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밴드에 대해 늘어난 젊은 층의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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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밴드에 대해 늘어난 젊은층의 관심
부제 : 인디밴드에 대한 현재의 시각과 발전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요즘 젊은층의 인디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같다. 왜 인디밴드와 그들의 음악에 관심이 높아진 걸까? 대중음악에 싫증을 느낀 젊은층들이 새로운 음악을 원해서가 아닐까? 사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인디밴드에 대한 관심은 그닥 높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인디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그들의 음악에 관심 있어 하는 자들이 늘고 있다. 요즘 와서 인디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 이 물음을 출발로 인디밴드에 대한 에세이를 쓰고자 한다.
최근 인디음악은 주류 문화, 달리 말하면 대중음악 속에 길들여져 있는 한국 대중문화 속에서 음악적 다양성을 추구하며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한국 대중음악은 컴퓨터 사운드와 댄스음악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대량생산과 대량소비형 음악들이 넘쳐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문화를 향유하는 안목이 다양해지고 주류문화의 식상함에 반발하는 대중이 늘어났다. 10년 가까이 대중음악은 아이돌 위주로 장악되었고 대중은 이런 아이돌 음악에 질린 듯 보인다. 따라서 그에 대한 반발 심리로 그동안 스포트라이트를 크게 받지 못한 인디밴드 혹은 비주류문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커진 듯하다. 그 대표적인 예로 10cm, 버스커버스커, 국카스텐 등을 들 수 있다.
그렇다면 한국 인디밴드와 그 음악이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요인은 무엇이며 현재 젊은층이 보는 인디밴드에 대한 시각, 그리고 앞으로 인디밴드의 발전방향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인디음악에서 인디(Indie)의 개념은 인디펜던트(Independent, 독립적인)를 줄여서 나타내는 말로 한국에서의 인디음악을 하는 인디밴드는 자립형 밴드를 의미한다. 인디밴드는 기존의 상업적 대중음악과는 달리, 독립된 자본으로 음악을 꾸려나가는 밴드로서 주류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을 하고 있다.
한국에서의 인디음악의 역사는 1996년 실질적인 인디음반이 나온 이후로 시작되었다. 처음 인디음악의 시작은 신촌 일대와 홍대 클럽에서 소규모의 라이브 공연 형태로 자리 잡아 갔다. 당시의 인디 음악은 매니아가 아니면 듣기 힘든 펑크나 소란스러운 사운드가 주를 이루고, 노래 가사도 알아들을 수 없는 형태의 난해한 곡들이 대부분이었다. 게다가 공연 도중에 물을 뿌리는 등 과도한 퍼포먼스로 인해 언론과 대중은 인디밴드의 음악보다는 그들의 행위에 더 집중하였다. 즉 과거 인디밴드는 음악성보다는 과도한 퍼포먼스 등으로 인해 언론에 노출되었지만 대중과의 거리를 좁히긴 힘든 상황이었다.
그렇다면 인디밴드와 대중의 거리를 좁히게 될 수 있었던 계기는 무엇이었을까? 국내 인디씬은 1994년 홍대앞 클럽 ‘드럭(Drug)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드럭은 젊은이들이 음악을 들으며 술을 마시는 기존의 유흥 형태에서 밴드의 라이브 공연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장소로 진화된 공간이었다. 또한 2001년 시작된 클럽데이 문화 등이 겹치며 지금의 홍대앞이 인디씬으로서의 출발을 가져왔다. 이렇듯 국내에서 인디음악의 시작은 복합적 청년놀이문화의 변형에서 시작되고, 이후로 꾸준한 발전과 변화를 가져왔다. 인디씬은 소규모 클럽에서의 라이브(live) 공연을 통해 현장에서 청중과의 직접적인 교감을 형성함으로써 매체와는 다른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다.
또한 인터넷의 발달이 가져온 음악 산업의 변화와 함께 더 이상 대중은 매체가 들려주는 음악만 듣지 않게 되었다. 인터넷을 통해 좋아하는 취향의 음악을 선별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의 음악이 인디 음악, 혹은 비주류 음악일지라도 어떠한 형식으로든 즐기고 향유하며 자발적인 소비의 형태를 구축하고 있게 된 것이다.
이렇듯 인디밴드는 홍대앞 클럽을 통한 복합적 청년놀이문화의 변형을 통해 대중과의 거리를 좁힐 수 있었으며, 인터넷의 발달 또한 인디밴드와 대중의 거리를 좁히는 매개체 역할을 하였다.
그렇다면 현재 인디밴드에 대한 주요 소비층인 20~30대들은 인디밴드에 대해 얼만큼 관심이 있으며, 어떠한 시각으로 인디 음악을 바라보는지에 대해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적어보고자 한다. 설문조사는 총 6문항으로 20~30대의 젊은층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참여 인원은 총 137명이다.
첫 번째 문항은 인디밴드에 관심이 있느냐는 질문으로 시작하였다. ‘관심 있다’ 혹은 ‘어느 정도 관심 있다’고 답한 사람이 전체 137명 중 116명이었고, ‘관심 없다’라고 답한 사람이 21명이었다. 대략 15%정도가 ‘관심 없다’는 답을 하였고,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사람들이 현재 인디밴드와 그 음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설문조사 결과를 놓고 보았을 때, 인디밴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데에는 10cm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10cm는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과 가까워졌을 뿐 아니라 음악성 또한 입증되었기 때문에 많은 대중의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된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인디밴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는 인터넷을 통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의견이 전체 46%(63명)로 가장 많이 차지하였다. 앞서 언급했듯이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요즘 젊은 세대는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의 음악을 어떠한 형식으로든 즐기고 향유하며 자발적인 소비의 형태를 구축하게 된 것이다.
설문조사 참여자들 중 인디밴드가 대중가요와의 차별성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76%(99명)였다. 어떠한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고 느꼈을까? 이에 대한 답변은 ‘그들만의 개성이 있다’가 대략 40%(72명)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이어서 음악성, 가사 등의 의견이 뒤를 이었다.
설문조사 참여 인원이 적어 일반화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이 결과를 놓고 보았을 때 인디밴드의 인식이 과거엔 부정적인 시각이었다면, 현재는 관심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보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인디밴드의 인식 변화가 그리 길지 않은 시간 내에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우선 그들의 음악성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다. 인디밴드들은 그들만의 음악 스타일, 즉 개성이 있다. 음악성을 겸비한 그들만의 개성은 분명 대중가요와는 다른 차별성을 띄고 있다. 이러한 차별성이 대중가요에 싫증을 느낀 젊은이들에게 신선하게 다가왔다고 보이며, 젊은 층의 관심을 점차 불러일으키고 인디밴드와 그들의 음악을 좀 더 대중화 시키는 데에 큰 요인으로 작용한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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