 국내에서의 반응은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통일문제와 관련한 유엔외교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이승만 정권의 외교정책에 비하면 어느 정도 진일보한 면도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데, 즉 전체적으로 보면 미국 및 우방들과 기존의 관계를

  • [행정사] 노태우 정권에 관한 연구
  • 개발 독재의 단순한 연장을 비쳤으며 자본가들에게는 성장과 안정 사이를 방황한 경제 정책 아래서 세계 시장의 변화에 대한 철저한 준비 없이 국제 경제력의 약화를 겪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2) 분야별 행정체제의 개혁중요한 것은 중앙행정기구의 개편에 관한 것인데 당시 42개 중앙행정기관을 39개 기관으로 개편함을 골자로 하였다. 부총리는 경제기획원장과 통일원장관이 각각 겸임토록 하는 복수 부총리제로 하였고, 처는 4개(총무, 과학기술, 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