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의 기업과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디지털시대의 기업과 사회
제1절 디지털시대의 도래
농업혁명
공장제상업의 출현, 증기기관의 발달
산업혁명
수렵, 채취 -> 곡류 재배, 가축사육
디지털혁명
디지털혁명
: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일어남
디지털경제의 기반
: 정보, 통신, 컴퓨터, 인터넷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상거래 출현 및 경제사회 구조변화 초래 -> 유통구조의 혁명 및 생산성향상을 가능하게 함.
디지털경제의 기반
인터넷
컴퓨터
정보
통신
기업 및 사회의 변화
디지털혁명
디지털혁명은 기술, 산업, 경제, 사회 및 국가간 관계에까지 총체적이면 획기적인 변화를 유발 시키고 있고, 현대 사회 및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고 있다.
디지털환경이 성숙될 수록 기업에게 무한한 사업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예측불허의 위험을 줄 수도 있다.
디지털혁명의 파급경로
디지털 혁명의 기반
산업의
변화
사회경제의 변화
시스템의
디지털화
상품의
디지털화
전자상거래
전자금융
인터넷
사용의 증가
신경제
IT산업의 발전과 산업의 IT집약화
디지털 정부
네트워크기업
디지털
공동체 확대
아날로그->디지털
·자연신호의 단일화 무한 반복재현
·네트워크화
·가상공간 탄생
·정보고속도로
기업들이 시무식, CI선포식 등 다양한 기업행사를 인터넷으로 진행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최근 한국 IBM이 온라인 시무식을 진행했으며, 웅진그룹도 신규 CI 선포식 및 축하행사를 아프리카의 ‘오픈TV’에서 생중계했다.기업들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으로 임직원이 모두 참여하지 못하는 오프라인 행사를 인터넷으로 중계하며 직원들의 화합을 도모하는 한편, 제작한 동영상을 외부 홍보용 자료로도 쓰고 있다.특히 웅진그룹에서 사용한 기업·단체용 ‘오픈TV’는 동영상광고와 서비스업체인 아프리카의 로고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외부에 공개하거나 화상회의, 영상조회 등 사내 인프라 미디어로도 활용이 가능하다.웅진그룹 관계자는 “지난 7일 한강시민공원 잠원지구 ‘프라디아’에서 CI 선포식을 개최하며 이날 행사를 아프리카 ‘오픈TV’를 활용해, 600여개의 웅진 영업지국과 15개 웅진 계열사 임직원에게 생중계했다”며 “이 자리에 참석할 수 없었던 지방 또는 해외에 있는 임직원들도 오프라인에서 진행된 CI 선포식과 축하공연을 함께 시청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아프리카 기업용 오픈TV는 비용이용이 저렴하고 운영이 용이해 기업·공공기관에 공급이 확대되고 있다. /jinnie@fnnews.com문영진기자
기업 행사도 인터넷 생방송 진행 [2008.01.09 14:01]
〔청두.샤먼=최헌규 특파원〕 지난해 말 경제특구 샤먼(厦門)에서는 투자액 108억위안에 달하는 하이룬(海淪)PX라는 화학공장 건립 허가 여부가 뜨거운 사회적 쟁론으로 비화했다. 고심 끝에 당국은 여론에 따라 방침을 정하기로 하고 네티즌 투표를 실시했다. 투표 열기가 달아오르면서 초반부터 반대표가 압도적 우위를 보이자 당국은 뚜렷한 이유 없이 중도에 투표를 중단했다.
갑자기 투표 화면이 사라지자 일각에서는 시 당국이 인터넷을 통한 ‘피플 파워’의 위력을 위험하다고 판단해 투표를 중단시켰다는 얘기가 나돌았다. 인터넷은 정보화 시대의 꽃이면서 그 자체가 하나의 혁명으로, 중국 사회의 근간을 바꾸는 동력이 되고 있다. 올해는 특히 베이징올림픽으로 기술 및 내용적 측면에서 인터넷 환경이 업그레이드되면서 인터넷을 통한 사회 변화가 속도를 더할 전망이다.
인터넷은 정치 문화와 사람들의 사고 및 행동 방식, 각종 사회 관행을 바꾸고 있다. 인터넷은 뉴스 전달의 변형적 기능을 하거나 때론 민의를 수렴하는 공청회 마당이 되기도 한다. 대중 여론 형성 수단이라는 측면에서 순기능을 안겨주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인터넷 부작용에 대한 당국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
인터넷 대혁명…중화인 생활을 지배하다
인터넷은 우선 중국의 정치 문화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지난해 충칭(重慶) 시 관리들은 인터넷으로 시 발전 비전에 대한 의견을 공모한 바 있고, 일부 관리는 인터넷 서신으로 시민들에게 신년 인사를 대신하기도 했다. 또 상당수 고위 관리가 블로그를 개설해 인민과의 대화 창구를 넓히고 있다. 원자바오(溫家寶) 총리는 기자회견 등 주요 행사에 앞서 먼저 인터넷 민의를 체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넷은 이처럼 인민 정치 참여와 정책 건의의 직.간접적 도구가 되는 한편, 때로는 인터넷에서 집단화한 군중 여론이 어디로 튈지 몰라 지도부를 곤혹스럽게 하기도 한다. 지난해 말 인터넷에는 달 탐사선 ‘창어(嫦娥) 1호’가 보내온 달 표면 사진이 가짜라는 소문이 유포돼 정부 당국자들을 곤혹스럽게 했다.
화난후(華南虎.화난 호랑이)의 가짜 사진 시비, 충칭 시의 알박기 사건, 타이후(太湖) 오염, 산시(山西) 성 벽돌공장 노예 노동 등에 대한 네티즌의 쟁론은 모두 ‘인터넷 정치’의 산물이다. 당국은 인터넷을 통한 인민들의 백화제방식 의사 표출과 일부 불온한 정보 유통이 체제 안정에 위협이 될 것을 우려, 웹 사이트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자유로운 정보 교환이 인터넷의 원천적 기능이라는 점에서 근원적 통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네티즌은 거리의 왕바와 직장, 가정을 불문하고 상왕(上網.인터넷 접속)에 열을 올린다. 사람들은 때를 가리지 않고 인터넷에 접속, 게임과 채팅을 즐기고 주식 매매와 학교 숙제를 하며 블로그와 메일을 점검한다. 직장인들은 퇴근하면 TV보다는 먼저 컴퓨터부터 켠다.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거리의 인터넷카페 ‘왕바’에는 24시간 자리가 없을 정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GS칼텍스의 기업경영에 관한 연구 고찰
  • 목 차1. GS칼텍스 소개2. 소유구조3. CEO 허동수회장의 경영관과 그 발자취4. 미래 기업이 원하는 CEO5. GS칼텍스의 경영이념과 방향6. 마케팅7. GS칼텍스에서의 여성의 역할8. 인재상9. 디지털시대의 GS칼텍스10. 사업영역11. 성과지표12.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활동13. 문제점14. 나아가야할 방향1. GS칼텍스 소개1947년 현 LG의 모태인 락희화학공업사에서 시작된 LG의 화학산업은 지난 50여 년 동안 우리나라 화학산업 발전의 선구자적 역할을 담당해 왔

