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ive 창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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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Motive: 창의성
Ken Robinson의 강연을 보면서 내 학창시절을 떠올려보지 않을 수 없었다. 입시에 초점이 맞춰진 주입식 교육과 암기식 학습법, 그리고 창의적 활동이 결여된 수업 시간표까지 학교에 ‘갇혔다’라고 볼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생각해보았다. 요즘에는 더 심해진 조기교육으로 평균 6시간인 학원수업의 강행군 때문에 놀이터에 노는 아이들이 없다는 말은 이제 별로 놀랍지도 않다. 좋아하는 것만 하기도 바쁜 아이들인데 이렇게 획일화된 교육과정에 묻혀 의욕 없이 몰개성화가 되어 있는 아이들이 측은하기까지 하다. 한번은 뉴스에 아이들이 흙을 무서워한다는 기사를 보았다. 빡빡한 수업 일정으로 놀이터나 공터, 공원의 흙을 만져보고 놀 기회가 없는 아이들에겐 이러한 자연이 거부반응으로 다가온다고 하였다. 이러한 점의 문제가 아이들이 흙을 직접 만져보고 밟아보고 느껴보지 않으면 IQ가 자라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자연체험의 한부분이 아이의 두뇌발달에 얼마나 중요한지 보도하면서 정작 부모들은 아이의 소중한 체험의 기회를 빼앗으며 두뇌발달을 명목으로 학원에만 보내는 현실을 역설했다. 정말이지 아이러니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아이들은 무한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는 데에는 모두들 동의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라서 평생 동안 살면서 자신의 재능을 모르거나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그러한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이 교육 때문인데, 교육은 어떤 면에서는 사람들이 저마다 타고난 재능으로부터 유리(遊離)시키는 해로운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Ken Robinson은 “학교가 창의력을 죽인다.”라며 단순히 교육발전이 아니라 교육혁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 세계 모든 교육체제는 동일한 과목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교육이 창의성을 빼앗아 간다는 2가지 근거가 있다. 그 첫 번째가 직장을 구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수학, 과학, 인문학 등의 과목이 우위에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는 대학들이 자기 모습을 본떠서 교육제도를 설계했기 때문에 지성은 ‘학습능력’이라는 생각이 우리를 지배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상상력은 우리의 감각에 나타나지 않은 것을 마음속으로 떠올리는 힘이며, 창의성은 상상의 과정을 거쳐 다른 단계로 나아가는 것으로 가치 있는 독창적인 생각을 떠올리는 과정이다. 인간의 창의성이야말로 지능의 역동성을 가장 강력히 보여주는 사례로, 우리의 정신과 존재의 모든 영역에서 발휘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집중해야 하는 부분이다. Ken Robinson은 “모든 어린이들은 예술가로 태어난다. 하지만 자라면서 그 예술성을 유지시키는 것이 문제다”라는 피카소의 말을 인용하며 창의적인 아이들을 키우기 위해서는 창의력을 다른 과목과 마찬가지로 읽기, 쓰기와 같은 수준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것을 중요과제로 제시했다. 미술과 춤, 혹은 음악과 같은 예술분야도 수학과 과학처럼 중요하다는 말이다. 종종 “그림 그려서 뭐 먹고 살꺼니?” “음악이 밥 먹여주지 않는다.”등 가능성을 철저하게 닫아 둔 말들을 들을 수 있다. 사람마다 재능이 어떻게 다르게 발현되는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말들이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이 개인의 창의력을 무참히 짓밟고 있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의 의사와 재능과는 상관없이 안정된 진로, 예를 들면 공무원이나 의사 같은 직종으로 가길 원한다. 오늘날 이런 현실에서 전면적인 교육수정과 더불어 학교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직장, 그리고 정부에서 모든 사람들이 창의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좀 더 자신만의 엘리먼트를 발견해 그들의 창의적 기회를 발전 시키는게 수월할 수 있을 것이다. 창의적 재능을 번성하게도 하고 메말라 죽게도 만드는 환경의 중요성도 주장하는 바이다.
‘우리는 가르치지 않는다’의 본문내용을 살펴보면 보고, 느끼고, 경험하고, 생각하고, 상상한 모든 것들이 우리를 통과해 지나간다고 하였다. 몸과 마음은 세계를 받아들이는 필터가 되고, 그것을 통과하여 펼쳐진 세계는 고유한 영역을 가지는 하나의 우주가 된다. 창작과 표현은 하나로 보이는 우주 속에서 수 없이 존재하는 무수한 우주들을 발견하는 작업이라며 열정과 비전은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두 버팀목들이라고 하였다. Ken Robinson의 저서 ‘엘리먼트’에도 비슷한 내용이 나온다. 우리는 이 작은 행성에서 다 함께 최선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삶의 목표를 새롭게 가다듬고 의식적으로 열심히 창의적 능력과 상상력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서술한다. 그러면서 우리 자신의 성장 요소 가운데 일부는 우리 내면에 있는 각자 유일무이하게 타고난 소질과 개인적인 열정 등이라고 말하고 있다. 소질과 열정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개인으로서 우리가 성장해서 자기실현을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길인 것이다.
