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구스타프 융 CarlGustavJ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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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
[서론]
우리가 심리학자에 대한 기억을 떠올린다면 우리는 십중팔구 프로이트를 머리에서 기억해 낼 것이다. 융은 프로이트 만큼의 대중적 지명도는 없지만 그가 제시한 이론은 종교지도자와 발달심리학자들 에게 새로운 심리학의 장을 열어주었다.(“인본주의적, 개인초월심리학의 아버지”라고불림)융은 한때 프로이드 학설에 접하여 한때 정신분석학파의 핵심 인물로 활동하기도 했으나 프로이트의 초기학설인 성욕 중심설(모든 무의식이 성적 추동으로 환원 시키려고 함)의 부적절함을 비판하고 독자적으로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하여 “분석심리학설”을 제창하기에 이르렀다. 융은 무의식이 종교적,정신적 욕구를 포함해서 여러 종류의 욕구들을 지니고 있다고 보았다. 다양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개념을 사뭇 조심스럽게 선보인 융의 개념은 몇 개 되지 않는다. 하지만 그의 개념은 앞으로도 쉽사리 무너지지 않는 견고한 개념이라고 할 수가 있겠다.(dogma!) 왜냐하면 그의 개념은 이론가의 책상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철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진지한 숙고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본론]
1. 칼 융의 생애와 사상적 특성
칼 융의 생애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1875~1961)은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소년시절은 그리 밝지 못했는데 그 이유는 부모의 갈등 속에서 부모를 모방의 대상이 아닌 심판자와 같은 입장에서 부모를 대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또한 그의 어머니가 장기간 입원으로 인한 삶에 대한 근본적인 신뢰가 부족했으며 역마살과 같은 예민한 감수성을 가지고 있어 소년시절 많은 발작증세를 앓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때부터 융은 자기 내면에 또 다른 인격인 무의식을 발견하고 그의 진정정한 모습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탐구하게 되었다. 그러나 자신의 내면적 분열을 감당 할 수 없는 나이였기 때문에 자신만의 비밀스럽고 자기애적인 제의에 깊게 빠지게 된다. 고등학교, 대학교 시절에는 자연과학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었고 또한 종교 현상에 대한 관심 또한 많았다. 그래서 그는 정신과를 전공하여 정신과 의사로서 삶을 살기로 결심한다. 이 시기에 융은 그의 심리학 사상에서 가장 결정적인 개념이 되는 “개성화과정”을 체험하게 된다.
어느 날 융은 내적인 체험을 창조적으로 형상화 시켜야 하겠다고 강력한 내면의 요청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그는 최초로 만다라를 최초로 그리게 되었다. 융은 만다라를 그려가면서 그의 인격의 전체성이 점차 이루어져가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게 되었다. 융은 무의식의 요소들에 관해서 연구하면서 무의식에는 사람들의 정신 속에 있는 서로 대치적인 힘들을 통합시키려고 하는 조정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 결과 인간정신에는 본래 전체성에 이르고자 하는 성향이 있으며 이 성향은 인간 정신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통합시키는 요체가 된다고 생각했다. 그러는 과정에 융은 인간 정신의 중심에 있는 이 이미지가 만다라 상속에 표현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깊은 연구를 하게 되었다. 또한 중국학자 리처드 빌헬름으로부터 황금꽃의 비밀이라는 중국 도교의 연금술서에 관한 원고를 읽고 연금술에도 깊은 관심과 연구를 하게 되었다. 만다라가 인간 정신의 중심을 찾으려는 노력이라면 연금술은 이 과정을 계통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연금술을 연구하면서 프로이드와 결별한 후 실존적인 위기 상태에서 내면적으로 겪었던 체험들이 객관적인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인간 정신의 실체성과 역동성, 그리고 영원한 신비를 뚜렷이 인식하게 되었다.
칼 융 사상의 특성
1) 종교현상들을 경험적인 관점에서 관찰하고 있다.
- 의사의 입장에서 사람들에게 실제로 일어나는 체험과 사건들을 아무런 편견 없이 관찰한 결과를 토대로 형성
되었다.
2) 정신적인 실재(realite psychique)를 물리적인 실재(realite physique)와 똑같이 실제적인 것으로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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