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의 계승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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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의 계승과 미래
1) 제사의 의의
제사는 우리가 돌아가신 조상을 추모하고, 그 은혜에 보답하는 최소한의 성의 표시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다하지 못한 효도의 연장이고, 우리 민족의 정신문화이다. 제사는 또한 자신의 뿌리를 확인하고 생명의 근본을 깊이 새기는 의식이기도 하다. 우리는 그러한 의식을 통하여 조상의 축복을 기구하며, 가문의 전통과 정신을 배울 수 있다. 아울러 같은 뿌리를 가진 친족들을 불러모아 화합과 우의를 다짐으로써 현대사회의 단절된 핵가족문화 폐단을 줄여줄 수 있다.
뿌리 없는 나무가 없고, 조상 없는 자손이 있을 수 없다.는 옛사람의 교훈이 아니더라도 나를 낳아 길러주시고 돌봐 주신 부모님들이나 오늘의 나를 존재하게 주신 조상에 대하여 정성을 다하고 예로써 모시는 것이 자손으로서의 당연한 도리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제례문화는 우리 전통문화의 본질이자 계승해 나가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인 것이다.
2) 제사의 계승
제사는 우리 조상이 오랫동안 지켜오며 발전시킨 문화이다. 제례의식을 통해 우리 선조의 정신을 몸으로 체득하고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수 천년간 지속되어온 우리의 문화를 후손에게 전해주는 일이기도 하다. 그것은 우리의 역사요 전통이며 현재 살아 있는 우리 자신의 혼이기 때문이다. 제사를 통해 우리가 과연 무슨 축복을 받을지는 알 수 없지만, 수 천년간 이어져 온 이 전통적인 의식은 이미 우리에게 소중한 문화임에 틀림없다. 그 신성한 의식을 통해 우리는 선조의 정신을 몸으로 체득하고 마음으로 느끼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제사를 통하여 우리의 전통인 예속과 문화가 길이 계승되고 발전되어 나가야 한다.
제사는 또한 우리 사회의 삶의 현실이라고도 할 수 있다. 우리는 실제로 그 속에서 크고 작은 제사를 모시며 살고 있다. 설이나 추석 같은 우리의 민속명절날 귀성인파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아직까지 우리 민족의 대다수는 조상의 제사를 모시기 위해 해마다 고향을 찾고 있다. 이 세상에서 우리 민족만큼 제사를 숭상하는 민족도 없다고 한다.
제사는 우리가 돌아가신 조상을 추모하고 그 은혜에 보답하는 최소한의 성의 표시이다. 이것은 다하지 못한 효도의 연장이고, 한 집안의 작은 종교 의식이며 동시에 우리 민족의 정신 문화이기도 하다.
제사는 또한 자신의 뿌리를 돌아보며 생명의 근본과 맥락을 확인하는 의식이기도 하다. 그 의식을 통하여 조상의 축복을 기구하며 가문의 전통과 정신을 배운다. 아울러 같은 뿌리를 가진 친족들을 집합시키고 동족의식을 고취함으로써 화합과 우의를 가져다준다.
제사는 우리 조상이 오랫동안 지켜오며 발전시킨 문화이다. 그것은 우리의 역사요 전통이며 현재 살아 있는 우리 자신의 혼이다. 제사를 통해 우리가 과연 무슨 축복을 받을지는 알 수 없지만, 수 천년간 이어져 온 이 전통적인 의식은 이미 우리에게 소중한 문화가 되었다. 그 신성한 의식을 통해 우리는 선조의 정신을 몸으로 체득하고 마음으로 느끼게 될 것이다.
우리가 몇 천년 동안 계속해온 조상에 대한 제사는 이러한 생명 계승의 신비와 그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제사는 내 생명의 근본이신 어버이에 대한 은혜에 보답하는 뜻을 담고 있고 그 근본의 근본인 먼 조상에 대한 추은의 의미를 담고 있다.
제사는 일종의 작은 종교 의식이다. 그것은 나의 가장 친근한 조상신에 대한 예배의식이요 성찬식이며 축제이기도 하다. 우리는 모두 우리 집안의 제사를 집전하는 작은 사제요, 제사장이다. 우리는 우리 가문의 신을 부르고 경배하며 그들과 대화한다. 우리는 그 제사의식을 통하여 말할 수 없는 경건함과 신비함을 체험한다.
제사는 전통이요, 습속이다. 그것은 우리 조상이 오랫동안 지키고 발전시킨 정신문화이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우리 민족의 마음이며 정신이 깃들어 있다. 오늘날에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돌아가신 조상들과 함께 살고 있다. 아마 어떠한 종교도 우리 조상신들처럼 우리 가까이에 있을 수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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