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스이신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계시와 구원의 중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로고스이신 예수 그리스도
제1절 하나님의 계시와 구원의 중재자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 1:1).
공관복음서와 요한복음을 구분 짓는 특성은 요한이 로고스 찬양시(Logos Hymn)가 포함된 서막을 자신이 기록한 복음서의 시작으로 위치 시켰다는 점이다.
1. 로고스의 선재성(先在性)
예수 그리스도의 칭호로서 ‘로고스’를 적용시키는 저자는 유일하게 사도요한 뿐이다. 그렇다면 사도요한이 복음서의 서두에 로고스를 앞세운 의도는 무엇일까? 그것은 로고스이신 그리스도는 태초부터 계신 분이었다는 것 곧 예수 그리스도의 선재성을 말하고 싶었던 것이다. 저자가 예수님을 ‘로고스’로 지칭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모든 만물이 지음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창조의 ‘중재자’(Agent)요, 하늘의 뜻을 전하는 계시의 전달자인 하나님의 아들이요, 아버지의 뜻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죽음을 통해 구원을 행하실 종말의 구원자가 되기 위한 전제 조건이 바로 ‘선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로고스’의 ‘선재’는 로고스가 태초부터 존재했다는 것을 선언할 뿐만 아니라 ‘만물이 창조되기 전에’ 존재했다는 선언이다. 피조물과 함께 시작된 존재가 아니라 피조물을 창조하신 ‘창조주’시라는 것이다.
2. 헬라 사상의 로고스
요한복음의 배경은 구약, 유대교 ,헬라적 배경으로 나눌 수 있다. 요한복음의 수신자들이 헬라인들임은 분명‘하다. 헬라 철학의 최초 단계인 헤라크리투스(Heraclitus)의 저작들과 스토아 사상에서 ’로고스‘라는 말이 등장한다. 헬라사상에서 말하는 로고스란 우주를 지배하고, 동시에 인간 지성속에 현재하는 ’우주
적 법칙‘으로 이해하였다. 인격이나 실체가 아니라 추상적인 개념으로서 로고스이다.
3. 구약과 유대 배경에서 로고스
‘로고스’는 헬라 사상 이전에 이미 구약과 유대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개념이었다.
구약에서 로고스는 창세기 1장 1절을 떠오르게 한다. 히브리들은 창세기 1장 1절“ 태초에 하나님이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는 말씀을 되새기면서 모든 존재를 존재하게 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디바르 야훼)’이라고 믿고 있었다. 하나님의 말씀은 모세의 율법이며 선지자들을 통해 계시되고 선포된 ‘계시의 수단’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살면 구원이 일어난다. 구약적 의미로 하나님의 말씀은 창조의 수단, 계시의 수단, 구원의 수단이다.
4. 태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기독교의 양태론과 삼위일체jo
  • 계시하신 이름들이라고 말했다. 하나님은 단자(單子, monad)로서 하나님의 존재 내에서 구별이 없으며, 세계와의 관계에서 아버지, 아들, 성령으로 구별된다는 것이었다. 하나님이 세 가지 이름과 양식으로 구별될 뿐이라고 하였다. 태양과 빛과 열을 비유로 사용하여 로고스를 통하여 세상이 창조되었다면 장차는 로고스가 다시금 흡수되고 하나님은 하나일 뿐이라고 한다. 사벨리우스는 그리스도의 인성은 완전히 무시하였으므로 그에게서 성육(成肉)

  • [신약] 전승비평과 신학적 의도
  • 그리스도론은 히브리서의 중심 그리스도론(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하는 물음에 대한 답)이 되고 있다. 히브리서를 ①선지자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1:1~3), ②천사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1:4~2:18), ③모세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3:1~4:13), ④아론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4:14~10:18), ⑤새롭고 산길이신 예수(10:19~12:29), ⑥결론적인 요약과 권면(13:1~15)으로 본서의 하나의 주제인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따라 나누어 볼 때, 대제사장 그리스도론의 중요성을

  • 기독교 - 초대교회사, 고대교회사, 중세교회사 요약
  • 그리스도에 의해 계시된 자비의 신을 대립시키는 극단적인 이원론을 주장하면서 유대교와 율법주의를 공격하며 바울만이 복음을 신앙적으로 이해했던 유일한 사도라 하며, 인간이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순복음(Primitive Gospel-바울서신과 누가복음: 구약의 글을 모두 배제한)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구약의 신은 피흘리는 것을 좋아하는 전쟁의 신, 복수의 신, 무자비한 율법의 신이라고 했고, 진정한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감추어졌는데,

  • 종교안보에 관하여 ★ 종교 분쟁 사례 ★ 종교 갈등 지역
  • 이신 하나님은 ꡐ성령ꡑ의 임재 속에서 모든 민족과 역사와 전통 속에 현존하시며 구원의 사역을 지속해오셨다는 고백인 것이다.성령의 구원활동은 기독교 성립보다 , 성경의 형성보다, 선교사의 활동보다, 교회당의 건립보다 언제나 앞서고 보다 근원적일 뿐만 아니라, 기독교 종교전통에 국한되거나 제한당하지 않는다는 고백이다. ꡐ성령의임재ꡑ라는 기독교적 표현은 보다 보편적 언어로서 ꡐ로고스의 임재ꡑ, ꡐ다르마의 임재ꡑ, 또는 ꡐ신의 임

  • [신학]칼빈의 기독론
  • 하나님의 형상과 그리스도 17Ⅷ. 결론 18참고도서 19Ⅰ. 서론예수님께서 이 땅에 계시던 당시에도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라다녔지만 심지어 제자들까지도 예수님에 대해서 올바로 아는 사람이 없었던 것처럼 오늘날도 많은 사람들이 기독관의 부재로 예수님을 자기 중심적으로 이해하고 믿으려는 교인들이 많이 있는데 칼빈의 기독론을 살펴봄으로 기독관을 올바로 정립하고자 한다.칼빈의 기독론은 다른 저서에서보다 그리스도와 그 구원의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