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주제 변형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위논문 주제 변형하기
『내용생성전략을 활용한 말하기 교수-학습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제수현
논문에서 시사점 추출하기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말하기의 전 과정 가운데 한 가지 과정에 비중을 두고 지도하여야 한다면 내용 생성하기가 우선이어야 한다는 연구자의 가정 하에서 내용 생성하기의 여러 가지 전략들을 학생들에게 지도하고 그러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 신장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점을 검증해 보는 것
2. 연구 문제
‘무엇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라는 말하기의 문제에서 보다 근본적인 문제인 ‘무엇을’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내용 생성 전략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구안하였으며 이를 위해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한다.
▶ 무엇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 에서 ‘무엇을’이 보다 근본적인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무엇을’과 ‘어떻게’를 말하기 지도에 있어서 중요한 두 축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이 두가지 측면을 근본과 부수로 처리하는 문제, 또는 배워야하는 시간적 순서를 정하는 문제 등은 더 고민해 봐야할 문제인 듯싶다. ‘무엇을’과 ‘어떻게’가 말하기 속에서 어떻게 작용하며 실제 말하기 결과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고려하여 동시에 가르쳐야할지, 순서를 정해야 할지, 어디에 언제 중점을 두어야 할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Ⅱ. 이론적 배경
1. 말하기의 특징과 과정
가. 말하기의 특징
말하기는 의사소통을 위한 중요한 수단의 하나로, 생성된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상황과 목적에 맞게 음성 언어로 표출시키는 행위이다. 이러한 말하기에 대한 이해를 위해 우선 음성 언어가 지닌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음성언어는 기호의 선조성, 발화 음성의 즉시 소멸성, 청자와 화자의 직접 대면성, 음성 언어의 제약성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2. 말하기 내용 생성 전략
▶ 이론적 배경에서 말하기 내용 생성하기의 구체적인 정의가 없다. 말할 내용 생성이라는 단어가 논문의 핵심개념이다. 논문에서는 ‘내용 생성하기 단계에서는 자신이 가진 모든 지식을 활성화하여 의도한 바를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서 말할 내용을 미리 생성하여 본다.’라고 설명 및 정의하고 있다. 생성이라는 단어를 설명하기 위해 생성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이다. 그리고 말할 내용 ‘생성’에 대한 구체적인 범위를 정하지 않으므로 해서 단순히 말할 내용을 떠올리는 데에서 끝나는 것인지 말할 내용을 조직하는 수준까지를 포괄하는 것인지에 대한 혼란을 불러오고 있다. 이러한 혼란은 논문상에서도 때에 따라 생성의 범위를 넓혔다 줄이는 등으로 나타나고 있어서 읽는 이를 당황스럽게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교와문화인류학] 한국교회역할갈등연구
  • 학위가 진짜다 아니다라는 시비로 당회원들 간에 갈등이 시작되었다. 결국 가짜라고 항변하던 몇몇 장로와 성도들이 원래 교회의 이름으로 이웃 동네에 K교회를 설립한 것은 10년전의 일이었다.(기존 K교회 내에서 발생한 갈등의 해결국면: 하위집단의 이탈)당시 본 교회를 등지고 나온 100여명의 교인들은 40대 초반의 젊은 최목사를 청빙하였고 열심히 전도하고 봉사했다. 그리고 개척 7년만에 도시 외곽에 400명 성도가 예배드릴 수 있는 성전을 마련

  • [학업계획서] 강원대학교 농업자원경제학과 자기소개서
  • 학위를 받고, 농업 경제에 대한 지식을 세심하고 폭넓게 쌓고 싶습니다. 또한 FTA협상으로 인해 피해를 받은 농산물, 그중에서도 쌀을 주제로 연구하여 논문을 쓰고 싶습니다. 그 다음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들어가서 우리나라 농촌 문제들을 해결하여 한국 농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4. 공동체 의식을 발휘하여 학교나 사회에 기여 및 봉사한 일이나, 또는 동료들과 팀을 이루 어 함께 협력하여 일한 내용에 대해 기술하세요.저는 3년

  • [공익광고] 공익광고 사례를 통해 본 배경, 분류와 연구경향 및 정책 제안
  • 주제선정에서 일관성 부족, 메시지의 추상성, 미약한 설득력, 다양한 제작기법 부족, 창의적 표현방식 부재, 미분화된 목표수용자별 광고메시지,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차원의 전략수립 부족, 다양한 매체활용 부재 등 여러 측면에서 개선 과제가 존재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Ⅱ. 공익광고에 대한 연구 경향공익광고에 관한 연구는 학술논문(ScholarIy dissertation), 학위논문(Thesis), 조사보고서(Survey report) 및 소론(Essay)으로 구분될 수 있다. 학술논문은 전문

  • [학위논문, 서지, 학위, 논문] 학위논문의 정의, 학위논문의 특성, 학위논문의 가치, 학위논문의 기본 요건, 학위논문의 정리와 이용 과정, 학위논문에 대한 서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
  • 학위논문에 대한 서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Ⅰ. 개요Ⅱ. 학위논문의 정의Ⅲ. 학위논문의 특성 Ⅳ. 학위논문의 가치Ⅴ. 학위논문의 기본 요건1. 독창성2. 객관성3. 공평성4. 치밀성5. 정확성6. 윤리성7. 검증성8. 용이성Ⅵ. 학위논문의 정리와 이용 과정1. 학위논문의 등록 2. 석박사 학위논문의 별치 3. 학위논문의 분류 4. 학위논문의 목록, 색인 작성 5. 학위논문의 동양서서양서 구분 6. 서명 속에 포함되어 있는 외국어의 표기 7. 주제

  • [초등국어교육] 국어과 교재연구 및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
  •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국어과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청람어무교육』제31일, 청람어무교육학회.이재승(1992), 통합 어어의 개념과 국어 교육에서의 시사점. 『국어교육』 79․80, 한국국어교육연구회.한명숙(2007), 『이야기 문학』, 박이정.신헌재 외 7명(1996),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박이정.최현섭 외 6명(2008),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이은영(2006), , 한국교원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