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중문화> 일본의 공포영화를 통해 본 일본 대중문화(영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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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 공포영화의 소재 및 일본 공포영화와 한국 공포영화의 차이점 이


2. 대표적인 일본 공포영화 및 영화에 대한 분석

3. 일본 공포영화 성공 배경 이해 및 결론
본문내용
1. 일본 공포영화의 소재 및 일본 공포영화와 한국 공포영화의 차이점 이해
①일본 공포영화의 현대 추세
최근 일본 공포영화의 리메이크 판이 미국에서 본격적인 붐이 되고 있다. 일본 공포영화는 일본식의 공포영화를 탄생시킨 나카타 히데오를 비롯한 구로사와 키요시, 시미즈 타사키, 오치아이 마사유키, 쓰루타 노리오, 다카하시 히로시의 6인 감독에 의해 J-Horror Theater를 탄생되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일본 공포영화는 다른 나라 영화에 없는 독자적인 이국정서와 신선한 스토리 전개로 인기를 얻고 있다.
* 나카타 히데오: 여우령(1997), 링(1998)
* 쓰루타 노리오: 정말로 있었던 무서운 이야기(1991)
* 구로사와 키요시: 복수(1997), 뱀의 길(1998)
* 시미즈 타카시: 주온(2000) ②일본 공포영화의 주요 소재
공포 영화는 크게 두 가지 소재로 분류 된다.
첫째는 일명 “살인마”나 “정신이상자”가 나오는 공포물이다. 예를 들자면 “싸이코”나 “13일의 금요일”, “나는 네가 지난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등으로 어느 한 사람이 무자비한 살인을 저지르면서 관객들을 영화의 주인공으로 인식시키게 함으로 공포로 몰아넣는 장르이다.
두 번째로는 “원혼”이나 “저주”를 다룬 영화로 주로 귀신이나 좀비, 주문 등을 이용하여 사람들을 오싹하게 하는 종류의 영화이다.
일본의 공포영화는 거의 90%이상이 두 번째로 소개한 소재와 연관되는 영화가 주를 이룬다. 물론 “배틀로얄”이라던가 “자살클럽”과 같은 영화들도 나오지만 흥행에 크게 성공을 거두었거나 미국에서 리메이크해서까지 흥행에 성공을 거둔 일본 영화의 대부분은 “원혼”, “저주”를 다룬 영화라 볼 수 있다.
그래서 이번 발표시간에는 “원혼”과 “저주”에 대한 일본 공포영화를 심층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③일본 공포영화의 특징 및 한국 공포영화와의 비교, 분석
우리나라 공포영화나 일본 공포영화 모두 다 “영혼”이나 “저주”를 소재로 한 것들이 무척 많고 현재도 많이 만들고 잇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가발”이라던가 “분홍신”, “분신사바”, “인형사”, “여고괴담 시리즈” 등이 만들어져 흥행에 성공을 거두었고, 일본은 “착신아리”, “주온”, “링”등이 만들어지면서 미국에서까지 흥행을 주도해왔다. 모두 원혼과 저주를 다룬 영화들이다. 하지만 일본은 공포물과 우리나라의 공포물의 내용상에 약간의 차이점이 있다.
우선 대표적으로 똑같이 귀신이나 저주를 내용으로 해도 우리나라의 공포물들은 대게 원한으로 인해 사건이 일어나고 그 원한을 풀어주면 사건이 해결되면서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반면에 일본 공포물은 저주, 사건들이 계속 이어져나간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인터넷 사이트
http://hondana.hihome.com/gita4.html(일본 집단 주의)
http://www.movist.com/movies/movie.asp?mid=16(링-무비스트)
http://movie.naver.com/search/movie.php (링-작품정보)
http://spanda.x-y.net/japan/ja4-8.htmsidaisa/kinsei.htm(일본 와(和) 사상)
http://movie.naver.com/movie(영화 상세정보)
http://blog.naver.com/ninoinpocket.do
http://100.naver.com/100.php?id=713709(일본의 종교)
2.문헌 및 서적
일본인과 집단주의 / 하마구치에순, 쿠몬순뻬이 [공]편저 ; 황달기 역
영화 속의 동서양 문화 / 이평래...[등]저
이것이 일본이다 / 김진수 / 한국능률협회
일본문화 / 김미란 / 형설출판사
일본 그 문화와 사회 / 이광준 /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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