재능과 열정이 일치하는 지점을 찾으라는 내용이 책의 가장 중요한 메시지이다. 엘리먼트에는 두 가지 주요 특징인 소질과 열정이 있고,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태도와 기회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자신의 장점과 재능을 찾아 정열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사례가 많이 나온다. 특히 초등학생 때 심각한 학습장애가 있다는 판정을 받은 질리언 린이 세계적인 뮤지컬을 만든 안무가로 성공하는 사례는 인상 깊었다. 이들에게는 늦은 나이란 없으며, 그 어떤 심각한 장애나 열악한 환경도 결코 걸림돌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단지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 소리에 집중하여 자신들의 삶을 바꾸었을 뿐이다. 이러한 엘리먼트의 발견과 발전뿐만 아니라 개인과 인류의 미래를 위해서 창의성과 혁신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의 글을 읽고 있으면 가슴이 뛴다. 엘리먼트에 도달하여 내가 진정 어떤 존재인가를 느끼고, 한껏 고취되며, 최고의 성취를 이루고 싶은 비전이 생긴다. 무엇보다도 엘리먼트를 발견하면, 내가 하는 다른 모든 일들도 풍성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면, 다른 모든 일들까지도 즐거워 질 수 있다. 엘리먼트를 발견함으로써 전에는 가능하다고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삶의 탈바꿈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나도 그림 그리는 데만 몇 시간이 지나 간지도 모르게 매달린 적이 있었으며, 좋아하는 책에 빠질 때면 아침이 다 되도록 눈이 뻑뻑해질 때까지 한 문장 한 문장을 마음에 새기곤 했다. 그럴 때면 피곤함보다는 가슴에 뿌듯한 보람과 만족을 느꼈다.
그리고 이러한 엘리먼트를 찾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 이라 생각한다. 아이들은 모르더라도 시도를 한다. 실수할까봐 두려워하지 않았다. 교회에서 봉사로 7세에서 12세 아이들에게 영어와 미술을 가르친 경험이 있다. 오히려 대학교에서는 행여 영어발음이 틀릴까 조용하고 소심하던 분위기였다면 아이들은 발음이 틀리더라도 큰 소리로 따라하는데 주저하지 않았다. 그림에서도 생각지도 못한 재료를 조합하고 그리는데 막힘이 없었다. 실수하는 것이 창의력을 발휘하는 것과 같다는 말은 아니지만, 잘못하거나 실수해도 괜찮다는 마음이 없다면 신선하고 독창적인 것을 만들어 낼 수 는 없다. 책을 계속 읽다가 한편으로는 나는 운 좋게도 주어진 선택의 길에서는 항상 내가 원하는 선택을 한 것 같지만, 그것이 나의 재능을 발견함에 있어 얼마나 통찰력이 있었던 선택이었나 생각도 해 보았다. 그리고 나는 왜 나의 재능을 찾는데 좀 더 관심을 갖지 않았을까 반문해 본다.
저자는 엘리먼트를 발견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만드는 요소를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로 분류했는데 이는 각각 자신감에 대한 결여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 가장 가까운 사람이나 그들의 기대, 주위의 일반적인 문화라고 설명하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문제 때문에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는 끝없는 시도보다는 주어진 안정적 삶에 안주하는 선택을 한다. 이를 극복하고 엘리먼트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두려움을 떨치고 도전하며, 때로는 주변의 기대를 뿌리치고 나아가고, 문화적인 방해를 뛰어넘기 위해 창의적인 방법을 고안하거나 그악스러운 방해와 맞서 꿈을 끝끝내 견지하거나 자신이 알고 있는 세상을 박차고 나가 자신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발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물론 절대로 글처럼 쉬운 현실이 아니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들 자신의 삶에서 방황을 하고, 실패를 하면서 성공의 희열을 느꼈다. 실패의 위험도 감수할 정도의 용기와 끈기도 필요한 법이다. 그 외에도 멘토의 중요성과, 엘리먼트를 찾기에 늦은 나이는 없다는 것을 얘기하고 교육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언급했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인간 잠재력의 새 패러다임을 개발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개인이 엘리먼트를 발견하는 것만큼 아이들의 창의성과 혁신을 강화하고 가능성을 도출하는 것도 중요하다. 창의력은 서로 다르게 발달된 관점들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난다. 우리의 창의적인 능력을 보며 그 풍부함을 깨닫고, 아이들을 보며 그들이 희망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우리는 아이들에게서 새로 생겨나는 수많은 우주의 씨앗들을 본다. 아이들의 비전을 발견할 수 있다면 인류의 모든 창의의 원형이 더 힘차게 박동할 것이고, 그만큼 이 세계는 꺼져있던 불이 밝혀져 더 많은 비전으로 넘쳐날 것이다.’라고 ‘우리는 가르치지 않는다’의 저자는 말했다.
여기서 우리의 과제는 아이들이 미래에 맞설 수 있도록 천인교육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미래를 볼 수 없을지 모르지만 아이들은 보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할 일은 그들이 미래를 멋지게 만들도록 돕는 것이다. 그렇기에 다시 한 번 이러한 대안의 방법으로 창의성과 교육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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