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자막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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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TV자막의 발전
1. 흑백 TV와 슬라이드
초기 흑백 TV의 경우에도 TV자막의 필요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자막을 처리하기 위한 방법은 바로 슬라이드였습니다.
이 슬라이드를 만드는 과정 또한 만만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먼저 까만 종이에 하얀 잉크로 글씨를 쓰거나 디자인하기도 하고 인쇄소처럼 활자를 식자하여 까만 종이에 붙이기도 합니다.
또한, 요즈음 많이 볼 수 있는 흘림자막의 경우 기다란 까만 종이에 하얀 글씨를 붙이거나 써서 둘둘 말아 손으로 돌리기도 하고 나중에는 모터에 연결하여 글씨가 흘러가도록 돌리는 원시적인 방법이었습니다.
2. FSS(Flying Spot Scaner)로 발전
이 FSS는 슬라이드 제작 과정 중 네가필름을 만드는 과정을 생략하고 도안(또는 식자)된 검은 판에서 직접 자막을 얻어내는 방식입니다. 환등기와 비슷한 원리인데 거울의 반사를 이용하여 TV용 카메라로 직접 자막을 잡아낸다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이 FSS 는 특히 뉴스프로그램에서 그 진가를 발휘했지만 FSS카드가 차지하는 많은 분량, 정리하는데 어려움, 수정불가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3. CG(Character Generator)의 등장
컴퓨터의 발달은 TV 방송에도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해 줍니다. 드디어 우리가 PC의 자판을 두드리는 대로 TV용 자막을 만들어낼 수 있는 CG장비가 등장한 것입니다. CG장비는 일반 PC에 TV 신호용 출력카드를 한장 붙임으로 간단히 해결되었습니다.
4. KEY 신호(Signal)의 도입
간단히 말하면 글자의 테두리를 구분하면서 눈에는 보이지 않는 신호가 바로 Key신호입니다. 즉 하나의 CG장비에서 나오는 자막 신호는 글자의 경계를 구분 짓는 "Key신호"와 글자의 고유 색갈인 "Fill 신호"의 두가지 신호로 이루어지게 된것입니다. 이 개념이 도입됨으로써 이제 무지개색 글자도, 검은색 글자도, 머리카락처럼 가느다란 글자도 TV에서 볼 수 있게 됩니다.
5. Auto Keyer로의 발전
이제 글씨는 디자인하고 의도된 색깔대로 자막처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남은 문제는 글씨가 어떻게 등장하느냐 입니다. 획 날아들어오기도 하고 빙글빙글 돌기도 하고 모자이크 처럼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기능은 장비가 디지털화 되면서 Effect 기기(DVE)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자막 전용으로 이런 효과를 내는 Auto Keyer라는 장비로 TV자막은 그 현란함과 어지러움이 극치를 이루게 됩니다.
6. Linear Key의 등장
TV를 유심히 보면 자막이 반투명하여 자막 뒤로 화면이 보이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특히 뉴스에서 자막과 함께 파란색 띠가 반투명하게 보이는 경우가 그것이지요. 이것은 화면을 차분히 하면서도 눈에 잘 뜨이게 하는 효과를 줍니다. 이것을 Linear Key 라고 하지요. 이것은 Key 신호, Fill 신호, 명암차등을 복합적으로 응용하여 만들어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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