  • 디지털 경제시대의 패러다임
  • 디지털 기술이 일상생활 속으로 침투하기 시작하는 등, 1990년대 들어 동영상의 디지털화로 정보 ․ 미디어의 전영역이 디지털조류의 영역 하에 놓이게 되었다. 특히 인터넷 보급이 디지털경제시대를 앞당기는 촉매제 역할을 하였다.디지털은 기술발전과 인프라 구축의 차원을 넘어서 지식 정보 사회의 핵심기반으로 자리 매김을 할 전망이다. 인터넷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정보통신네트워크인 동시에 사회 와 기업의 틀을 규정하는 새로운 인프라이

  • [유통산업][유통][디지털구조변화][울산유통산업]유통산업의 성격, 유통산업의 지원기반구축,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유통산업의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의 중소유통업, 향후 유통산업의 발전방안 분석
  • 사회적 책임, 소비자보호운동 등을 강화3. 유통산업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부동산세제 개선Ⅳ.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1. 소비자의 영향력 강화1) 디지털시대의 소비자는 공급자와 대등한 관계에 있으며 유통기업은 소비자에게 보다 맞춤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2) 세밀화된 고객니즈에 맞게 제품조달과 판매사이를 최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유통기업의 성공조건2. 다채널 유통의 등장과 전략적 제휴의 증가1) 초기2) 최근3) 향후3. 유

  • 디지털 시대와 사회적 관계 결혼정보회사 듀오 사례
  • 기업과의 조인 이벤트 등)노블레스 클럽의 운영150여개 항목의 엄격한 입회심사 과정 -> 소비자의 높은 만족도듀오의 성공 전략조건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이미지인간 계급화, 상품화아르바이트생을 이용한 사기소홀한 성혼 후 고객관리복잡한 절차로 인한 해약의 어려움소위 상류층을 위한 ‘노블레스’ 등급을 따로 운영 - 특권층의 폐쇄적 계급 구성 성향듀오의 문제점결혼정보사회에 대한 인식변화 주도성혼 커플 관리회원의 사후 관리

  • 디지털 시대와 사회적 관계 결혼정보회사 듀오
  • 기업과의 조인 이벤트 등)노블레스 클럽의 운영150여개 항목의 엄격한 입회심사 과정 -> 소비자의 높은 만족도듀오의 성공 전략조건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이미지인간 계급화, 상품화아르바이트생을 이용한 사기소홀한 성혼 후 고객관리복잡한 절차로 인한 해약의 어려움소위 상류층을 위한 ‘노블레스’ 등급을 따로 운영 - 특권층의 폐쇄적 계급 구성 성향듀오의 문제점결혼정보사회에 대한 인식변화 주도성혼 커플 관리회원의 사후 관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