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와 죽음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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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하이데거와 죽음의 의미
1. 하이데거의 생애
Martin Heidegger(1889.9.26~1976.5.26)
1889년 9월 26일 바덴주 메스키르히에서 출생하였다. 1923년 마르부르크대학교 교수, 1928년 후설의 뒤를 이어 프라이부르크대학교 교수, 1933∼1934년 총장을 지냈으나, 제2 차 세계대전 중에 나치스에 협력하였다는 이유로 전후에 한때 추방되었다.
하이데거가 일약 유명해진 것은 주요 저서 《존재와 시간 Sein und Zeit》(1927) 때문이 다. 여기에서는, 존재를 이해하는 유일한 존재자인 인간(현존재)의 존재(실존)가 현상학적· 실존론적 분석의 주제가 되고 있다.
2. 존재와 시간
■하이데거는 독일의 대표적인 실존철학자.
실존철학이란 불안과 절망, 자기상실, 소유의 역전 등을 극복하고, 인간이 부단한 자기초 월에 의해 본래적인 자기를 되찾으려는 자기회복의 철학이다.
■그간의 전통적인 존재론이 그의 본질적인 주제에서 일탈하여 존재자는 무엇인가라는 물 음에 대하여, 하이데거는 근원적으로 더 깊이 들어가 존재자의 존재 , 즉 존재란 무엇인 가를 묻는다. 모든 있는 것에 대해 그것의 있음 , 즉 그것이 어떻게 있는가? 라는 존재방 식을 묻고, 그것을 근원적으로 해명하는 것이 다름 아닌 존재론의 근본과제라고 주장했 다.
■하이데거는 존재자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하나는 인간이라는 존재자이고 다른 하나 는 인간 이외의 모든 존재자이다. 전자를 현존재라고 하고, 후자는 다시 용재자(用在者) 와 전재자(前在者)로 구분된다. 구체적 삶 속에서 현존재가 존재자를 사용물(도구)로 삼으 면 용재자가 되고, 단순한 관찰의 대상으로 대하면 전재자가 된다.
<현존재분석은 나에 대한 실존론적 분석이다.>
현존재의 존재에의 실존론적 분석은 어디까지나 현존재의 생에 있어 가능하다. 그러나 출생으로부터 시작되는 이 생은 종말로서의 죽음에 의해서 비로소 전체적인 것이 된다. 따라서 현존재를 그 전체성에 있어서 이해하려 한다면, 무엇보다도 먼저 죽음의 현상이 문제되지 않을 수 없다. 죽음은 그것이 도래하는 것은 확실하지만, 그것이 언제 도래할 것인가 하는 것은 무규정적인 가능성인 것이다. 그러나 현존재가 살고 있는 현존재로서 존재하고 있는 한 현존재는 아직 종말로서의 죽음에 직면한 것은 아니며, 죽음은 또한 아직 완료된 것이 아니다.
죽음은 현존재의 피할 수 없는 가능성이며 타자에 의해 대신될 수도 없는 것이다. 이것 은 인간적 현존재에 있어서 가장 고유한 가능성인 것이다. 죽음에 있어서 현존재는 단독 자, 즉 개별자로서 그의 본래성에 직면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죽음은 현존재가 현존재 로서 존재하고 있는 한은 가능한 것이다. 현존재는 죽음에의 존재에 있어서 그의 본래성 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현존재의 본래성을 중시하는 현상은 다름 아닌 양심이다.
현존재가 이러한 양심의 소리에 따를 때 현존재는 본래적인 자기 존재를 선택하게 되나, 하이데거는 이러한 자기선택이야말로 양심을 의지하는 것이며, 현존재의 이와 같은 본래 적인 존재방식을 결의성 이라고 부른다.
죽음의 현상은 현존재의 전체성에 관계하며, 한편 양심의 현상을 현존재의 본래성에 관 계한다. 따라서 죽음과 양심이라는 두 현상에서 각각 취하게 되는 현존재의 존재방식, 즉 선구와 결의성은 상호 연관에 있어서 선구적 결의성으로 통일되는 것이다. 한편 죽음에 있어서의 선구나 또는 양심에 있어서의 결의성에 임하여 현존재는 자기로서 존재하기 위 하여 자기자신을 기투한다. 이와 같은 기투에 있어서 그 자신이 본래적인 자신으로 되돌 아가는 현존재의 존재방식이 다름 아닌 실존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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