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이고 자세한 주석을 위한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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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1장 본격적이고 자세한 주석을 위한 지침
12. 적용
주석은 본문이 현재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밝히려는 시도가 아니라, 본문이 과거에 무엇을 의미했는가를 밝히려는 시도라는 것이다. 주석에 대하여 그러한 자의적인 제한들을 가하는 것은 세 가지 이유에서 불만족스러운 것이다.
첫째, 주석은 적용과 동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공허한 지적 놀음에 불과한 것이 되고 만다는 뜻이다.
둘째, 성경은 단지 옛날 사람들의 성경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성경이기도 하다.
끝으로, 그러한 제한은 실제의 개인이나 공동체가 해당 본문을 실존적으로 해석하고 사용하는 과제를 각자의 주관에 맡겨 버리는 것이 된다.
그러나 주석자는 어떤 것들이 신실한 응답이 되는지를 정의하고, 필요하다면 해당 본문이 겉보기에는 요구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주석의 결과들에 의해서 정당화되지 못하는 그러한 종류의 응답들을 정의하는 데에 최선을 다할 수 있고 또한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적용에 관한 결정들을 하는 것은 학문이라기보다는 기술에 가깝다. 주석 과정 속에서 그 밖의 다른 단계들과 마찬가지로 엄격하고 철저하게 분석적으로도 건전해야하며 설득력이 있기 위해서는 해당 본문의 자료들을 세심하게 반영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12.1. 삶의 문제들을 목록으로 작성하라.
특정한 본문에 대한 적절한 적용을 위한 출발점은 삶의 문제들을 검토하는 것이다. 특정한 본문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당신은 그 본문의 핵심적인 문제들이 무엇이고, 그 본문 속에 나오는 어떤 문제들이 부차적인 것인지를 결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12.2. 적용의 성격을 분명히 하라(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한 것인가, 아니면 지시하기 위한 것인가?)
하나님의 사랑에 관한 어떤 측면을 설명하는 기능을 하는 본문은 일차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될 수 있을 것이다. 독자들에게 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명령하는 기능을 하는 단락은 일차적으로 지시적인 것이다.
12.3. 적용이 가능한 분야(믿음 또는 행위)를 분명히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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